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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제품간 소리의 차이를 구분해 내는 테스트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소리의 차이(음질열화)가 크게 나는 시스템에서는 테스트의 방법이 크게 중요하지 않지만 미세한 차이를 구분해야만 하는 시스템에서는 double-blind triple-stimulus with hidden reference 방법을 사용하면 아주 미세한 차이가 나는 경우도 정확하게 검출이 가능합니다. double-blind triple-stimulus with hidden reference 방법은 줄여서 ABX 테스트라고도 하며 그냥 블라인드 테스트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본 게시물에서는 편의상 ABX 테스트라고 부르겠습니다.

ABX 테스트 방법은 하나의 기준점(X)을 정하여 놓은 후 그 기준점(X)의 소리와 A, B의 소리 중 어떤 것이 X의 소리와 같은지를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이때 정답이 나온 비율은 95%를 넘겨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표로 만들면 아래의 표로 정리가 됩니다.


시도횟수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최소 정답횟수

8

8

9

9

10

11

11

12

12

13

14

14

15

15

16

17



이때 테스트에 참여를 하는 사람은 아래의 표와 같이 연속적인 5단계에 따라서 평가를 해야 하며 테스트 참여자가 테스트를 완료하면 곧바로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어야 합니다.

음질열화

등급

차이가 느껴지지 않음

5.0

차이는 느껴지지만 나쁘게 느껴지지는 않음

4.0

역간 나쁘게 들림

3.0

나쁘게 들림

2.0

매우 나쁘게 들림

1.0


그리고 테스트에 참여를 하는 사람이 원하는 경우에는 언제나 X와 A,B를 비교해서 들을 수 있어야 하는 환경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테스트에 참가를 하는 참가자의 경우는 테스트를 하기 전에 테스트장비, 테스트 환경, 평가절차, 평가단위 그리고 테스트에 사용되는 방법에 완전하게 익숙해져야 합니다. 이것은 실제 시험을 보기 전에 모의고사를 보면서 준비를 하여 실제 시험을 보는 것과 비슷하게 생각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테스트에 참여를 하는 사람들은 테스트를 하기 전에 학습을 통하여 어떤 조건을 변화 시켰을 때 나타나는 음질열화에 대하여 잘 알고 있는 상태에서 테스트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그러한 부분에 대하여 더욱 주의를 기울여 청취를 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MP3의 인코딩 옵션별 음질이 얼마나 나빠지는지에 대하여 테스트를 하려면 테스트를 하기 전에 테스트에 참여를 하는 사람들에게 MP3 인코딩시에 발생하는 음질열화가 어떻게 생기는지에 대하여 설명을 하고 테스트를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실제로 들어서 구분이 가능한 사람도 해당 부분에 집중을 하지 못하여 구분을 못하고 넘어갈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 같은 이유로 테스트에 참가를 하는 사람들은 3개 정도의 그룹으로 만들어 그들이 발견한 음질열화현상에 대하여 자유롭게 토론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때문에 테스트를 시작하기 전에는 테스트 참여자들에게 구두로 테스트방법을 설명하고 문서화된 자료를 함께 배포를 하면 더욱 좋습니다. 그리고 테스트 참가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몇 가지 예시를 제공하면 더욱 좋습니다.

주의하셔야 하는 점은 사람의 소리에 대한 기억력은 중기 또는 장기적인 기억력은 신뢰가 가지 않기 때문에 테스트는 단기기억력에 의존하여 독립적으로 진행이 되어야 합니다. 즉 A, B 두 시스템의 소리를 전환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너무 오래 소모가 되어 버리면 소리에 대한 기억이 사라져버린다는 의미입니다. 때문에 A,B 두 시스템의 소리를 전환하는 경우 즉 소리를 줄이고 배선을 교환하고 다시 소리를 올리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대략 40ms인 경우가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아주 세밀한 테스트 시에는 테스트에 참여를 하는 사람의 수가 한 명만 되어야 합니다. 그렇게 되어야만 테스트에 참여를 하는 사람이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않고 입력신호의 전환을 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테스트에 참여를 하는 사람은 눈을 감고 테스트를 하고 싶으면 그렇게 해도 됩니다. 눈을 감으면 청각능력의 민감도가 더욱 향상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소리의 전환 시에 퍽! 하는 팝 노이즈가 발생을 해서는 안됩니다. 그러한 소리는 평가절차를 매우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테스트의 속도는 개인차가 있지만 평가세션은 20~30분을 넘겨서는 안됩니다. 경험적으로 보면 하나의 세션당 10~15개의 테스트가 좋습니다. 그리고 테스트에 참여를 하는 사람이 피로함을 느끼면 판단을 아주 심각하게 방해를 하므로 이러한 것을 피하기 위해서 세션의 길이보다 긴 휴식시간이 예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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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uthful Review Based on Measured Data.
by Tommy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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닭둘기탕

2009.05.30 19:21
토미님 글보면 맨날 공부할꺠 늘어간다는 생각밖에 안들어요 ㅠ_ㅠ 제길.. .
요즘 들어 음향기기쪽으로 관심이 쭈욱쏠리고 잇어요ㅠ_ .. 공부도해야되느데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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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미™

2009.05.30 19:27
공부해서 남주냐? 란 말이 있지요. emoticon 다 피가되고 살이 된다능...
학생이시면 우선 학교 공부에 전념하세요. 대학생시시면 전공 공부 중고등학교 학생이시면 학교에서 열심히 공부를...
저는 대학에서 전기가 전공이라서 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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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털

2009.05.30 19:35
전 전공이 컴퓨터 쪽이라서 c언어 배운다능....ㅋㅋ
글고 2학년 부턴 하드웨어 쪽을 본격적으로 배웁니다...;; 암튼 컴 전공입니다....emotic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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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미™

2009.05.30 19:49
흐흐흐... Hello World 만드셨나요?
모든 언어의 기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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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모크

2009.05.30 21:37
@echo off
echo Hello, wor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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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털

2009.05.30 22:51
ㅋㅋ 당연하죠...그건 맨 처음 배운거구요...emoticon
지금은 함수 배우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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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재

2009.05.30 20:23
흐... Hello World...
C언어로 출력하는거 까묵은듯..
자바만 하다보니 OT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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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털

2009.05.30 22:58
#include <stdio.h>

void main()
{
printf("Hello World"\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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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모크

2009.05.30 23:12
#include <iostream.h>

int main()
{
cout << "Hello, world!\n";
}
profile

스모크

2009.05.30 23:13
mov ah,9
mov dx,108
int 21
ret
db "Hello, worl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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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미™

2009.05.31 01:05
이건 무슨 언어인가요? 특이하게 생겼다능...
코볼 같기도 하고....emotic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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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모크

2009.05.31 06:17
어셈블리 (ms-debug)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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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재

2009.05.31 18:30
이러시면 곤란해요.. 어셈블리라니.. 바...반칙임 ㅠㅠ
어셈은 전혀 쪼금도 모르므로 ㅈㅈ;;;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System.exit(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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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달스푸

2009.06.12 0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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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만든놈

2013.06.07 00:13

표부분에 역간 나쁘게 들림 오타난것 같아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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