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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찮아서 그냥 RMAA 테스트 리포트만 올립니다. 정확하게 하려면 이거저거 더 봐야 겠지만 솔직히 그럴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정확합니다.


Virtual Audio Cable을 이용해서 어떠한 신호 왜곡도 없는 완벽한 디지털 루프백 환경에서 측정되었고, 테스트 샘플은 RMAA에서 44.1kHz/16bit 테스트 음원을 추출하여 사용하였습니다.


측정 상황에서 출력은 WASAPI 단독 모드를 통해 비트퍼펙트하게 재생하였으며, 인풋은 44.1kHz/24bit로 동일하게 설정했습니다. (동일한 입력을 갖춰야 동등하게 비교 가능합니다.) 그리고 사전에 다음과 같이 테스트 음원을 처리하였습니다.


1. 16bit Original: 테스트 샘플 원본

2. 16bit -> 24bit: 원본을 24bit로 변환하여 사용.

3. 16bit -> 32bit -> 24bit: 원본을 32bit(float)으로 변환하고 다시 24bit로 변환하여 사용.


변환 과정에서 디더링이나 노이즈 샤프닝을 적용하지는 않았습니다.


테스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Summary


Test[MME] 16bit Original[MME] 16bit -> 24bit[MME] 16bit -> 32bit -> 24bit
Frequency response (from 40 Hz to 15 kHz), dB:+0.00, -0.00+0.00, -0.00+0.00, -0.00
Noise level, dB (A):-97.9-97.9-97.9
Dynamic range, dB (A):97.897.897.8
THD, %:0.00040.00040.0004
IMD + Noise, %:0.00350.00350.0035
Stereo crosstalk, dB:-98.4-98.4-98.4


Summary 결과로는 아무런 차이도 발견되지 않습니다. 좀 더 디테일하게 들어가보도록 하죠.



* 주파수 응답 특성


fr.png



* 노이즈


ns.png



* 다이나믹 레인지


dr.png



* THD


thd.png



* IMD


imd.png



* 크로스토크


ct.png



어떠한 차이점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논의]


1. 가청주파수(약 20kHz) 이상의 양자화노이즈*도 들을 수 있다는 분께는 할말 없습니다. 그러나 오디오용 DAC이 제대로 설계되어 있다면, 가청주파수 이상의 양자화노이즈는 필터 걸어서 다 깎아냅니다.


[* PCM 신호는 샘플링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이때 샘플링 레이트는 시간축을 따라 신호의 시각를 나누는 비율을 의미하고(가령 44.1kHz면 1초를44100번 나눕니다.), 비트 깊이는 크기축을 따라 신호의 크기를 나누는 비율을 의미합니다(n-bit라면 2^n개의 분할) 이렇게 샘플링된 신호를 


(원 신호) + (샘플링 신호 - 원 신호)로 나눌 수 있는데, 이 때 (샘플링 신호 - 원 신호)가 양자화 노이즈가 됩니다. 나이퀴스트 이론에 의해, 샘플링 레이트가 가청 주파수의 2배 이상이면 이론적으로 이 양자화 노이즈는 가청되지 않습니다. 다만 비트 깊이의 한계로 인해 생기는 노이즈 플로어는 가청 범위 안에 있지요.


현재 출시되는 보통의 오디오용 DAC에서 가청 주파수 이상의 양자화 노이즈는 저역통과필터를 이용하여 깎아냅니다. 그럼으로써 원신호의 재생이 가능해지지요. 또한 비트 깊이의 차이는 거의 비트 깊이의 한계로 인한 노이즈 플로어 차이 정도 뿐이게 됩니다.]


2. 위의 결과가 저렇지만 16bit 음원을 32bit로 비트 뎁스를 확장하여 처리하게 되면 디지털 신호처리(DSP)에서 보다 더 높은 충실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만, 최종 출력에서 16bit 원 소스를 능가할 수는 없지요.



이걸로 좀 종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덧. 설마 이게 조작된 거라고 주장하실 유치한 분은 계시지 않겠지요?



덧 2. acosmos 님께.


싸이코패스라고 한 점은 사과드립니다. 하지만 남이 좀 성실하게 답변드리고 있으면 그에 상응하는 답변을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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킨치킨치

2012.08.11 05:38
축구보다 왔는데 일이 있었네요..
이걸로 뉴트론업샘플링 논란도 끝이네요
그냥 hrtf적용되있는 사얼 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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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H__]밑힌자™

2012.08.11 07:00

플라시보가 아니다, 확실하게 성능향상이 있다는 분들이 많으시던데... 측정결과는 안 그렇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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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H__]밑힌자™

2012.08.11 07:03

이번 건이 플라시보의 무서움을 증명하는 사례인지, 아니면 '역시 기계로 측정해봤자 인간의 귀가 느끼는 것과는 다름ㅋ' 인건지... 99%확률로 전자에 해당할 것 같긴 합니다만.


아니면 뭔가 다른 방식으로 튜닝을 하는지도 모르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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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인

2012.08.11 07:37
이건 뉴트론플레이어의 측정치가 아니라 비트별 소스 변환에 따른 측정치 아닌가요? 아니면 제가 오해한건지...
그리고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뉴트론의 음질 향상은 독립적인 라이브러리 파일(system에 있는 사운드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지 않더군요) 사용에 있는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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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H__]밑힌자™

2012.08.11 08:10

지금 논쟁의 중심에 있는게 업샘플링에 따른 음질 향상... 이라서 이런 데이터를 올려주신 게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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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근

2012.08.11 11:31
그래봐야 거기에는 뭔 대단한 게 있는 건 아니지요. 사실 이번 논쟁은 1+1=2 같은 간단한 이야기인데 왜 그러시는지 참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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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인

2012.08.11 12:40
소모성 논쟁이지요... 점점 골귀 커뮤니티의 토론 질이 나빠지는것 같아 슬픕니다 ㅠㅜ
사실 뉴트론이 음장을 사용하고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이래놓고 블라인드 테스트하면 구분 못하겠죠) 뉴트론 rmaa도 누가 측정해줬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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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량유학생

2012.08.11 08:38
acosmos씨는 완폐했군요. 애초애...당근님과는 내공부터가 차이가 나다보니..무튼 이걸로 좀 조용해질수 있을꺼 깉습니다. 당근니무같은분이 얼마나 열받고 답답했으면 그런말을 하셧을지...acosmos님 글을 다 봐도 잘한거 없는데 뭐그리 투덜투덜 하는지...무츤 효과없다 로 종결이나 속 시원 하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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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E'

2012.08.11 08:47

양자화노이즈랑 나이퀴스트 이론에 대한 설명도 좀...(굽신굽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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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Ti

2012.08.11 09:24
제 짧은 지식으로 말씀드리자면 양자화 노이즈는 아날로그 파형을 디지털화 하면서 발생하는건데 아무리 비트수가 많고 샘플링레이트가 높다 한들 결국에는 오차가 발생하는데 이 오차가 양자화 노이즈로 발생하는걸로 압니다. 그리고 이 양자화 노이즈를 해결하기 위해 디더링이라는 랜덤 노이즈(?)와 노이즈 쉐이핑이라는 기술을 사용해 가청 주파수 대역 밖으로 밀어내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나이퀴스트 이론은 필요한 주파수 대역의 두배까지 샘플링해야한다는 이론입니다. 시디가 44.1인데 이는 즉 22.05khz까지 표현할수 있다는걸로 압니다. 이게 충족되지 못하면 앨라이어싱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걸로 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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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E'

2012.08.12 02:17
앨라이어싱이 뭔지 또 궁금합니다!!!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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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urada

2012.08.11 12:41

나이퀴스트 이론을 오디오 분야에 적용해서 쉽게 말하자면 디지털화 하려는 주파수의 x2에 해당하는 샘플링 주파수면 원래 주파수를 온전히 디지털화가 가능하다는 얘기입니다. 예를 들어 22.05KHz까지의 주파수를 기록하기 위해서는 44.1KHz의 샘플링 주파수면 충분하다는 거죠.



quantization_noise.gif



이때, 초당 44.1KHz의 디지털 클럭이 발생함으로 인해 그의 절반인 22.05KHz의 주파수값을 가지는 노이즈가 발생합니다. 그것을 양자화 잡음이라고 합니다. 위 그래프에서 파란색 노이즈에 해당하는 성분이죠.


이 양자화 잡음을 없애기 위해서는 오버샘플링을 통해 신호처리클럭을 올려서 양자화 잡음의 대역을 가청주파수 위로 아득히 올려버려서 귀에 들리지 않는 성분으로 바꾸는 노이즈 쉐이핑과, 양자화 잡음 이외의 또다른 잡음을 발생시켜서 양자화 잡음을 묻어버리는 디더링이라는 두가지 기법이 대표적입니다.



뭐 애시당초 양자화 잡음을 가청주파수 위로 밀어올리기 위해 CD의 샘플링 주파수를 44.1KHz로 정했다는 걸 신경쓰면 지는 겁니다...응?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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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E'

2012.08.12 02:16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덕분에 많은 도움이 됐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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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소와리

2012.08.11 12:22

이제와서 논란글들을 읽어봅니다만..

생각해보면 당연한것들이 아닐지요...

업샘플링 한다면 원본을 오차없이 그대로 표현해줄수는 있겠지만

그것에서 차이가 발생한다면

원본에 없던 신호가 단순히 변환에 의해 나오는 것이니

無에서 有를 창출하는 것이지요.

아닌가요....?


비유를 하자면

접시에 음식이 담겨있는데 음식을 은접시에 옮겼더니

풍미가 진해지고 향이 강해져써!!!

라는 느낌이랄까.



p.s. 

acosmos 님이 중이병 환자나 소인배가 아니라면

밑에 싸찔러 놓은 글들(정말 보기 안좋군요)을 정리하고 이 글에 대한 반박을 하셔야 할 것입니다.

이대로 잠수탄다면....

좋은 인상은 아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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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urada

2012.08.11 12:52

인터폴레이션을 거치면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이 되긴 합니다. 요즘은 업생플링이 인터폴레이션과 동의어로 쓰일 정도로 업샘플링시의 인터폴레이션은 당연하기도 하고..


하지만 프리퀀시 도메인도 아니고 비트 도메인이라면... 글쎄요 ^^; 결과는 당근님의 계측치가 잘 보여주지 않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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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량유학생

2012.08.11 13:24
벌써 잠수 탄듯 합니다. 죽어도 인정하기 싫을태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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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H__]밑힌자™

2012.08.11 13:30

이런 댓글은 좀... 사람이 의견이 엇갈리면 험한 말도 나올 수 있고 그런 거죠.


의도적인 분란글을 싸고 가는 경우가 아니라면, 지레짐작으로 특정 유저를 폄하하는 일은 없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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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량유학생

2012.08.11 16:10

글쌔요 그분은 단순히 의견이 엇갈리는것치곤 좀 도가 많이 지나친듯해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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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러운몽마

2012.08.11 14:01

이걸로 끝난듯싶네요.. 업셈플링에 의한 음질의 향상은 기대할수없다는게 되니.

크로스피드나 디더링, 럼블필터같은걸로 만족해야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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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H__]밑힌자™

2012.08.11 14:17

그런데 이렇게 끝내기엔 좀 이상한 느낌이 드는데요.


서러운몽마님께서 아래 써놓으신 걸 보면, 정말 레알 장난 아닌 음질에 플라시보는 절대 아니다... 라고 하실 정도인데


뭔가 다른 게 있다거나... 이를테면 음장이나 튜닝 같은 걸 하는 건 아닌가 싶어서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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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근

2012.08.11 14:38
제가 느끼기에는 그런 거 없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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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H__]밑힌자™

2012.08.11 14:40

그럼 결국 플라시보의 위력은 위대하다... 라고 해야 겠군요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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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러운몽마

2012.08.11 16:12

어쩌다보니 변명이 되버렸습니다만, 저는 제 감각을 믿습니다..

파워앰프 포함 다른 플레이어에서 느끼지 못했던걸 여기서 느꼈습니다, 뭐 일반적인 플레이어에 비해 많은 기술적인 옵션들이 많아서 그랬을 수도있습니다만.

profile

슈가로드

2012.08.11 17:02

음... 태클이라고 받아들이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만...

플라시보라는게 느끼는 본인은 어떤 식으로도 규명할 수 없는 성격의 것이라서... 그래서 블라인드 테스트도 하고 그러는 거겠죠.

어쩌면 본인이 스스로 느꼈다는 사실 자체는 변할 수 없는 사실일 수 있습니다. 변명하실 필요도 없는 문제죠.

사람의 감각은 여기있는 모든 사람들이 부정확하니까요. 문제는 실제 존재하는 변화를 느낀 것인지, 아니면 심리상 그런 느낌을 받은 것인지가 되겠지요.

일단 이 글에서는 업샘플링으로 인한 음질상의 이점은 없다는 것이 결론이니 말씀하신 것처럼 업샘플링 이외의 다른 부분에서 실제 향상이 있을 수도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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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러운몽마

2012.08.11 17:52

음, 당연히 기분나쁘고 그런건 없죠.

뉴트런의 많은 기능중 저걸 핵심기능이라고 내놓았지만 그게 깨지니 많이 실망스러울뿐..

일단 화노없는것부터 정교한 크로스피드와 이퀄라이저, 디더링과 럼블필터등 타 어플에선 비교할 수 없는 기능을 보여주니 사용할만은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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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음덕후

2012.08.11 20:19
왜 그런지 모르지만

플레이어간 차이가 있는 폰이있고

안그런 폰이 있더군요

물론 eq없이 비교했을때 말입니다

플레이어간 차이가있는 기기는

ㅈㅔ대로 설계되지 못했다는 증거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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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ehunny

2012.08.11 21:15
저도 확실히 느꼈습니다, 파워앰프 제트오디오 플레이어프로 트위스트플레이어 윈앰프 등 이름 좀 있는 플레이어는 다 써봤습니다, 그 이유는 뉴트론만큼 음질이 좋고 인터페이스가 괜찮은 찾기 위해서였습니다 근데 뉴트론 만한것 없더군요, 그리고 왠지는 모르겠지만 플레이어마다 미묘한 차이가 있었던거 같습니다, 파워앰프 같은건 이상하게 화이트노이즈도 심하고 소리도 약간 떨어지는거 같더라고요. 이유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플라시보는 아닌거 같습니다. 비록 좋은 귀는 아니지만 이 정돈 구분할 수 있는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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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티넘이어스

2012.08.13 16:02
몇일전 화재가 되었던 데드 실리콘과도 관계가 있는듯 합니다..

확실히 노이즈가 춤을추는

통신기기로 음악듣는다는게 넌센스긴 합니다.

그리고 100만이하의 기성품 스마트폰중에서

그나마 음감이 되는건 갤s1 과 아이폰4정도 겠네요..

나머지기기는 프로그램 별로 음질차이가 있는것 같습니다

설계를 발로해서 그런거라기 보다는 공정의 한계라는 생각이 드넹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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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미자차

2012.08.11 23:36

재생프로그램을 바꾼다고 소리가 달라진다니

 

음...

 

전 기본 음악플레이어말고 다른거 쓸때 그냥 리플레이 게인이나 다이렉트 볼륨컨트롤

 

좀 더 다양하게 조절가능한 파라메트릭 이큐만 부럽던데요;

 

별로 그다지 끌리는게 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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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근

2012.08.13 13:00

원문에 오자 하나가 있는데, 노이즈 샤프닝이 아니라 노이즈 셰이핑입니다. 으어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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