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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Oct

슈퍼 콘덴서 ...

작성자: 포이보스 조회 수: 30278

   얼마전에 네비를 켜고 가고 있는데 LCD 색상이 갑자기 분홍빛으로 바껴 버렸습니다. 파이오니어 제품에 외부네비로 연결한 모델을 장착해서 쓰고 있는데 DVD로 바꿔 바도 색상이 분홍색으로 물들어 있는겁니다. 그래서 시동을 껐다가 다시 켜니깐 제대로 보이다가 또 분홍색으로 물들어 버리기를 반복 하더군요. 그래서 내린 결론은 "전압이 불안정 하다" 였습니다. 차량의 12V가 말이 직류지 알터네이터에서 나온 교류성분이 섞여서 맥류를 띄기 때문에 접지까지 신경써서 다해 두었는데 2년동안 문제 되지 않았었는데 갑자기 말썽이 더군요. 테스트기로 리플을 찍어 보니 시동 켰을때랑 안켰을때랑 10V 정도 차이가 나는 겁니다. 정전압 장치를 한번 달아야 겠구나 싶어 인터넷을 뒤지는데 차량용 볼트 스테빌라이져의 실체 라며 어떤분이 분해까지 해가며 공개 해뒀는데 이건 일제까지 전부 믿을수 없는 제품 뿐이더군요. ( 참고 : 볼트 스테빌라이져의 실체 : http://autooillove.ohpy.com/153380/3 )

   한참을 고민하다 머 별거 없다 내가 만들자 라는 결론에 도달 하고 또 인터넷을 뒤지기 시작 했습니다. 핵심은 콘덴서 이기때문에 이것 저것 보고 있는데 대단한 넘을 하나 발견 했습니다. 그이름은 슈퍼 콘덴서.... 머 울트라 캐패시터 라고도 한답니다.. 

바로 이놈들입니다.  4센티 남짓 한넘의 용량이 무려 100F 입니다. 100uF아니고 100F.... 허걱 5000F 짜리도 있습니다.
가격을 살펴보니
100F / 2.7V : 8,800 원
400F / 2.7V : 22,000 원
600F / 2.7V : 110,000 원
5,000F / 2.7V : 253,000 원

가격도 괜찮습니다. 차량에 쓰라고 회로도까지 친절하게 있습니다. 머 회로도라고 할것 까지 아니지만...




400F 대신 100F 짜리를 직렬로 연결하면 16.6F 이라는 실로 어마 어마한 용량으로 충전이 됩니다.
100F짜리를 자세히 볼까요.



이쁘장 합니다. 4.5cm 밖에 안됩니다. 당장 6개를 주문.. 그담날 바로 도착해서 보니 저항도 같이 끼워서 왔더군요. 만능기판에다 작업 2시간 정도 하고 마트에서 적당한 반찬통에다 케이싱 했습니다. 바로 배터리에 장착 해서 시동을 켰습니다. 시동 킬때도 약간 좋은것 같습니다. 그런데 LCD는 또 분홍색으로 바뀜니다. 급 실망 합니다. 시동을 켜놓고 오디오를 켰습니다. 베이스가 탄탄한 음악으로 틀어 보니 베이스에 힘이 많이 실리는 것 같습니다. 문짝 밑에 스피커가 흔들리며 음을 토해 냅니다. 음이 많이 안정된것을 느낌니다. AUX 쪽에 노이즈는 접지후에 없어져서 테스트 해보진 못했지만 전원노이즈도 많이 사라질것 같습니다.
시동킨 상태에서 다시 리플 전압을 체크해 보니 1V도 체 되지 않습니다. 시동 꺼도 마찬 가지로 많이 안정 된전압을 뿜어 줍니다.  다시 시동을 키고 시운전 해보려는 순간 LCD가 제대로 들어 오더군요.  LCD때문에 이고생을 했는데 말이죠... ^^ .
액셀에 발을 올려 놓아 봐도 예전이랑 별반 다른 차이는 없는것 같았습니다. 이런 저런 글들을 읽어 보니 전자회로 부품들에 남아 있는 잔류전기가 차츰 사라지려면 한달 정도 있어봐야 괜찮은지 알수 있을거라고 볼트스테빌라이져 업체들이 말해놨더군요. 그런건 잘모르겠고 분명 ECU에 들어 가는 전압이 안정되어 시그날을 읽어들임에 있어서 보다 안정적일것이라는 생각은 들더 군요.

    슈퍼콘덴서 정말 괜찮은것 같습니다. 이걸 다방면에 활용한 예가 많더군요. 태양열 솔라셀에 이걸 연결하기도 하고,  자전거에 자가 발전기에 연결하여 네비게이션을 달기도 하고, RC카 배터리 대용으로도 사용하는 사람이 있더군요. RC카 출력이 좋아진다내요...
아무튼 슈퍼 콘덴서는 저에게 신선한 경험 이였습니다.

참고 : www.sampl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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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미™

2008.10.24 19:44

이건 뭐, 충전 건전지 수준이네요. 앞에 마이크로 단위가 없어서 헉!!! 하고 놀랐습니다. 정말로 충전 건전지 대용으로 사용해도 될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궁금한 점은 충전에 걸리는 시간입니다. 이게 충전에 걸리는 시간이 얼만지 모르겠습니다만 만일 이 시간까지 빠르면 전기 자동차의 상용화가 조금은 더 빨라질듯 하네요. 콘덴서라고 하는걸로 봐서는 이 시간도 빠를 것 같은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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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사

2008.10.25 08:15

크기가 놀랍군요... 신선한 충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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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이보스

2008.10.27 15:56

차량에서 직접 테스트 해보진 못하였구요, 다 만든후 슬라이닥스로 14V 정도 맞춰놓구 완충하는데는 2분 정도 소요 된것 같습니다. 여기의 조그만 임베디드 PC( 24V )를 물려 보니 10분정도 살아 있더군요. 완전 방전하려고 물렸던거라 정확한 시간 테스트는 되지 못하였습니다. 이점 참고 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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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미™

2008.10.27 16:46
궁금해서 알려주신 부품 사이트에 가서 조금 뒤적거려보니 역시나 예상대로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쓰이는군요. 현재 전기 자동차 기술은 충전 시간만 짧아지면 충분히 상용화가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이미 가속성능등은 휘발유나 디젤엔진 수준을 넘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토크가 꾸준하면서도 커서 기어도 필요가 없다네요. 2단기어. 0~60마일 4초 이하. @.@ (http://www.teslamotors.com)

배터리의 용량은 알려주신 부품사이트의 정보에 따르면 일반 베터리의 1/10이라고 하네요. (http://www.automation.co.kr/nesscap/index.htm)

그리고 이 제품 내부저항값이 작아서 순간 피크 전류를 아주 많이 흘려줄 수 있을 것 같아서 오디오에도 사용을 하면 아주 좋을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충전 건전지가 전해 콘덴서보다 내부 저항값이 작아서 순간 전류공급능력이 더 뛰어나거든요. 그래서 고급형 앰프에는 충전 배터리가 들어가 있는 경우도 있지요. 하지만 이 제품을 사용하면 더 좋을 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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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이보스

2008.10.27 18:46

오디오 전원부에 사용하면 분명 좋아질것은 같은데 원체 전자에 관한 지식이 부족하다 보니 아직 검증은 하지 못했내요. 나중에 제가 도움 요청하면 조언 많이 해주십시요. 조만간 한번 작업 해볼려구요. www.devicemart.co.kr 이나 www.ic114.co.kr 여기 가셔서 Capacitor 보시면 비슷한것도 많이 있습니다.
원본보기
코인 타입으로 이런것도 존재 하더군요. 우리 아이 장난감에 한번 달아볼까 고민중입니다. 메이드인차이나 장난감들이 은근히 배터리를 많이 먹더군요. www.sample.co.kr 여기는 슈퍼콘덴서 말고도 여러가지 신기한것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저는 공압근육이 아주 맘에 들더 군요. 나중에 한번 응용분야를 찾아 봐야 되겠지만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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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미™

2008.10.27 20:27
제가 조언씩이나 해 드릴 능력이 될런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그냥 개념적인 것만 조금 알아서... 그것도 10년도 더 전에 전에 배운 것들이라서... 갑자기 조언 이야기를 하시니 더럭 겁이 나네요. ^^
그리고 실제 고수분들은 하스(http://www.headphoneamp.co.kr/) 같은곳에 많이 계시지요. ^_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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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털

2009.04.11 11:47
여러가지 스피커 부품(http://www.digihobby.co.kr/) 여기 가셔도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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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겐

2009.04.11 02:10
슈퍼콘덴서 판매 http://siegen.kr 지겐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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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르떼

2010.05.06 19:16

몇개 사두면 어디 써먹을데가 있을거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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