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lden Ears Event
Announcements
추천제품목록이동

 

 

 

 

SRH 1840

Shure Referance Headphone

 

슈어가 내놓는 헤드폰 SRH 시리즈의 뜻은 'Shure Referance Headphone' 을 뜻합니다. 레퍼런스(Referance) 란, 말 그대로 '어떤 것의 기준' 이 된다는 뜻으로 즉, 슈어에서 내놓는 헤드폰의 기준이 된다는 뜻이 됩니다. SRH 240 부터 1840 까지 출시된 슈어의 헤드폰 라인 중 가장 상위에 자리를 잡고 있는 SRH 1840은 그런면에서 슈어 제품군 중 하이엔드(High-End)에 속합니다.

 

고가의 하이엔드(High-End) 급 제품으로 갈수록 어떤 점이 달라질까요? 일단 가격과 기능면에서 가장 비싸고 좋은 제품이 될테고 외형적인 고급스러움이나 패키지부터 남다른 포스를 풍기기는 제품들일겁니다. 하지만 어떤 제품들은 소리 하나에만 그들의 모든 기술력을 집약하여 출시하는등 각 회사마다 추구하는 최고급에 대한 기준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음향기기에서 적어도 '값어치를 하는 제품' 들의 경우는 아무리 금으로 떡칠을 한다해도 사운드를 만족시키지 못하면 절대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합니다. 이유는 너무 간단합니다. '음향기기' 이기 때문이죠.

 

음악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이 아닐지라도 사운드 만족감에 대한 욕구는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특히나 좋은 제품을 한번 사용해 본 사람에게는 더 그렇습니다. '이어폰이나 헤드폰이 거기서 거기지 뭐'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던 사람이 어느날 내가 지금까지 들었던 이어폰에서 나던 소리와 전혀 다른 사운드를 내는 제품을 듣는다면 '어? 여기 이런 소리가 있었어?' 라는 반응을 보입니다. 

 

이게 무슨 소리냐하면 정말 간단하게 말해서 '들리지 않던 소리가 들린다' 는 겁니다. 고가의 제품들은 바로 이 '들리지 않던 소리를 들리게' 하는데 그럼 고가의 제품들은 무슨 마술을 부리냐구요? 그게 아니라 '들리지 않던 소리' 라는 것은 없던 소리를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원래 들려야 하는 소리' 들을 하나하나 들리게 잡아 꺼내어 주는 것입니다. 바로 이 작은 차이가 제품의 질을 가격을 결정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 SRH 1840 은 어떤면에서 다른 레퍼런스급 제품들과 차별화된 특징을 가지고 있을지 작은 차이를 사운드에서 찾아 보겠습니다.

 

Sound Performance

 

 

 

SRH 1840 역시 재대로 된 사운드를 들으려면 아무래도 그에 맞는 장비들이 필요합니다. 임피던스가 높지 않아서 포터블 기기에 물려도 어느 정도 음량이 확보가 되지만 SRH 1840이 가지고 있는 미세한 차이를 느끼기 위해서는 오디오카드나 앰프등에 물려 사운드를 들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사운드 리뷰에서는 우선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마트폰 및 mp3p> 에 물려 들었을 때와 <MAC PRO+Duet 2> 에 물려 들었을 때로 크게 나누어 리뷰해보겠습니다. 

 

* 모든 음원은 무손실 파일로 청음했으며, 약 2주간의 꾸준한 청취 뒤에 쓴 리뷰입니다. 사운드 특성은 개인적으로

  느낄 수 있는 차이가 크기 때문에 절대적인 것이 아니며 선호도에 따라 바뀔 수 있음을 미리 밝힙니다.

  그리고 모든 판단의 기본은 필자가 생각하는 제품 가격대비 성능에 맞춰 작성되었습니다. *

 

 

SRH 1840 + 스마트폰 & mp3 player

 

 

 

SRH 1840을 가지고 무슨 스마트폰이나 mp3 플레이어에 연결해서 듣느냐는 사람도 있겠지만 SRH 1840은 65ohm 으로 스마트폰에 물려도 충분히 음량 확보가 됩니다. 물론 그렇다고해서 SRH 1840을 쓰고 밖에서 음악을 감상하는데는 꽤 용기가 필요해 보입니다. 안될건 없지만 크기에 대한 부담감도 그렇고 케이블도 길고 오픈형이라 외부 소음이 유입되기 때문에(그렇다고해서 전혀 차음이 안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귀 전체를 덮는 구조라는 점을 잊지마세요~^^) 그냥 실내에서 들으세요. ^^ 

 

 

 

<<Sound Quality>>

 

날카롭고 차가운 공간감,

SRH 840, SE 시리즈와의 따뜻함과는 거리가 멀다.

 

 

SRH 1840을 일반 포터블 기기에 연결하여 들었을 때의 전체적인 느낌을 먼저 적어보겠습니다. 우선 날카롭고 차가운 공간감이 가장 먼저 이미지화 되어 머릿속에 떠오릅니다. 저는 제품마다 그 고유의 사운드 톤이 있다고 보는데 SRH 1840 의 경우 따뜻한 느낌보다 차갑고 상당히 날카로운 사운드 톤을 들려줍니다. 이는 SRH 840 이나 이어폰 SE 시리즈에서 들려주었던 따뜻함과는 정 반대되는 특성으로 상당히 의아했습니다. 

 

일단 공간 자체가 따뜻하다는 느낌을 받을 때를 상상해보면 열린 공간이 없고 공간의 크기가 크지 않을 때 나타납니다. 그런 일반적인 상황을 생각해보면 SRh 1840이 차가운 톤이라는 점이 이상할 것은 전혀 없습니다. SRH 1840 은 오픈되어 있고 공간의 크기가 적당히 큰 공간에서 울리는 시원한 바람 같은 느낌을 줍니다. SRH 1840의 공간감 특성은 넓게 울려 퍼지지 않고 상당히 직관적이고 수평적으로 뻗는 특성을 가집니다. 이는 완전 개방된 하우징의 구조 때문에 나타나는 특징으로 울림 자체에서 생기는 딜레이나 간섭을 최소화 시켜 반응 속도 빠르게 가져가고 음색에 있어서도 따뜻함보다는 선명함으로 다가오게 됩니다.

 

이런 특징이 특히 잘 드러나는 장르는 어쿠스틱이나 라이브인데, 밝고 경쾌한 음악들과 현장감을 느낄 수 있는 음악들과 매우 잘 어울리는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SRH 1840 의 사운드 특성이 이처럼 날카롭고 선명함과 가깝다보니 일렉트로닉 사운드나 Jason Mraz, Maroon 5, Mika 등의 스타일과 여성 보컬이 중심을 이루고 있는 음악들과 잘 어울린다고 하겠습니다.

 

반대로 스타일상 묵직하고 중저음역대의 매력이 드러나는 곡들에는 상대적으로 베이스나 타격감이 약하다고 느껴집니다. 전반적으로 명쾌하고 선명한 특성을 지니다보니 피아노 선율이나 스트링, 관악기, 드럼의 하이앳등은 아주 명확하게 전달이 되지만 베이스나 킥 드럼의 사운드가 상당히 멀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몇몇 음악을 들어보고 SRH 1840 은 중저음역대가 약하다거나 베이스가 약하다고 결론을 내려서는 안됩니다. 앨범마다 작곡가나 편곡가의 의도대로 레벨을 조절하여 믹싱하기 때문에 어떤 곡들은 베이스가 심하게 안들리기도 하지만 어떤 곡들에는 명확하게 살아 움직이는 것이 들리기 때문입니다.

 

포터블 기기에 SRH 1840 을 물려 청음한 결과를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전체적으로 상당히 날카롭고 차가운 공간감을 가지고 있는데 그 공간감은 퍼지지 않고 전진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응답속도가 빠르고 명확합니다. 대신 귀 전체를 덮을만큼 풍성하게 꽉 차는 사운드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전체적인 사운드에서 베이스와 타격감이 명확하지 않고, Old 한 느낌이 살아야 하는 Jazz 나 Pop 곡들에서는 빠른 반응속도와 명확도 때문에 그 맛을 찾기는 힘들다는 점이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

 

SRH 1840 로 Deep Purple 의 Burn 을 들으면 마치 2012년에 리마스터한 것처럼 들리다고 하면 이해가 쉬울까요?

 

"차갑고 바쁘게 돌아가는 현대 도시의 느낌을 많이 풍기고 있어 한박자 느린 여유와 따뜻함이 감도는 옛 풍경이 그립다."

 

 

 

SRH 1840 + Mac Pro + Duet 2nd generation & etc.

 

 

매칭 따지는 SRH 1840

 

포터블 기기와의 매칭을 봤으니 이제 조금 더 좋은 환경에서 SRH 1840 을 청취해 보겠습니다. 집에서 음악 작업을 할 때 사용되는 오디오 카드 duet 2 에 물려 청취해보았습니다. 프리앰프가 있다면 프리앰프에 물려 이것 저것 조절하면서 들어보는 것도 좋겠지만 일단 SRH 1840을 모니터링용으로 사용할 때의 환경에서 사용한 결과를 적어보겠습니다. 

 

모니터링용으로 사용되는 헤드폰의 특징은 몇가지가 되지만 우선 고,중,저 음역대가 플랫(Flat)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고음역이나 저음역이 강조되어 있는 헤드폰으로 모니터를 하면 그 부분이 강조되어 들려 작업할 때 그 부분을 깍게 되는데 나중에 결과물을 헤드폰이 아닌 스피커로 들었을 때 그 차이가 상당히 크게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어느 한 음역대가 잘 안들리게 되면 그 부분을 강조하게 되어 마찬가지로 스피커상에서 강조된 부분이 지나치게 크게 들리는 현상을 겪게 됩니다.

 

SRH 1840의 경우 위에서 지적했던 것 처럼 저음역이 상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모니터링시 저음역을 강조하게 됩니다. 만들어진 결과물을 스피커를 통해 듣게 되면 내가 헤드폰으로 모니터했던 것과는 너무나 다른 결과물을 듣게 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전체적으로 선명감과 명확도는 확실히 강점을 가진 제품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기대했던 것만큼 넓진 않지만 공간감 역시 좋은 편입니다. EQ를 전혀 조절하지 않은 상태에서 SRH 1840 은 저음역의 명확도가 아쉽습니다. 하지만 재밌는 점은 이 녀석을 저음이 좋은 Bose C3 에 연결해서 들으면 언제 그랬냐는듯 단단한 저음역을 들려줍니다. 과하지도 않고 딱 들려줘야할 만큼의 저역이 쏟아져 나와 저로써는 상당히 만족스럽더군요.

 

10~30,000Hz 의 주파수 대역을 가지고 있는 SRH 1840은 일반적인 사람들이 들을 수 없는 저음과 고음을 내고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청 주파수는 20~20,000Hz) 그럼 듣지도 못하는 영역대를 뭐하러 쓰느냐고 물을 수도 있겠지만 고음역의 경우 명료도와 관계가 있기 때문에 미세하게나마 해상도에 있어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SRH 1840 은 클래식 장르와 매칭이 상당히 좋습니다. 가장 좋은 매칭을 꼽으라면 역시 클래식을 뽑겠습니다. 특히나 피아노 선율과 마치 현의 움직임까지 들릴 듯 명료하게 잡아내는 사운드는 정말 마음에 들더군요. 

 

 

 

5cab8fb4757a8cf4332d185cd46c7b16.jpg

 

'차도남' 같은 SHURE SRH 1840

 

 

슈어 SRH 1840은 사람으로 치자면 차도남 스타일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옷 매무새에 빈틈이 없는 차가운 도시 남자처럼 외관상 깔끔하고 흠잡을데가 없는 디자인과 마무리를 보여주고, 대화에 있어 언제나 명확하고 분명하며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는 차도남처럼 선명도가 좋고 명료한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SRH 1840으로 음악을 들으면 왠지 모르게 상당히 현대적인 사운드 느낌을 받습니다. 이런 느낌이 나쁘지는 않지만 올드 재즈나 포크송을 들을 때 추억을 회상하는 느낌과는 거리가 있어 무엇 때문이다라고 말하기 묘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습니다. ㅎㅎ

 

전체적으로 저음역이 명확하지 않은 점은 아쉬운 부분으로 남습니다만 어떤 매칭으로 듣느냐에 따라 조금 다른 사운드 성향을 들려주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각 사용자마다 다르게 느껴질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고 확확 바뀌진 않아요. ㅎㅎ

 

편안한 착용감으로 오랜 시간 착용을 해도 무리가 없다는 점이 장점이지만 완전 오픈형이다 보니 사운드가 많이 새어 나가 내가 무슨 노래를 듣는지 동네방네 소문 내기 싫다면 혼자서 마음껏 들을 수 있는 장소에서 들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이 게시물과 연관된 게시물 (자동 검색 결과)
profile

HuSa

2012.10.07 21:18
청음기 잘봤습니다. 포터블에서도 들을만할까 해서 관심이 있었는데 앰프매칭에 따라서 소리가 많이 달라지는 모양이군요. 약간 아쉽네요 ㅠㅠ 역시 포터블의 종결은 t5p인가 봅니다.
profile

하기스

2012.10.07 21:44

포터블에 직결해도 좋은 소리를 내주는 것은 사실입니다. ^^ 매칭에 따라 소리가 많이 달라진다기보다 기본적인 성향에서 + 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나빠지진 않더라구요. ㅎㅎ

profile

특급앙마™

2012.10.09 23:50

SRH중에서 가장 궁금한 모델이죠.

지방에 청음샵이 없다는게 정말...ㅠㅠ

리뷰 잘 보고 가용~

profile

하기스

2012.10.10 00:15

지방에 정말 청음샵이 없어 아쉬우시겠어요. 지방에도 하나 둘 생기면 좋을텐데.

List of Articles

3006

VIEWS

1

COMMENTED

11543

VIEWS

13

COMMENTED

3553

VIEWS

3

COMMENTED

3642

VIEWS

6

COMMENTED

5283

VIEWS

3

COMMENTED

6551

VIEWS

2

COMMENTED

5558

VIEWS

4

COMMENTED

[측정치] UE6000, UE9000 file

  • 등록일: 2012-10-06

8936

VIEWS

2

COMMENTED

6380

VIEWS

10

COMMEN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