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lden Ears Event
Announcements
추천제품목록이동

18

2018-May

키네라 (Kinera) SEED 이어폰 사용기

작성자: BJ- 조회 수: 232

키네라 (kinera)는 H3라는 모델로 이어폰 사용자들에게 알려진 회사입니다.
두 가지의 드라이버를 사용한 하이브리드 제품을 출시하곤 하는데 이번 키네라 (Kinera) SEED라는 모델에서도 하이브리드 유닛의 제품을 생산해냈습니다. 1DD + 2BA 유니버설 몰딩의 H3의 가격 형성도 과하다고 생각이 들지 않았습니다만 이번에 SEED에서도 49달러라는 합리적인 가격에 출시를 합니다. 낮은 가격만큼 사운드의 질은 결코 얕잡아 볼 정도가 아니며 단점보다 장점이 많은 이어폰임을 먼저 말씀드리며 리뷰를 시작합니다.


000.JPG






01.jpg


패키지 겉면, 로고와 모델명, 제품 이미지가 프린트되어 있습니다.


02.jpg


패키지 뒷면에는 제품의 스펙, 유닛 단면도, 주파수 측정표 등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03.jpg


겉 박스를 걷어내면 이어폰 유닛이 담긴 속 박스가 드러납니다.
내부는 실리카겔로 습기로부터 유닛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06.jpg


키네라 (Kinera) SEED는 3쌍의 검은색의 실리콘 이어 팁을 제공합니다.
팁의 착용감은 통상 유통되어 대중화된 실리콘 이어 팁의 수준과 대동소이합니다. 


05.jpg


또한, 6가닥의 무산소 동선 (OFC) 은도금 케이블을 기본 제공하고 있습니다.
극저온 처리가 된 이 케이블의 길이는 1.2m, 순도는 4N이며, 2PIN Ciem 단자, 그리고 3.5 금도금 커넥터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벨크로 케이블 타이가 장착돼 있는데 선정리에 유용하게 사용되는 부분입니다.
저는 이 같은 배려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고 스펙을 원하는 유저가 아니시라면 특별히 별도의 커스텀 케이블을 구매하지 않더라도 제법 퀄리티가 있고 마감 상태가 우수한 케이블임을 말씀드려봅니다.


07.jpg


유닛의 표면에는 'kinera'라고 필기체로 금색 음각이 새겨져 있습니다.
표면은 광택이 나는 재질이며 무게는 상당히 가벼운 쪽에 속합니다.
좌, 우의 표기는 영문의 금색 음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kinera'라고 쓰인 K 바로 옆에 에어덕트 홀이 하나 있습니다.
차음의 수준은 양호한 수준입니다.


08.jpg


독특한 구조의 노즐이 보입니다.
금색의 원형 홀이 작은 녀석 한 개, 조금 큰 녀석 한 개, 2개의 홀이 뚫려져 있는 노즐입니다.
다소 이물질이 들어가진 않을까 걱정스러운 부분이긴 하지만 왠지 유니크한 디자인라고 생각되기도 합니다.


09.jpg


2핀 커넥터 단자가 보입니다. 0.78mm Ciem을 지원합니다.
하우징은 2파트로 나누어져 있는 게 보입니다.



10.jpg




키네라 (Kinera) SEED의 스펙

드라이버 : 1 개의 동적 드라이버 + 1 개의 밸런스드 아마추어 드라이버
감도 : 108 ± 2 db
임피던스 : 17 옴
드라이버 직경 : 8mm
주파수 범위 : 20 Hz ~ 20,000 Hz
플러그 유형 : 3.5mm
커넥터 : 0.78 mm, 2 핀 (탈착 가능)
케이블 : 1.2m은 도금 구리: 1.2 미터 실버 도금 구리

저항이 17 옴을 지녔으며, 대부분의 포터블 기기에서 음량의 확보가 수월한 이어폰입니다.
스펙이 잘못되었는지 모르겠으나 50옴 이상에서 작동하는 LG 스마트폰의 전문가 모드가 진입이 됩니다.
전문가 모드가 발동이 되니 관련 기기 사용자에게는 호재라고 생각됩니다.

주파수 범위는 20 Hz ~ 20,000 Hz으로 인간의 가청주파수 영역 그대로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1개의 다이내믹 드라이버와 1개의 밸런스드 아마추어 드라이버가 이 이어폰의 사운드 구현의 핵심이 되겠습니다.
통상 하이브리드 이어폰이라고 불리는 2개 이상 서로 다른 드라이버 유닛을 사용한 이어폰입니다.



04.jpg


패키지에 새겨진 주파수 응답 차트입니다.
그래프를 살펴보면 저음은 서서히 부스팅이 되다가 중음으로 오면서 서서히 줄어들며 고음부로 향해갈수록 상승 초고음에서 서서히 줄어드는 형태입니다. 초고음으로 향해갈수록 스펙트럼이 줄어드는 점이 눈에 띕니다.

제작사는 50시간 이상의 청취를 권하고 있습니다.
그 이후 안정적인 사운드를 듣게 된다고 얘기합니다.
실제로 초기 이어폰은 약간의 막이 낀 듯한 느낌과 미세한 치찰음이 느껴지긴 했습니다.
이는 사용하다 보면 서서히 사라지는 부분 이어서 사실 언급하지 않아도 될 부분이긴 합니다.

11.jpg




모난 구석 없는 모범생 같은 음질!


키네라(Kinera) SEED는 착색이 되지 않는 정직한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두 개의 드라이버 유닛을 탑재하였으며, 저음을 담당하는 다이내믹 드라이버와 고음을 담당하는 밸런스드 아마추어 드라이버를 사용합니다. 전형적인 V자 이퀄라이저 곡선의 임팩트 있는 저음과 준수한 고음을 지닌 이어폰입니다.
악기들의 음분리도와 해상력 그리고 공간감 형성마저 양호한 수준을 보여줍니다.

저음의 타격감과 양감은 풍성하며 명확한 음선을 지녔습니다.
그로 인해 힙합, 메탈, EDM 사운드를 청취시에 크게 부족함을 느끼긴 어렵습니다.

중음은 부스팅이 되었다기보단 저음과 고음에 비해 차분하게 느껴집니다.
대다수의 이어폰의 튜닝과 현시대 유행 아닌 유행은 약간의 딥이 있는 형태를 띱니다.
그로 인해
보컬 사운드가 부각이 되는 공간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고음은 저음에 비하면 다소 약한 느낌이지만 쏘는 듯한 날카로운 느낌이 강하지 않아 귀에 자극이 적은 톤을 지녔습니다.
초고음의 스펙트럼이 낮기 때문이도 하지만 밸런스드 아마추어 특유의 쏘는 치찰음이 없으면서 뚜렷한 음선을 들려줍니다. 

각 음역대를 살펴보면 크게 모난 구석 없는 모범생 같은 음질을 들려줍니다.
그에 따른 특별히 가리는 음악이 없을 정도로 올 라운드적인 음악 표현력을 지닙니다.
포터블에서 출력 확보가 용이하여 볼륨을 많이 올리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으며 보컬 위주의 곡들, 솔로나 합주 연주곡들, 클래식 등 이 음악은 영 아니다 싶다고 느낀만한 음악은 딱히 없으며 평균 이상의 음악 재현율을 지녔습니다.

그렇다고 하나 단점이 전혀 없지만은 않습니다. 
자극이 적은 고음이라고는 하나 BA유닛 특유의 귀의 피로도가 찾아오게됩니다.
장시간 음악을 듣는 사람이라면 이부분이 조금 걸리실지도 모를 부분이긴 합니다.
그리고 초저역과 초고음의 표현력 다소 미약하며 아쉬움이 느껴집니다.
숨소리까지 들리길 바라는 저음과 좀 더 쭉쭉 올라가는 고음 을 느끼길 원한다는 건 가격을 생각하면 그저 염치없는 행위일지도 모릅니다. 키네라(Kinera) SEED는 플래그쉽급 모델이 아니기 때문에 이 같은 점은 사용자가 어느 정도 이해를 해야 하는 부분으로 생각됩니다.
단점도 분명 있지만 무엇보다 좋은 점은 하이브리드 유닛의 장점인 각기 다른 장, 단점이 있는 드라이버에서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보완하는 부분에서 이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음이 부족한 BA 유닛, 뚜렷한 고음 재생력이 부족한 DD 유닛이 서로 상생을 하듯 좋은 시너지를 보여줍니다.
무엇보다 낮은 가격에 이 같은 사운드 재생력을 지닌 이어폰은 무척 환영스러운 부분입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이어폰들은 단점을 찾기 어려울 만큼 잘 나오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에 따라 서서히 음질의 수준이 상향 평준화가 되어가고 있는 것이 가격을 떠나 다수의 이어폰을 접하면서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이 같은 상황에서 가격 프리미엄을 붙일 수 있는 요소는 특별한 디자인, 타사가 사용하지 않는 부속품, 사운드 형성 핵심인 드라이버 개발, 독특한 음색 등으로 차별화를 두어야 할 것입니다. 까다롭고 눈이 높아진 소비자들에게 현명한 소비의 기준에 맞춰 더욱 발전해나갈 포터블 음향 분야가 되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13.jpg





본 리뷰는 솔로몬디씨에서 지원받아 작성된 사용기입니다.
본문 내용은 업체에 관여 받지 않았으며 리뷰어 소신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List of Articles

피듀(FIDUE) A91 시리우스 이어폰 사용기 file

  • 작성자: BJ-
  • 등록일: 2018-06-21

168

VIEWS

TFZ QUEEN 이어폰 사용기 file

  • 작성자: BJ-
  • 등록일: 2018-06-11

293

VIEWS

443

VIEWS

223

VIEWS

틴 오디오(Tin Audio) T2 이어폰 사용기 file

  • 작성자: BJ-
  • 등록일: 2018-05-20

250

VIEWS

키네라 (Kinera) SEED 이어폰 사용기 file

  • 작성자: BJ-
  • 등록일: 2018-05-18

232

VIEWS

400

VIEWS

178

VIEWS

디락 (Dirac) Mark 2 이어폰 사용기 file

  • 작성자: BJ-
  • 등록일: 2018-05-05

733

VI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