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lden Ears Event
Announcements
추천제품목록이동

05

2016-Feb

오딘스트 HUD-mx1 사용기

작성자: TypeA 조회 수: 3504


한달전에 스피커를 보노보스  H1으로 바꾸고서 기존에 사용하던 usb스피커와는 다른 음질과 음향의 풍부함에 즐겁게 음악을 듣다가

외장 사운드카드를 알아보게 됐습니다. 오딘스트 제품이 추천이 많아서 구입하게 되었는데 처음 사용해보는 DAC인지라 기대감을 가지고 과연 어떤 차이가 있을지 궁금하더군요.  솔직하게 한번 감상평을 써볼려고 합니다.


DSC_0004.jpg


DSC_0005.jpg


윈도우에서 푸바2000을 이용해서 음악을 들었을때 출력에 먼가 힘이 없다는 느낌을 받고는 했는데 이번에 HUD-mx1구입하면서 안쓰고있던 맥미니를 설치해서 들어보니 일단 출력이 훨씬 좋아진걸 느꼇습니다. 소리가 훨씬 힘있게 들리는게 좋았는데 맥용 플레이어인  Audirvana를 이용해서 들었을때 음질의 해상력도 좋아졌습니다. 드럼이나 다른 타악기의 미세한 울림이 좀더 잘 들리는게 소프트웨어만으로도 상당한 음질의 향상이 되는걸 보고 놀랐습니다. 그런데 살짤 뭉친듯한 소리가 나는것 같으면서 먼가 답답한 느낌이 나더군요.

HUD-mx1이 도착하고나서 설치후 들어봤을때 확연한 차이는 아니지만 일단 답답한듯한 사운드는 더이상 나지 않았습니다. 그만큼 소프트웨어의 성능이 좋다는 뜻도되지만 반대로 소프트웨어만으로는 한계가 있는것 같습니다.


amarra.jpg


또한가지 느낀것은 Audirvana의 소리가 귀에다대고 강제로 때리는듯해서 듣는내내 불편한 느낌이 났는데 DAC를 통해서 들었을때 어느정도는 그런부분이 상쇄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완전히 플레이어의 그런 특성이 다 사라지는건 아니어서 이후에는  Amarra로 바꿔서 들었습니다. 보컬이 좀더 현장에 있는듯한 느낌이 나고 입체감있는 사운드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Fidelia, Decibel, Pure Music 등도 들어봤지만 제 취향은 Amarra쪽이 좋았습니다. Decibel은 Audirvana랑 소리의 성향이 비슷했고 Pure Music은 인터페이스에 적응이 안되더군요.)


다시 DAC얘기를 하자면, 일단 HUD-mx1을 통해서 나온 소리의 음색이 달라진건 거의 느끼지 못했고 약간 부드러워졌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다른 유료 소프트웨어가 없이도 소리의 해상도가 좋아졋고 아주 확연한 차이까지는 아니지만 전반적으로 울림이 풍부해진 느낌입니다. 골든이어즈의 가이드에서 말한것처럼 일단 소리의 가장큰 변화는 스피커를 바꾼것이 가장크고 그다음 재생 소프트웨어의 차이, 그리고 여기에 맑고 부드러운 소리로 마감해주는 DAC정도인것 같습니다. 


ff019d568b782d8f693be690861ea4ef.jpg

(플레이어가 지원하면 자동으로 샘플레이트를 바꿔줍니다)


헤드폰 단자를 통해서 들었을때 노이즈없이 고음도 말끔하게 잘 들리고 여러 악기가 동시에 연주될때 음이 뭉치지않고 잘 구분되서 들립니다. 지금 사용중인 보노보스 H1은 왼쪽 스피커가 불량인지라 특정 중저음역에서 갈라지는 증상이 있지만 헤드폰 단자를 통해서는 너무나도 섬세하게 표현이 잘 되고 있습니다. 24bit 음원을 구해서 들어봤을때도 아무 문제없이 재생이 잘되고 같은 음악을 16bit로 비교해서 들어봤을때 확연한 차이는 아니지만 24bit음악이 조금더 울림이 좋고 귀를 때리는 거슬림도 덜해서 듣기에 좀더 편한것 같았습니다. 그외에도 볼륨조절을 mx1으로 조절할 수 있고 헤드폰단자도 바로 앞에서 연결할 수 있어서 기존에 PC인터페이스를 벗어나 음향에 관해서는 더할나위없이 편한것같습니다. 윈도우PC로도 USB에 연결하면 바로 자동으로 드라이버가 설치가 되기때문에 따로 전용소프트웨어가 필요없습니다. 맥, 윈도우 모두 잘 돌아갑니다. 아..그리고 스트림 음악방송을 들을때도 mx1을 거쳐서 소리가 나오기 때문에 따로 스트림용 음질향상 플레이어를 살 필요가 없다는것도 좋습니다.


DSC_0009.jpg


마치면서...

2주정도 사용해본 지금 봤을때 큰 변화라기보다는  사운드를 맑고 부드럽게 마감한듯한 느낌이었습니다. 거기에 24bit음원 재생능력도 좋아서 전에는 생각해보지 못했던 고음질 음원의 구매도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차이에 대한 논란이 있는것은 알지만 분명 24bit음원이 듣기에 좀더 편한건 맞는것 같습니다.

profile

【↓】키작은꼬마야

2016.02.05 17:24

ㅎㅎ 예전에 제가 mini를 쓰면서 느낀 느낌이랑 비슷하군요 ㅎㅎ 확실하게 dac가 좋으면 소리가 정갈해지죠. 뭔가 지저분한 소리들이 깔끔해지는 느낌? 어떤 분들은 dac를 사면 저음이 풍부해진다느니 고음이 청하해진다 그러지만 솔직히 그런건 없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출력기기 이 3박자가 맞으면 아주 정갈해진 소리가 나게 되고 그게 전 아주 좋은 소리라 생각합니다. 최고 좋은 소리는 소리의 변형이 없고 노이즈가 적으며 출력기기의 위치에 따른 스테이지가 마음에 들때 가장 좋은 소리라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무튼 지름 축하드려요~

profile

TypeA

2016.02.10 20:22

감사합니다! 곰곰히 생각해봤는데 무튼은 아무튼을 말하는건가요?

profile

JJune

2016.02.05 19:47
저도 dac 입문을 mx1으로 했습니다. 구입 목적이 노트북 화노 제거용으로 구입을 했었는데요 사용후 음이 확실히 잡혀진듯? 산명함? 깔끔한 느낌은 정말 감탄이었습니다. 아직 다른건 써보진 않았지만 첫bac로 지금도 쓰고 있는게 mx1이었다는게 정말 신의 한수엿던것 같습니다
profile

TypeA

2016.02.10 20:28

저도 노트북이 있지만 음감용으로 이동하면서 들을때 이런 DAC하나 있으면 정말 괜찬은 아이템이라고 봅니다. 지금은 노트북이 선반에 다른 물건들이랑 쌓여있지만요..ㅋ

profile

세라피온

2016.02.11 13:43

제가 요즘 DAC쪽에 관심을 많이 가지게 되었는데요.


제 음감 생활 특성상 컴퓨터 사용하면서


스피커는 사용하기가 좀 그래서.. 이어폰/헤드폰 사용하면서 DAC 사용하려고 하는데요.


윈도우에서 괜찮은 소프트웨어 없을까요??


제가 맥을 사용하지 않아서.. 윈도우에서만 들어야 하는데..


원래 다음팟플레이어로 듣다가 얼마전에 푸바2000을 설치해서 들었거든요.


그런데 리뷰 글을 보니 푸바2000도 별로라고 생각하시는 것 같아서..


http://blog.naver.com/anakin27/130163783687


그리고 이 블로그의 글을 읽어보면


=======================================================================================

공간이 확장되지 않고  제한된 구역에서 힘을 실으려다 보니 소리가 꽤나 뭉쳐 있고

해상력 면에서는 크게 나아진 것이 없는 소리다

악기 수가 적은 곡에서는 꽤 깔끔한 느낌을 받는데, 악기가 하나씩 늘어날수록 답답한 소리에 점차 눌리고 만다.

악기의 질감은 거칠게 느껴지는 PC 직결에 비해 제법 다듬어진 편이지만

아무래도 자연스럽지 않고 인위적으로 다듬어 놓은 느낌이다.

=======================================================================================


라고 써 있던데.. 개인적으로 저 글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profile

TypeA

2016.02.11 17:32

다시 읽어보니 푸바2000이 출력이 안좋다는 뜻으로 보일수도 잇겟네요. 푸바2000때문이라기 보다는 윈도우 플랫폼 자체가 출력이 약한건지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소리가 작게 느껴졋습니다. 그리고 링크된 다른 글에 대해서는 처음 dac를 구입한 입장에서 머라 말할게 없네요. 

profile

쉐아르

2016.02.12 00:03

윈도우즈에서 음원을 읽고 이에 해당하는 디지털 시그널을 DAC로 보낼때 음악 플레이어에 따라 다른 시그널을 보내지는 않습니다. 위에 적어주신 평의 답답한 소리는 푸바 때문에 생겼을 가능성은 0.001% 정도겠지요. 뮤직 플레이어에 따라 저런 차이를 만들어 낸다는 건 거의 wav 대 flac의 논쟁 수준일 듯 합니다 ^^ 


다만 플레이어에 따라 후처리하는 부분들이 다르겠지요. 푸바의 경우 이를 세팅할 수  있습니다. 아무 프로세싱 없이 보낼 수도 있고, 다양한 프로세싱을 추가할 수도 있지요. 푸바2000만큼 기능이 다양하면서 가벼운 플레이어는 없습니다. 

profile

TypeA

2016.02.12 11:03

푸바2000의 소리에는 불만이 없습니다. 제가 글을 제대로 쓰질 못했네요. 무료이면서 다양한 기능이 있는 멋진 플레이어라 생각합니다. 맥용 푸바2000이 없나 검색까지 해봤었습니다. 다만 맥을 다시 사용하면서 출력이 좀더 높아져서 한 얘기입니다. 근데 플레이어마다 소리의 성향이 약간씩 다른건 있더군요. 답답한 느낌을 말한건 플레이어만으로는(소프트웨어) 한계가 있는것 같다고 말한겁니다.

List of Articles

오딘스트 HUD-mx1 사용기 file

  • 등록일: 2016-02-05

3504

VIEWS

8

COMMENTED

오딘스트 HUD-DX1 개봉기 file

  • 등록일: 2016-01-20

2510

VIEWS

COWON Plenue D 개봉 이틀 사용기 file

  • 등록일: 2015-12-05

5458

VIEWS

3

COMMENTED

5054

VIEWS

1

COMMENTED

2067

VIEWS

2436

VIEWS

2

COMMENTED

dr.dac3 간단 리뷰

  • 등록일: 2015-07-13

2519

VIEWS

8

COMMENTED

2260

VIEWS

3203

VI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