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lden Ears Event
Announcements
추천제품목록이동

안녕하세요, 겜메입니다. 개인적으로 음향기기에 관심이 많아 포낙같은 단종품을 수집하고 있었는데, 포낙 전용 이어팁이 단종되었기도 하여 호환 가능할 만한 이어팁을 찾고 있던 도중, 이번 셰에라자드의 이어팁 체험단에 참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평소에도 이어팁에 따른 소리 변화가 궁금하여 여러 이어팁들을 갖고 있었는데, 파이널오디오의 A형 이어팁은 이미 갖고 있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제가 그동안 써오던 이어팁들과 이 이어팁들의 소리를 비교해 볼 계획입니다.
S_4539473927171.jpg
먼저, 본 이어팁들의 노즐은 T200으로 T140인 포낙엔 약간 헐렁거리기 때문에 포낙 노즐에 테이프를 감아 사용하였습니다.
왼쪽은 파이널 오디오의 이어팁 E형으로, 헤븐 시리즈의 기본 이어팁입니다. 또한, 이중 구조로, 귀와 밀착되는 바깥 부분은 부드럽고, 이어폰 노즐에 닿는 부분은 노즐을 꽉 잡아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중앙은 Spinfit으로, 노즐이 특수한 구조로 이루어져 노즐이 이도 방향으로 돌아가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은 컴플라이 사의 폼팁으로, 노즐 사이즈가 다양하게 나오고 폼팁이라 스펀지를 사용해 매우 부드러운 질감을 갖고 있어 이도에 무리를 주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Image_6db635d.jpg
먼저, 폼팁인 컴플라이 폼팁입니다. 프리미엄 이어팁 시장에선 빠질 수 없는 놈이기도 하고, 노즐부분이 단단하면서도 동시에 귀에 직접 닿는 폼부분은 매우 착용감이 좋습니다. 단점으로는 스펀지이기때문에 귀에 있는 기름을 흡수하기 마련이라, 이어팁 치고는 교체기간이 필수적인 놈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는 웨스톤 폼팁이나 슈어 폼팁, 노랭이팁같은 타 폼팁도 마찬가지로 갖고 있는 문제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폼팁이 가진 낀 듯 안낀 듯한 부드러운 착용감은 폼팁만의 장점입니다.
컴플라이 폼팁 정품의 경우 대부분의 가품과는 달리 폼 부분이 특수해, 착용 후 폼팁 앞부분이 찌그러져 고음이 안 나와 다시 착용해야 하는 경우가 없습니다. 또 다른 팁과는 차별되는 부분이 노즐 크기에 따라 다양한 라인업이 있어 에티모틱과 같은 극단적으로 얇은 노즐을 가진 제품부터 번들 이어폰까지 커버 가능하다는것과, 다양한 종류(일반적인 T시리즈, 중간 부분이 두꺼운 Ts시리즈, 스포츠용으로 내구성 상승&통풍이 잘되는 S시리즈, 필터가 달린 Tx와 Tsx 시리즈,에티모틱 전용으로 P시리즈도 있습니다.)와 사용자 입맛대로 고를 수 있는 색깔도 분명히 장점입니다.

S_4539474113111.jpg
그 다음, 이 이어팁은 스핀핏입니다. 다른 이어팁과는 차별되는 부분은 노즐부에 홈을 내어 노즐이 돌아갈 수 있도록 만들어, 이어폰 노즐이 이도 방향을 볼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저같이 이도가 약간 특이한 사람들한테 매우 좋은 구조입니다. 하지만 애초에 오버이어 이어폰같이 움직일 여지가 거의 없는 이어폰들에는 효과가 약간 감소하는 느낌이 있습니다. 허나 특이한 귀 구조 때문에 기본 이어팁이 잘 맞지 않던 사람에겐 여전히 매우 효과적인 이어팁입니다.
S_4539474013964.jpg
이런 식으로 생겨 노즐이 돌아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이어팁은 팁 부분이 좀 얇아 귀에 깊숙히 밀어넣는것보다는 이어폰을 이리저리 움직여 이어팁과 귀가 밀착한 수준의 느낌정도로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저음이 새거나 착용감이 거슬릴 수 있습니다. 두께가 좀 얇은 편이고 고무가 살짝 부드럽지만, 귀에 대한 밀착력은 상당한 수준으로, 정착용시의 착용감과 저음을 동시에 챙겼다 볼 수 있습니다.
S_4539474205371.jpg
마지막으로 파이널오디오 E시리즈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지고 있는 파이널오디오 A시리즈 이어팁과 포낙 팁과 가장 비교하고 싶었던 이어팁입니다. 파이널오디오 A시리즈는 명성에 비해 뻣뻣한 감이 없지 않아 있었고, 포낙 팁의 경우 착용감은 편안하나 귀에 가해지는 압력이 높아 이어폰을 귀에서 뺄때 압력이 가해졌습니다. 이 이어팁은 소니 하이브리드 이어팁과 유사하게 이중 구조를 채택하고 있는데, 이어팁 외부는 부드럽고 밀착력 강한 구조, 노즐 부분은 질겨서 노즐을 잘 잡아줄 수 있는 구조입니다. 소니 하이브리드 이어팁에 비해 우리나라에서 구하기 쉬우면서도, 소니 하이브리드 이어팁의 단점인 물렁함에 의한 뺄때의 압력은 개선되어 있습니다. 


다음으로 세 팁을 비교해보겠습니다.
먼저 착용감의 경우 컴플라이 폼팁>파이널 오디오 팁>=스핀핏 이어팁입니다.
스핀핏의 경우 정착용시 좋은 착용감을 작용하나, 정착용이 되지 않으면 이상한 위화감을 주기 때문에, 정착용이 상대적으로 쉬운 파이널 오디오 팁에 비해 밀린다는 인상이 있었고, 파이널 오디오 팁도 컴플라이 폼팁에 비하면 부드러움이 상대적으로 덜해 컴플라이 폼팁이 셋 중에서 가장 착용감이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그다음으로 저음의 긍정적 변화는 스핀핏 이어팁>파이널 오디오 팁>컴플라이 폼팁입니다.
정착용시 스핀핏의 경우 타격감을 셋 중에서 제일 잘 재현하고, 저음쪽 악기들을 더욱 부각시켜줍니다.
파이널 오디오 팁의 경우 저음의 양이 늘어나기는 하나, 베이스는 잘 재현해주는 반면에 드럼의 타격감이 무뎌집니다.
컴플라이 폼팁의 경우 극저음이 줄어 저음이 물러지고 타격감이 약간 푸석해지는 느낌이 납니다.
또, 중음의 긍정적 영향은 컴플라이 폼팁>스핀핏 이어팁>=파이널 오디오 팁입니다.
파이널 오디오 팁의 경우는 중음에 보컬배킹을 일으키는 딥이 생깁니다. 원래 강한 저음 고음 강조를 가진 이어폰엔 맞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중음 딥으로 인해 녹음 상태가 아쉬운 곡들을 듣기 편하도록 만들어주는 장점도 갖고 있습니다. 파이널 오디오 팁 간 비교시 A타입보다 E타입이 보컬배킹이 적고, 흐려지는 느낌도 적습니다.
스핀핏 이어팁의 경우 중음에 착색을 일으킵니다. 보컬엔 부정적인 영향이 강하지 않으나 기타나 피아노가 약간 어색한 느낌이 들 정도로 발랄해집니다.
컴플라이 폼팁은 중음에 아무런 해를 끼치지 않습니다. 셋 중에서 제일 중음이 그대로 표현되는 팁입니다.
고음에 대한 긍정적 영향은 스핀핏 이어팁>파이널 오디오 팁>컴플라이 폼팁입니다.
컴플라이 폼팁의 경우 치찰음이 강한 이어폰에 좋은 궁합을 자랑하나, 반대로 말하자면 원래 고음이 적절하다 생각했던 이어폰들의 고음을 사정없이 깎아내립니다. 컴플라이 폼팁이 극저음이 줄어듦에도 저음 성향을 내어주는 이유는 고음의 감소량이 매우 크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고음을 깎아서 저음을 강조해주는 효과가 매우 크기에, 아웃도어용으로는 최상이기도 합니다.
파이널 오디오 팁의 경우 고음부는 거의 그대로 재현해주나, 전자음악의 인공음이나 밴드의 하이햇 등의 극고음 감소량이 생각 외로 심해, 청량감이 감소합니다. 다만, 이는 듣기 편한 소리로 변한다는 장점이기도 합니다. 파이널 오디오 팁 간 비교시 A타입은 의외로 고음이 꽤 감소하지만 E타입은 고음의 감소는 거의 없습니다.
스핀핏 이어팁의 경우 고음에 강조를 일으키는데, 몇몇 이어폰에선 거북할 정도로 강조되어 귀를 쏘는 느낌이 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고음과 극고역을 잘 재생해줘 청량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장점이기도 하며, 셋 중에서 가장 고음을 잘 재생해주는 이어팁입니다.


이어폰은 이어폰 그 자체로도 중요하지만, 팁도 매우 중요합니다. 좋은 품질을 가진 팁들이 많아졌음에도 자신의 이어폰의 기본적인 소리 성향이랑 자신의 소리 취향을 알고 있음에도, 각 이어팁의 소리에 대한 변화를 몰라 사기 힘드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이 분야에 관심이 적은 분들께는 미미한 차이일지라도, 제가 느끼기엔 분명한 변화가 있었고, 이 변화를 최대한 공감될 수 있도록 적었다고 생각합니다. 대중 여러분도 이어팁의 착용감 부분을 감안하고 선택에 참고해주셨으면 합니다. 여러분의 팁 선택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본 제품들은 셰에라자드 체험단에서 무상으로 제공되었습니다.
-평가는 100퍼센트 주관적이고 솔직 담백하게 이루어졌습니다.

profile

Earphones: XBA-C10(입문), TDK-IE800(소리가 쏘아서 동생한테 방출), DTX11ie(하우징/드라이버 분리 젠장), EtyKids5, ICP-AT500, PFE121

Headphones: Portapro, DT770Pro, MA900, Aurvana Live!

목표: T70pPM-3, k545(12월 소녀 하앜하앜), LCD-2HE-400i, ER4s or EK5에 mc5필터 ,커스텀 이어폰(DIY?) 등등...

*스피커 입문 고려중

이어폰은 올라운드에 가깝지만 자신의 특색이 있기를, 헤드폰은 하이파이를 추구하지만 돈이 없는 겜메입니다...

profile

마미멜

2016.06.30 23:38
엑박...이네요 ㅠㅠ
List of Articles

226

VIEWS

212

VIEWS

668

VIEWS

1

COMMENTED

908

VIEWS

874

VIEWS

3

COMMENTED

881

VIEWS

1582

VIEWS

2

COMMENTED

995

VIEWS

3

COMMENTED

1983

VI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