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lden Ears Event
Announcements
추천제품목록이동

안녕하세요. 저는 예전에 골든이어스의 큰 팬이던 한 유저입니다.
그 당시에는 아큐디오가 출시되자마자 구매를 하고 매일 골든이어스 사이트를 들를 정도로 좋아했었습니다. 다만 여러 방면에서 실망을 하여 떠나게 되었고, 이번에 새로운 운영자님이 오신다고 하셔서 기대를 많이 하였지만.. 글쎄 측정 측면에서는 그닥 변화가 보이지 않아 좀 실망스러운 부분이 있네요. 특히 이번에 공지하신 운영 방침에는 좀 허술한 부분이 있어 짚고 넘어가고 싶습니다.


1. 반복측정이 쓸데없다?
----------------------
ㄴ 골든이어스의 운영방침 원문
-----------------------

우선 제가 가장 황당하다고 생각하는 점 부터 말하겠습니다. 관리자님은 반복 측정이 틀린 방법이라고 주장하셨는데, 과연 이것을 빼놓고 정밀성을 운운할 수 있을까요?


ㄴ AES 논문 8867에 명시된 측정 평균 특성 - 5번 위치평균


ㄴ AES 논문 8994에 명시된 측정 평균 특성 - 8번 위치평균


여러 음향학 논문뿐만 아니라 국제산업표준 IEC에도 측정평균을 내는 것을 권장하고, 그 중요성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국제산업표준 IEC 60268-7 번역본

International Electromechanical Committee(국제전기표준회의)에서 제정한 국제규격 IEC 60268-7 이라는 헤드폰과 이어폰 측정 표준에 따르면,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획득을 위하여 반복 측정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신렬 음향학 박사님이 계시는 차세대음향산업지원센터 역시 이 사실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ㄴ 차세대음향산업지원센터 답변


골든이어스 운영자님 말에 따르면 음향학 박사님들 논문이나 국제표준들은 다 틀린 방법인가요?
운영자님이 10년 넘게 이 분야에 계셨다고 했는데, 제가 보기엔 이런 음향 평가보단 사기업에서 제품 개발 QC 분야에 몸담으셨던 것 같네요. 제품의 평가를 할때는 이런 아주 기본적인 것을 지키는게 중요하다고 봅니다.



2. 앰프측정을 맡기지 않는 이유?

-------------------------
ㄴ 골든이어스의 운영방침 원문
---------------------

이 부분은 자세히 알아보시고 쓰시는게 좋았을텐데요. 옆동네 관리자님께 직접 여쭈어 본 결과, 본문은 아이리버를 말하시는 것 같은데 왜곡된 사실이 적혀있는 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AK120은 좌우채널의 FR과 IMD편차가 있었고, 이건 3개의 표본을 대상으로 실시한 측정이고 제조사에 방문하여 제조사 역시 인정한 사실이라고 했습니다. 또한 IMD가 제조사 측정치와 다른 이유는 60/7000 Hz 측정과 800/1000 Hz 의 차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요즘 골든이어스 베너에 Astell&Kern 까지 달고 아이리버와 친하게 지내는건 좋습니다만, 제조사 측의 말이 모두 사실이 아니라는 것은 알고 계실거라고 믿습니다. 이런 검증되지 않은 왜곡된 정보는 한 회사의 대표님이 쓰신 공식 공지사항으로서 올릴만한 내용은 아니라고 봅니다.

또한 지키는 표준, 기준 등을 아직 제대로 공개조차 안한 골든이어스가 정밀성을 운운하는 것은 어폐가 있다고 생각되네요. G5 모듈의 측정치가 도데체 최대 전압 얼마에서 측정했는지는 일언반구조차 없습니다. 이런것 외에 실제로 필요한 파라메터들, 예를들어 실제로 부하를 걸어서 성능이 어떤지, 실사용에서 가장 의미가 있는 출력임피던스 등도 없고, 또한 FR의 세로축을 전압으로 설정한다든지 이런 알기 어려운 형태로 업로드 하는 것도 지양해야 한다고 봅니다. 즉, 실제로 봐도 그닥 의미가 없는걸 아주 정밀하게 측정한다고 그게 실제 음향사이트로서 필요한 정보인지도 확인을 해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ㄴ출처: 골든이어스
세로축의 단위가 전압이어서 실제로 몇 dB의 손실이 있는지는 보기 어려움



3. 여러가지 측정장비의 장점?
--------------------
ㄴ 골든이어스의 운영방침 원문
------------------------

2억원어치 측정장비가 있다고, B&K GRAS 장비 다 있다고 하셨는데 이게 과연 의미가 있을까요? HATS가 여러대 있다고 이게 사이트의 전문성과 연관을 지으시려는 것 같은데 이건 큰 오산입니다.

우선 B&K 4128C와 GRAS Kemar은 측정 결과의 연동이 서로 불가능합니다. 더미헤드가 10개 있던 100개가 있던간에, 서로 종류가 다르면 측정의 재현성 면에서 보면 필요성은 0에 수렴합니다.


ㄴ출처: Technical University of Denmark
무향실, 0° Azimuth 에서의 자유음장 응답 - 측정장비끼리 응답이 다 다름


ㄴ 1/12 oct. smoothing, 10 measurement results averaged
출처: Innerfidelity, How do measurements sound? by Audeze
같은 헤드폰을 다른 HATS로 측정하니 모두 다른 결과를 도출.


한 HATS에서 도출된 측정 결과는 다른 측정장비의 측정결과와 서로 호환이 되지 않습니다. 여러 HATS가 있다고 해도 측정결과는 서로 차이가 있으므로, 재현성, 일관성 측면 때문에 어짜피 HATS 한개로 측정한 측정치를 올릴 수 밖에 없습니다. 즉, 어짜피 한 개의 HATS에서 추출한 측정 결과를 올릴거, 장비 여러개 있어봤자 그저 자랑거리 용도 외에는 지나지 않습니다.


Pinna Simulator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ㄴ 출처: 일본오디오협회 - 피나의 형태가 다 다름

4128C의 피나와 Kemar의 피나가 다른건 당연합니다. 다만 관리자님이 사진으로 업로드하신 GRAS제품의 두쌍의 피나도 역시 측정 결과가 다릅니다. 외견상으로 보기에 Kemar에 장착되어 있는것은 KB0065 / KB0066 이고, 낱개의 여분 pinna는 KB0060 / KB0061(35 Shore-OO은 1060/1061) 같은데, 이 두 페어 역시 전혀 측정결과가 호환되지 않습니다.

ㄴ출처: MIT Media Lab
같은 회사의 피나라도 피나제품 종류에 따라 측정 응답이 다름




음향 연구소에서 측정장비 비교를 하는 경우면 몰라도 골든이어스와 같이 재현성, 일관성이 중요한 측정 사이트에서는 HATS나 Pinna가 여러개 있을 필요가 없다, 이말이지요.

-

이렇게 우선 제가 생각하기에 허점이 있다고 생각하는 세가지를 뽑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뭐 다른건 몰라도 측정데이터의 평균의 중요성을 모르고 계신건 매우 충격이었습니다.

그리고 1부에서도 2부에서도 자꾸 노골적으로 다른 사이트과 비교하며 글을 쓰시는데 그게 현 골든이어스나 공지글과의 관계가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솔직히 제 생각을 말하자면 현재 골든이어스의 측정이나 리뷰의 수준은 전문성, 신뢰성, 유용성 모두 옆동네에 견주어 보면 현재로써는 골든이어스가 하위라는건 부정 할 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런식으로 옆동네를 들먹이는 행위는 하면 할수록 골든이어스만 초라해 질 거라고 생각되네요.

뭐 아무튼, 아무리 좋은 측정장비가 있어도 측정자가 그 장비를 제대로 활용을 못하면 안 되겠고, 골든이어스의 경우는 음향사이트인 만큼 방문자나 소비자들이 데이터의 해석을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노력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또한 한 회사의 대표이신 만큼 공식 공지사항을 쓸때에는 그것이 정말로 사실인지 면밀히 따진 뒤 글을 올리셨으면 좋겠습니다. 






profile

【↓】키작은꼬마야

2016.06.28 09:26
정말 좋은글이나...지식창고에 올리시려면 조금 수정을 부탁드립니다^^;; 반박글은 자유게시판에 한정짓는것으로 만족합니다. 지식창고와 같은 곳에서는 정보 제공에 초점을 둬 주시면 보는 초보(저와 같이)분들이 많은 정보를 얻어갈 것 같습니다.

평균치는 골든유머스님의 말과 운영자님의 말 둘 다 맞다고 생각합니다. 평균치는 중요합니다. 그런데 골든이어스와 같이 1/3 스무딩으로 한다면 그 차이가 거의 없다 생각합니다. 1/24 스무딩으로 보변 그 차이가 보이겠네요. 결국 1/3을 메인으로 보여주는 골귀에서는 큰 의미가 있을까 생각됩니다.

ps. 마지막 문의사항입니다. 위에 전압에 대한 그래프가 dB로 보기 어럅다 하시는데 20log(전압)을 하면 나오는게 아닌가요???
profile

골든유머스

2016.06.28 09:49

1. 저도 처음에 자유게시판에다가 올렸고, 자유게시판에 올리는걸로 만족하고 싶었지만 관리자님이 강제로 안보이는 게시판으로 유배시키시더군요. 그래서 옮긴겁니다.


2. 이 부분은 제 글뿐만 아니라 운영자님의 운영 방침 본문도 안 읽으신 것 같은데요, 운영자님은 측정 평균이 틀린 방식이라고 주장하셨습니다. 1/3 octave스무딩 등은 별로 상관 없는 이야기 같구요.


3. 저 엄청나게 스케일 간격이 큰 그래프로 뭐가 보이시나요?

참고로 https://www.seeko.co.kr/zboard4/zboard.php?id=m_device&no=62

이게 같은 제품의 측정치입니다. 맨처음의 FR이 얼마나 다르게 보이시는지 직접 눈으로 확인해 보시지요.

profile

【↓】키작은꼬마야

2016.06.28 10:07

2번은 그냥 제 생각입니다. 제 생각에 평균치를 내도 골귀에선 결국 1/3스무딩으로 보여주니 별반 다를것 없을거라 생각된다는겁니다. 유머님과 운영자님의 이야기가 맞다 틀려다를 가르려는게 아니라요.

3번의 문의사항이었습니다. 그렇게 적어뒀구요. 따지는게 아니라 20로그를 취하면 맞나 물어본겁니다. 다른 식이 필요한지 물어본겁니다. 그런데 계산을 하면 0.5V에서 -6dB차이가 나는군요! 차이가 좀 크군요.

profile

골든유머스

2016.06.28 10:26

골귀 1/24 oct.스무딩도 보여주는데요..

profile

【↓】키작은꼬마야

2016.06.28 10:09
추가로 옮긴거는 알겠는데 지식 게시판이면 좀 수정을 부탁드린겁니다. 다른 분들도 지식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평균치의 중요성에 대한 글과 그래프 해석에 있어 차이카 크다는 점 등등 지식으로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운영자님께 반박하려는 것을 제외하면 정말 좋은 지식이라 안타까워서 적었습니다.
profile

골든유머스

2016.06.28 10:27

댓글이 많아 수정이 안된다네요

profile

【↓】키작은꼬마야

2016.06.28 10:32

아....그걸 제가 까머꼬....제 댓글 지울까요?

profile

김오형

2016.06.29 20:27

운영자가 틀렸으면 반박을 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틀린걸 알려야지

운영자"님"께 반박하는게 뭐 죄라도 되나?

profile

【↓】키작은꼬마야

2016.06.30 13:48

'님'자는 인터넷상 예의로 적었습니다. 김오형님한테도 '님'자를 붙일거구요.

제 댓글에 반박하지 말하는게 아니라 지식 게시판에는 좀더 지식답게 올려줬으면 좋겠다는 겁니다.

이 게시글로 사람들이 알았으면 좋겠는점을 이야기하는 것은 좋습니다. 허나 게시판 취지에 맞게 지식만 전달하는 기능이 되면 좋겠습니다. 자유게시판에 있던 글이 옮겨진거니 자유게시판일 때완 다르게 수정을 부탁드린다는 말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얼굴 안보인다고 막 말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어느정도 예의는 지켜주세요. 처음보는 사람한테 반말하지 마세요.

profile

HUE'

2016.06.29 05:18
우선.. 골귀를 위해 변명을 하자면..
1. 이어폰의 반복측정: IEC 60268-7에서 밝힌 바와 같이,신호잡음레벨 미터의 불안전성 때문이고, 일정삽입깊이를 맞추면 특이상황이 발생하지 않는 한 크게 달라지지 않습니다. 또한 해당 측정의 경우, 평균값의 표기가 사실상 무의미한 수준입니다. 웬만하면 제대로 측정된 것 한 번이면 충분하다 볼 수 있습니다. (이상반응을 표기할 필요는 당연히 없을테니, 제대로 측정한다면 반복측정결과를 그래프로 올리는 것 역시 무의미하다 할 수 있습니다)

1. 헤드폰의 반복측정: 헤드폰의 경우, 실제 우리가 듣는 소리는 대체로 평균값이 아닌, 결정값을 듣게 됩니다. 하지만 이를 대표하는 소리특징의 표현은 평균을 이용하는게 분명 바람직합니다. 그럼에도 실제청음의 재현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무엇이 맞다고 이야기 하기보다는, 무엇이 좀 더 합리적이다고 말할 수 있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특히 헤드폰의 측정은 측정하는 사람의 주관이 개입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분명 대세가 있기는 하지만, 소수의견이 틀리다고 단정짓기는 힘듭니다. (물론 소수의견에 일관성이 없다면 문제가 되겠지만요.)

2번은 상황을 잘 몰라서 패스..

3. 측정장비가 하나만 있다는 것은 상대비교용으로는 아주 좋습니다. 그럴거면 여러대가 필요하지도 않지요. 골든이어스는 데이터간의 상대비교로 활용할 수도 있지만, 최신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한 hats를 도입하여 소비자에게 더 좋은 컨텐츠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이 역시 보는 관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골든이어스를 살펴보면, 재현성보다는 편의성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서 이 역시 무엇이 옳고 그르다고 말하기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다만 자료들에서 보이는 일관되지 않는 데이터는 사이트의 신뢰성에 문제제기를 유발하게 되는 것이지요..

아무튼, 골든이어스는 인가전압이나 기타 측정을 읽을 때에 필요한 절대값을 표기하지 않기 때문에 (덕분에 초보자에게는 쉬운 접근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모호성에 대해서는 꾸준히 의문이있을 수 있다는데에는 저도 공감합니다.
profile

골든유머스

2016.06.29 07:53

휴님 안녕하십니까. 오랜만이네요


1.의 경우에는 골든이어스측의 주장을 다시 한번 살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골든이어스는 단순히 평균측정이 '필요없다' 수준이 아닌, '틀린 방법이다' 라고 주장 중이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더이상 말이 필요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3.의 경우에는 옳고 그르다고 말한 적이 없습니다. 골든이어스의 경우에 정말로 여러가지 HATS를 사용할 필요가 있는지, 또 이게 골든이어스의 주장처럼 사이트의 전문성과 연결짓는 행동은 다시 재고해 볼 필요가 있지 않은가, 정도의 뜻으로 언급한겁니다. 맞고 틀리고가 아니구요.

profile

김오형

2016.06.29 20:29

내가 한국오디오사이트에는 가본게 여기 이 사이트가 처음인데

이 글 읽으면서 사이트 운영자라는 사람이 내놓은 자료들이나 글 보니까 수준이 딱 보이네

중학생수준의 과학적사고방식과 뭣이 중헌지도 모르는 지식수준으로 "전문성" 있는 사이트를 운영하다니 사기죄에 걸릴급인데 이건?

List of Articles

370

VIEWS

1

COMMENTED

329

VIEWS

초급 알아두면 좋은 유용한 사이트 모음

  • 등록일: 2016-12-19

1776

VIEWS

6730

VIEWS

12

COMMENTED

초급 골든이어스의 그래프를 활용, 해석 하는 법. file

  • 등록일: 2016-05-21

3506

VIEWS

14

COMMENTED

15095

VIEWS

16

COMMENTED

5682

VIEWS

30

COMMENTED

초급 골든이어스 측정 데이터 문제에 대한 소견

  • 등록일: 2015-05-10

6406

VIEWS

12

COMMENTED

중급 질의응답으로 풀어 본 이큐잉에 대한 고찰 file

  • 등록일: 2015-03-31

7146

VIEWS

38

COMMEN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