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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소개된 골든이어스 그래프 표기방법(헤드폰/이어폰)과 관련하여 게시글을 하나 써볼까 합니다.


토미님처럼 멋지게 그림도 넣고, 설명도 이쁘게 하면 좋겠지만, 제 재주가 그리 좋지 못한지라 가볍게 이야기 하고 넘어가는 정도이니까, 인내를 가지고 읽어주세요..ㅋㅋ;


 


1. Free Field의 측정


스피커의 FF 측정은 매우 간단합니다. 


43a578f6a76a357db7ee8664209798a2.gif

1.무향실에서 

2.스피커 정면 1m에 마이크를 설치하고서 

3.플랫한 주파수를 측정


반면, 귀의 FF측정 역시도 유사합니다.


testing_dummy.jpg

1.무향실에서, 

2.스피커 정면 1m에 더미헤드를 설치하고 

3.플랫한 주파수를 측정


부연하자면, 이어폰이나 헤드폰의 측정에도 당연히 스피커가 기준이 되어야 하는 겁니다.


그런데 DF(Diffused Field)에 대해 이야기 한다고 해놓고 FF(Free Field)에 대해 이야기 했느냐고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DF에서 측정하는 사진을 찾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2. Diffused Field의 측정


DF의 측정은, 위에서 소개한 FF 측정과 매우 비슷한데요, 무향실이 아닌 잔향실에서 측정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주파수 응답 특성에서 나타나는 플랫함등은 크게 차이나지 않기 때문에 FF로 이야기를 열었습니다. 


아래 그래프에서 점선은 DF, 실선은 FF에 해당합니다.

골든이어스 테스트 방법. (이어폰,헤드폰) : 02.DF_Chart.png

Bruel & Kjaer Type 4128C HATS (Head and Torso Simulator)의 보정 곡선






3. 무향실 혹은 잔향실과 일반적인 환경


그렇다면, 무향실이나 잔향실이 청음 환경으로 좋은 곳일까요?

제 생각으로는, 무향실이 좋은 청음실이 될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소리의 상태가 일반적인 상태와는 너무도 다르기 때문이죠.


일반적인 상황(스피커)에서 소리의 전달은


[ 발음체 ] -> [ 공간 ] -> [ 귀 ]


라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여기서 공간은 무향실의 공간과는 다소 거리가 있습니다. 

이어폰/헤드폰에서 소리 전달은


[ 발음체 ] -> [ 귀 ]


라는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골든이어스에서는 일반적 환경에서 플랫한 스피커를 재생시켰을 때를 기준으로 잡고 있습니다.

때문에 스피커 기준에 맞추는 과정에서 [ 공간 ]이라는 개념을 만들었는데요,

우리가 흔히 Room EQ라고 부르는 것이 바로 [ 공간 ]특성이라고 볼 수 있어요.


물론 이런 공간특성은 골든이어스에서 최초로 도입한 것은 아닙니다. ER4-s가 공간특성을 가미한 이어폰이니까요.


그렇다면, 보청기의 경우 어떻게 될까요?


[ 오리지날 신호 ] -> [ 공간 ] -> [ 마이크 & 발음체 ] -> [ 귀 ]


즉 마이크로 입력되는 신호에 이미 공간특성이 가미되어 있기 때문에, 보청기에서는 Room EQ가 필요 없는거죠.

때문에 토미님께서 '보청기'와의 차이를 설명한 것입니다.




4.일반적 음반


우리가 이어폰으로 주로 하는 일은 음악감상이 될것입니다. 그렇다면, 음반을 마스터링하는 사람은 다음 중 무엇을 기준으로 할까요?


1.스튜디오에서 스피커로 음악을 들었을 때

2.스튜디오에서 이어폰으로 음악을 들었을 때


제 생각에는 2번1번인 것 같습니다. 스튜디오에서 비싼 장비를 구비하였으면 우선 써먹어야 할테니까요.




번외. 실험과 결과


실험에서는, 너무도 중요한 나머지, 기초로 취급되어 신경쓰지 않는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관찰대상과 관찰자의 구분입니다.

여기서 관찰대상이란 소리를 내는 기기, 즉 스피커/헤드폰이 되겠고, 관찰자에는 마이크/더미헤드가 됩니다.


두번째로 중요한 것이 통제가 되겠는데요, 위 실험에서 [ 공간 ]은 통제변이가 될겁니다. 


통제변이를 넣어서 만든 현재 골든이어스의 타겟곡선에 대해 나무라는 분이라면 아래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1. 무향실, 잔향실에서 스피커로 음악 감상하는 분

2. 이어폰(ER4B)을 기준으로 음악 감상하는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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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E'

2011.09.15 22:59

결국,, 토미님이 했던 말을 되풀이한 거 밖에 안되는 결과가..OT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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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swnsnl

2011.09.15 23:06
맨마지막에 er4b 말씀하셨는데 그렇다면 바이노럴음원에관련한예기겠군여..
그런데 바이노럴 효과가진짜많이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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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E'

2011.09.15 23:09

재미있기는 한데, '심리 음향적 극복'으로 다른 기기로도 충분히 감상할 수 있습니다.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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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swnsnl

2011.09.15 23:35
재밌다는건.....? 좋은건지 안좋은건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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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2011.09.15 23:07

3. 일반적 음반에서 1번을 이야기하려고 하신건데 오타 난거 아닌가요?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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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E'

2011.09.15 23:08

으헉.. 완전 민망합니다..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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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lly

2011.09.16 07:43

 

토미님 보다  쉽고 이해가 빠르게 쓰셨내요.

잘못 이해 하셨든 분들도 이글 보시면 빨리 이해가겠내요.  깡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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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E'

2011.09.16 23:32

대충 날림으로,, 제가 이해한 부분만 쓰다보니.. 보기 편해진 것일 겁니다..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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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E'

2011.09.16 23:34

Diffused Field와 Free Field를 혼용하여 쓴 글을 오늘 수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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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E'

2011.09.18 22:51
Diffused Field 와 Free Field 에 대한 짧고 사진 많고 자세한 글 http://goldenears.net/board/515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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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뿔철학

2011.09.19 22:48

정말 다시 한번 느끼게 되는 거지만 HUE'님의 깊은 내공에서 우러나오는 정수적 지식에는 감탄을 금할 수가 없습니다. 그 복잡다단했던 논쟁의 핵심요소들만 적확하게 골라내셔서 이렇게 정말 이해를 안하려야 안 할 수가 없을 정도로 쉽고 간단하면서도, 스마트함을 잃지 않게 요약해주셨습니다!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개념글, 추천하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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山米舛

2011.09.23 08:58
이 정도라면 토니님 주장을 변호(?)하는 수준 밖에 안되겠지요. 거듭 말씀 드리지만, 결과적인 특성인 재생 조건에서의 성질과 원인적인 특성인 측정 조건에서의 성질은 따로 구분되어야만 합니다. 국제 기준에 의거한 마네킹 측정의 목적은 제품 자체의 객관적 성능 만을 알아보는 것이지, 재생 조건의 결과론적인 (주관적인) 성능을 알아보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지요. 굳이 결과를 따진다면 먼저 제품 자체 만의 성질을 우선적으로 기재하는 것이 순서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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