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lden Ears Event
Announcements
추천제품목록이동

04

2011-Aug

초급 음향용어 대충 정리 vol.1

작성자: HUE' 조회 수: 16702

(ㄱ)

가청주파수 (Audio Frequency ; AF) :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주파수 대역을 말한다. 통상 20Hz~20kHz라고 말하지만, 실제로 20kHz까지 듣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으며 17kHz까지 듣는게 보통이다. 

가청한계선 (audible intensity of sound level) : 
 감각기관이 공기진동(소리)를 느끼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최소한의 소리를 감지하는 한계선이 가청한계선인데, 주파수에 따라 그 정도가 다르다. 등청감곡선과도 관련이 있다.
등청감곡선

기본음 (fundamental tone) : 
 일상적으로 접하는 소리는 복합음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 가장 낮은 진동수의 소리를 기음이라고 한다. 악기에서 예를 들자면, 피아노의 4A와 바이올린의 4A는 440Hz의 같은 기음을 갖고 있으나, 배음이 달라서 악기간의 소리가 달라진다.
기음, 바탕음, 배음, 하모닉스

기음 : -> 기본음


(ㄴ)

노이즈 레벨 (Noise Level) : 
 재생기기에서, 음악이 재생되지 않을 때 발생되는 소리.


(ㄷ)

다이나믹 레인지 (Dynamic Range) :
 최소음향과 최대음향의 차이. 최소음향은 노이즈레벨 수준을 넘어서는 울릴 수 있는 가장 낮은 음압이기 때문에 다이나믹 레인지는 노이즈 레벨과도 관련이 크다.

댐핑 (Damping) : 
 운동이 발생된 뒤 감쇠되는 성질. 운동이 발생된 뒤, 이전 상태로 되돌아가려는 성질. 댐핑이 우수할 수록 다이내믹스가 우수한 경향이 있다.

The Small Room X-Curve :
 무향실에서 확산음장을 적용했을 때, FR의 고음이 롤오프 되는 상태의 EQ. 무향실에서 적용된 확산음장의 주파수 EQ. 황금귀에서 통상 룸이큐(room EQ)라고 부르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극장의 규모가 작은 곳에서 FLAT한 스피커가 재생될 때 발생하는 공간의 주파수응답특성으로 고음부로 갈수록 벽면 재질등의 영향으로 기울기가 감소하는 특성을 보임. 예전에 Room EQ라고 부르던 부분.

데시벨 (Decibel ; dB) :
 소리의 크기를 상대적으로 나타내는 단위. 소리 세기의 비율을 로그값에 10을 곲한 값이다. 10dB와 20dB는 10배 차이가 난다.

등청감곡선 (Equal Loudness Curve) : 
 감각기관이 공기진동(소리)를 느끼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주파수에 따라 감지할 수 있는 음압 정도가 다르게 나타나는데, 이를 그래프로 나타낸 것.

디퓨즈 필드 (Diffuse Field) : -> 확산음장


(ㄹ)

라우드니스 (Loudness) : 음향

룸 이큐 (room EQ) : -> The Small Room X-Curve


(ㅁ)

마스킹 (Masking) :
 소리가 나타날 때, 상대적으로 더 큰 소리에 의해 더 작은 소리가 들리지 않는 현상

무향실 (anechoic chamber) :
 반사음을 흡수하도록 설계된 음향실. 공간에 의해 발생되는 반사음을 소거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 잔향실


(ㅂ)

바탕음 (fundamental tone) : -> 기본음

반사음 (reflection tone) : 
 음향기기 재생에 있어서, 직접음이 공간이나 공간에 설치된 물체에 의해 반사되면서 발생하는 소리. 콤필터(comb filter)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음향실에서는 인위적으로 분산, 흡수 시킨다.

발란스 전송 : 오디오 전송 방식의 하나. + 신호와 - 신호를 모두 사용하여 신호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전송 길이가 길어져도 외부 노이즈 유입이 작고 다이나믹레인지 확보에 유리함. 사용되는 플러그로는 TRS와 XLR이 있음.

복합음 (complex tone) :
 하나 이상의 순음이나 주파수가 혼합된 소리. 일반적으로 우리가 접할 수 있는 대부분의 소리는 혼합음이다. 심지어 스피커에서 순음을 재생시켰을 때, 공간의 영향으로 간섭을 받게 되는데, 이 역시 간섭을 받아 복합음으로 바뀌게 된다. 하지만 간섭을 무시할 수 있는 정도일 때에는 순음이라고 말할 수 있다.
순음

배음 (Harmonics) :
 일상적으로 접하는 소리는 복합음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 가장 낮은 주파수의 소리를 기본음, 그의 정수배로 발생되는 주파수의 소리를 배음이라고 한다. 악기에서 예를 들자면, 피아노의 4A와 바이올린의 4A는 440Hz의 같은 기음을 갖고 있으나, 배음이 달라서 악기간의 소리가 달라진다.
기본음

비선형 왜곡 : 
 음향 왜곡의 종류에는 크게 선형왜곡과 비선형 왜곡이 있다. 함수상태의 그래프에서 생긴 왜곡이 선형왜곡이고, 비선형왜곡은 함수상태가 아닌 왜곡이라고 볼 수 있다. 선형 왜곡의 예는 FR이 있고, 비선형 왜곡의 예는 THD가 있다.
선형 왜곡


(ㅅ)

선형 왜곡 : 
 음향 왜곡의 종류에는 크게 선형왜곡과 비선형 왜곡이 있다. 함수상태의 그래프에서 생긴 왜곡이 선형왜곡이고, 비선형왜곡은 함수상태가 아닌 왜곡이라고 볼 수 있다. 선형 왜곡의 예는 FR이 있고, 비선형 왜곡의 예는 THD가 있다.
비선형 왜곡

소리 (sound) :
 공기를 매질 삼아 전달되는 진동. 공기의 진동이기도 하다. 엄밀히 따지자면 소리는 공기만을 매질로 삼지 않지만, 우리의 감각기관이 공기의 진동을 느끼는 형태를 띄고 있기 때문에, 소리를 공기의 진동이라고 불러도 큰 무리가 없다. 공기중에서 보통 340m/s의 속도를 가진다. 매질의 밀도가 높아질 수록 소리의 속도는 빨라진다. 소리가 파동이기 때문에 진폭, 파장, 파형으로 구성된다.

순음 (pure tone) : 
 하나의 주파수만으로 구성된 소리. 둘 이상으로 구성된 소리를 복합음(complex tone)이라 한다.
복합음

스텝 응답 (Step Response) : 
 입력값의 일정한 변화에 따라 나타나는 응답. 입력값의 유지를 측정하는데 쓰인다. 스퀘어 웨이브(square wave)를 입력했을 때 구할 수 있는 측정값도 이와 같은 값이다.

싱글 톤 (single tone) : 
 1. 단음. 음악에서, 피아노나 기타와 같이 화음을 연주할 수 있는 악기가 하나의 음(혹은 하나의 선율 ; 단선율)을 내면서 연주하는 것. 
 2. -> 순음 (pure tone)


(ㅇ)

언발란스 전송 : 오디오 전송 방식의 하나. +신호만을 사용하여 신호를 전달하는 방식, 제조단가가 저렴. 사용되는 플러그는 일반적인 스테레오플러그와 RCA플러그가 사용된다.

XLR : 오디오 플러그 종류 중 하나. 발란스전송 방식에서 사용된다. 캐논잭이라고도 불리며, 보통 마이크 플러그로 많이 쓰인다.

왜곡 (Distortion) : 
 입력값에 대한 응답이 입력값과 동일하지 않는 현상. 

음속 (sound velocity) :
음파의 전파 속도. 1기압, 15℃의 대기 중에서는 340m/s, 해수 중에서는 대략 1,500m/s이다. 음속은 매질의 밀도에 영향을 받는데, 온도의 영향에 대해서는 다음 식으로 표시된다. 음속 C는C=331.5+0.6t(m/s)여기서 t는 온도(℃)이며,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음속은 상온 15℃의 값(340m/s)을 말한다.

임펄스 응답 (Impulse Response):
 입력 신호가 갑자기 충격적으로 주어졌을 때의 변화값. 댐핑과 관련있다.


(ㅈ)

잔향실 (reverberation chamber) : 
 반사음을 흡수하지 않은 음향실. <->무향실

주파수 (Frequency) :
초당 진동수. Hz의 단위를 사용. 음악에서 기준음 4A(가온다 열에 있는 라)의 주파수는 440Hz이다.

주파수 응답 (Frequency Response ; FR) : 
 각 주파수에서의 응답반응. 음향기기 특성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다. 선형왜곡을 알아보는 한 종류이기도 하다.

직접음 (direct sound) :
음향기기 재생에 있어서 반사음이 발생되지 않은 상태의 소리. 


(ㅊ)

측정 (measurement) :
 장치를 사용하여 물리량(길이, 온도, 압력 등)을 수치로 나타내는 것. 철학적으로 볼 때, 관찰자와 관찰대상의 구분이 매우 중요하다. 측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는 1.측정의 개념이 없거나, 2.방법에 대해 모르거나, 3.측정대상을 제대로 모르거나 하는 세 개 중 하나 이상의 경우에 해당하게 된다. 전문가의 경우에서도 종종 실수가 나타나는데, 주로 3번에 해당한다.


(ㅋ)

콤 필터 효과 (comb filter effect) :
 반사음이 직접음에 간섭을 일으키는 현상. 공간음향 재생 시, 보통의 경우 직접음이 먼저 감지되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지만, 소리는 연속적으로 재생되기 때문에, 반사음이 직접음에 간섭을 일으키기도 한다. 보통 카펫을 깐다든지 흡음재를 사용하는 경우, 콤 필터 효과를 억제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ㅌ)

TRS : 오디오 플러그 종류 중 하나. 일반적으로 5.5 스테레오 플러그라고도 불린다. 언발란스전송으로 할 때에는 하나의 플러그를, 발란스 전송을 할 때에는 두 개의 플러그를 사용한다.

THD (Total Harmonic Distortion) :
 번역하자면 '전고조파 왜율'이라고도 한다. 순음을 재생할 때 발생되는 배음의 비율.


(ㅍ)

파동 (wave) :
 매질을 통해 에너지가 전달되는 운동의 형태. 

Free Sound Field
 반사음 없이 직접음으로 구성된 음향공간


(ㅎ)

하모닉스 (Harmonics) : -> 배음

확산음장 (Diffused sound Field ; DF) :
 실내의 모든 장소의 음 에너지가 균등할 때, 그 방을 확산음장이라고 함. 잔향실법에 의한 흡음율의 측정이나 투과손실의 측정에 사용됨.


================================================


회원들과 함께 만드는 음향용어 대충정리 입니다.


공지 1.

부족하거나 잘못된 부분은 댓글로 지적하여 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같이 만들어가자는 취지이므로, 기입되지 않은 용어가 있으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2011.08.04-

profile

 

 

Before  G.E.  ::

 ATH-A950LTD, ATH-EW9, MDR-EX700, PeridotSoundStick 2, Swan T200B, S9


  After  G.E.  :: 

 AKG K702, Sennheiser HD800HD650, HD238, B&W P5, Audez lcd2

Creative Aurvana Air, Ponak PFE111

Etymotic Research ER4p, ER6, HF5MC3, Etykids 3 Altec Lansing im616, im716, Sony EX700, T-Peos H-100 


Stax sr404, 007mk1srm323a, srm007t


Lynx HiloE-mu 1616M, M-Audio Fast Track C600, Audiotrack Dr.DAC 2Carrot O2

Cowon S9Apple iPod touch 3G iPad 1Gen, iPad AirSamsung Galaxy S2


Adam S2.5A, Sub12 the floor standing system , spec: ±3㏈, 22㎐-35㎑ )

profile

#대인배_랄랄라

2011.08.04 20:30
추천
1
비추천
0

회원들과 함께 만드는 음향용어 대충정리 입니다.


공지 1.

부족하거나 잘못된 부분은 댓글로 지적하여 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같이 만들어가자는 취지이므로, 기입되지 않은 용어가 있으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공지 2.

관련문건 링크는 조만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profile

날건달

2011.08.04 20:39
추천
1
비추천
0

추천.. 일단...

배음의 설명(파형을 예로 든 것)과  측정의 철자를 다시 한 번 검토를...

 

소리의 3요소 : 음파를 특징지어주는 소리의 세기, 높낮이, 맵시를 소리의 3요소라고 한다.
 본문
종을 세게 칠 때와 약하게 쳤을 때 각각의 경우 음파는 서로 어떻게 다른 것일까? 여성의 높은 목소리와 남성의 낮은 목소리가 명확하게 구분이 되는 이유는 도대체 무엇일까? 같은 음을 연주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피아노의 '도'와 기타의 '도'는 왜 그렇게 다른 소리처럼 느껴지는 것일까?

소리의 세기(소리의 진폭)
종소리의 크기가 서로 다를 때 이와 관련 있는 파동의 특징은 음파 진폭의 제곱 크기이다. 진폭이 크면 클수록 더 큰 소리가 나게 된다. 소리의 세기는 음파를 특징지어주는 세 요소 중 첫 번째 요소이다.

소리의 높낮이(소리의 주파수)
주파수가 클수록 여성의 목소리처럼 고음의 소리가 나게 되며 주파수가 낮을수록 남성의 목소리처럼 저음의 소리가 나게 된다. 소리의 높낮이는 음파를 특징지어주는 세 요소 중 두 번째 요소이다.

소리의 맵시(음파의 모양)
파형의 세부적인 모양의 차이가 결과적으로 같은 음을 내는 악기의 소리가 전혀 다른 느낌으로 다가오게끔 하는 것이다. 파형의 세부 모양을 의미하는 소리의 맵시는 음파를 특징지어주는 세 요소 중 마지막 요소이다.
 
 

profile

#대인배_랄랄라

2011.08.04 20:52
추천
1
비추천
0

ㅋㅋ 횽님! 감사합니다! 철자는 방금 고쳤구요, 배음 설명은.. 링크를 추가하여 회원분이 직접 학습할 수 있도록...할까 생각합니다. 그게 아니라면 너무..양이 방대해지고, 까다로운 작업이 될 거 같아서..ㄷㄷㄷ

profile

날건달

2011.08.04 21:01

비밀글이라 엄청 궁금하더란... ㅋㅋㅋ.

결국 결자해지로 첫 테이프를 끊으셨구뇽...

profile

#대인배_랄랄라

2011.08.04 21:54

쇠뿔도 단김에 뽑은거죠.ㅋㅋ 


그냥 토미님께 짐만 떠넘기는 것 같아서 우리가 황금귀의 보탬이 되자~는 그런 취지에서!

profile

#대인배_랄랄라

2011.08.04 22:41

본 댓글은 내용이 매우 좋은데,, 이걸 '사전형식'으로 된 저기 어딘가 쑤셔넣기가 너무나 힘들어서..OTL 그냥 이대로 둘까 생각중입니다.ㅠㅜ


어떤 방법을 써야 좋을까요?

profile

슈가로드

2011.08.04 20:52

이런 글에 항상 달리는 댓글이 있죠.

공지로...

profile

그것이알고싶다

2011.08.04 20:57

공지로...(2)

profile

#대인배_랄랄라

2011.08.04 22:42

링크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가청주파수가 audible frequency아닌가염? 들을수있는 주파수.....

그나저나 영어 잘하시는듯요. 저도 모르는 영단어들이 보이네요.

profile

#대인배_랄랄라

2011.08.04 22:49

ㅋㅋㅋㅋ 영어 단어 죄다 찾아서 썼습니다.ㅠㅜ 손발이 고생했다능...ㅋㅋㅋ

profile

[거지]파파동

2011.08.04 22:54
추천
1
비추천
0

loudness : 주관적으로 인식되는 소리의 크기. 청각기관의 대역별 민감도와 소리의 지속시간과 음압에 영향을 받음.

loudness level : 지속되는 1kHz  순음의 크기와 같다고 느껴질 때  1kHz의 음압레벨.즉 지속음인 경우 1kHz에서는 라우드니스 레벨과 음압레벨이 같은값임. (단위 phon)

sound pressure (음압) : 객관적 소리크기(실효 압력 변화량).

sound pressure level (음압레벨):기준 음압(2×10-5 Pa)을 0dBSPL로 해서  표시함.

sound intensity : 소리의 단위면적당 출력.

sound intensity level : 기준값(10-12W・m-2)를  0dBSIL로 해서 표시함.

(도저히 우리나라 말로는 못바꾸겠어용. ㅠ.ㅠ)

profile

#대인배_랄랄라

2011.08.04 22:57

역시 횽님의 쪄는 덕력...

profile

[거지]파파동

2011.08.04 22:58

검색은 덕력의 원천! 감사합니당. (_._)(-.-)ㅋ

profile

헤비메탈할렐루야

2011.08.04 23:37
추천
1
비추천
0

Loudness는 등청감곡선과 관련이 있으니 참고 : 등청감곡선 이런 식으로 하는것도 좋을거같네요. http://goldenears.net/board/index.php?mid=ST_KB_byGE&search_target=title_content&search_keyword=Loudness&document_srl=110041
수고하셨습니다.(__)

profile

[거지]파파동

2011.08.04 23:42

수직축을 음압레벨로, 수평축을 주파수로 해서 일정 라우드니스 레벨(예 0,10,20폰)을 그리면 그게 등청감 곡선이 될거에요.
(라우드니스 레벨은 지속 시간도 고려한 것)

마구 긁어와서 표현이 좀 어색한가봐요? ㅜ.ㅜ

profile

헤비메탈할렐루야

2011.08.05 00:02

네.. 그래서 등청감곡선이 영어로 equal loudness curve아닌가요?ㅎㅎ

profile

헤비메탈할렐루야

2011.08.05 00:01
추천
2
비추천
0

공간감(Sound stage) : 크게 방향감과 거리감으로 이루어지며
방향감은 양이단서와 편이단서로 이루어진다. (참 : ITD, IID, HRTF)
거리감은 음량감, 확산감, 잔향감으로 이루어진다. <참 : 직접음, 초기반사음, 잔향음>
이어폰, 해드폰에는 이 중 방향감이 거의 존재하지 않으므로 공간감을 논하는 것이 무의미하다. (참 : 파노라마5)

profile

헤비메탈할렐루야

2011.08.05 00:26
추천
1
비추천
0

근데 이거 보통 일이 아닌데요?

완성하면 교수님한테 검수받아서 헤드파일을 위한 지식사전 같은 이름의 책으로 출간해도 될 듯ㄷㄷ

FFE(Free Field Equalization) : Free Field에서 스피커와 헤드폰의 차이를 평균화낸 것 (무향실에서 더미헤드로 스피커의 소리를 측정해서 알아냄)

 

DFE(Diffuse Field Equalization) : 실제로 청취하는 공간이 무향실인 경우는 거의 없으므로 Diffused Field에서 스피커와 헤드폰의 차이를 평균화낸 것 (참 : 거리감쇠, 직접음, 반사음, 잔향음, 등청감곡선)

diffuse.gif

첨부
profile

헤비메탈할렐루야

2011.08.05 00:44
추천
1
비추천
0

가청한계선(임계치)와 등청감곡선에 관해서는 이 사진을 첨부하심이 어떨지요ㅎㅎ

Equal-Loudness.gif

a0014291_48ca3ec0b1927.jpg

첨부
profile

#대인배_랄랄라

2011.08.05 19:01

ㅋㅋ 내용 감사합니다.


간략한 내용만 이렇게 해놓고서 나머지는 링크로 대채하려고 하고 있어서요..(안그럼 양이 너무 방대해져서^^;;)


HRTF 등과 관련된 정확한 글을 하나 써주시면 감사..^^;;;;

profile

[SB]쉼플플러그

2011.08.05 08:54
이런 글에는 추천이 필수이지요ㅎㅎ
profile

토미™

2011.08.05 10:11
추천
1
비추천
0

일단 추천 날리구용 ^^

 

The Small Room X-Curve :
 무향실에서 확산음장을 적용했을 때, FR의 고음이 롤오프 되는 상태의 EQ. 무향실에서 적용된 확산음장의 주파수 EQ. 황금귀에서 통상 룸이큐(room EQ)라고 부르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 극장의 규모가 작은 곳에서 FLAT한 스피커가 재생될 때 발생하는 공간의 주파수응답특성으로 고음부로 갈수록 벽면 재질등의 영향으로 기울기가 감소하는 특성을 보임. 예전에 Room EQ라고 부르던 부분.

 

 

라우드니스 (Loudness) : 음향 ==> 음압 정도가 더 맞지 않나 생각중이에요.

 

발란스 전송 : + 신호와 - 신호를 모두 사용하여 신호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전송 길이가 길어져도 외부 노이즈 유입이 작고 다이나믹레인지 확보에 유리함 (요 부분을 추가하는 것이 좋을 것 같고)

 

언밸런스 전송 : +신호만을 사용하여 신호를 전달하는 방식, 제조단가가 저렴 (역시 이 부분 추가하는게 좋을거 같아요)

언제 이런걸 다 만드셨데요? ^^

profile

#대인배_랄랄라

2011.08.05 19:01

웃! 감사합니다!!


근데 라우드니스..라는 용어가 너무 애매해요.ㅠㅜ

profile

[거지]파파동

2011.08.05 21:55

쉽게 사람이 주관적으로 느끼는 소리의 크기정도로 생각하면 될거 같아요. (그래서 그런지 단위가 SI 유닛이 아님)

음압과 주파수와 지속시간에 영향을 받는다고 함.

 

지속시간 관련해서는 1초이상 지나면 더이상 크게 느껴지지 않는다고 하고요,  흔히 보는 등청감 곡선(음압과 주파수에 따른 라우드니스 레벨을 표기)은 지속음을 기준으로 작성된거고, 지속시간별(1초 이하)로도 작성해야 set가 완성된다고 함다. (지속시간이 짧을 수록 곡선이 올라갈 거 같슴다.)

 

(덧글) 위에 제가 썼던 댓글이 좀 애매해서 수정했음다.

profile

베크만

2011.08.05 10:39

선추천

중리플

후정독

profile

[거지]파파동

2011.08.05 12:03
추천
1
비추천
0

파동
파장
주파수
음속

resonance(음향 resonace 위주로)
정재파

임피던스 (전기, 음향 X 출력, 입력)
위상

나이퀴스트 샘플링 이론
sampling rate

bit depth

PCM

DAC
ADC

sampling rate

핑크 노이즈

화이트 노이즈

a-weighting

profile

wood

2011.08.05 19:01
추천
1
비추천
0

오... 이런 시도와 노력에 감사드리고 박수를 보냅니다!

전 도움은 안되지만 그저 추천이라도 하고 갑니다~

profile

엘로고스

2011.08.06 13:24

저 같은 초보자들에게도 정말 피가 되고 살이되는 좋은 글인거 같아요!!!

유령 초보가 추천까지 드리게 만드는 글이네요... ^^

profile

발짐

2011.08.10 00:01

오오~ 추천 드립니다.

많이 배워갈 수 있겠네요.

profile

우다리

2011.08.30 00:29

콤필터현상의 설명에 위상상쇄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야 내용이 온전해지겠네요


더 정확하게 하자면 음속과 파장의 길이에 대한 보충도 필요하겠구요


그리고 라우드니스는 소리크기의 정도에 대한 표혆이기도 하지만 등청감곡선이 표시하는 대역별 민감도에 따라 증폭량을 달리하는 회로의 명칭이기도 합니다


List of Articles

중급 음악을 완벽히 변환해 보자. file

  • 등록일: 2011-10-08

24188

VIEWS

27

COMMENTED

중급 im616/716에 대한 몇가지 정리 & 정보 (수정)

  • 등록일: 2011-09-28

11509

VIEWS

21

COMMENTED

8061

VIEWS

9

COMMENTED

9261

VIEWS

11

COMMENTED

7562

VIEWS

9

COMMENTED

중급 Diffused Field(DF;확산음장)의 적용에 대하여 file

  • 등록일: 2011-09-15

15649

VIEWS

12

COMMENTED

10613

VIEWS

6

COMMENTED

22256

VIEWS

10

COMMENTED

초급 음향용어 대충 정리 vol.1

  • 등록일: 2011-08-04

16702

VIEWS

31

COMMEN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