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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2.png 
우선 주파수 응답특성 그래프와 실제로 느껴지는 소리의 느낌인 청감적인 느낌과의 관계를 설명하기 전에 한가지 말씀 드리고 싶은 부분은 百聞不如一見 아니 百聞不如一聽 입니다. 즉 백번 읽는 것보다 한번 들어보는 것이 훨씬 쉽게 이해가 됩니다.

때문에 현재 본인이 가지고 있는 제품의 리뷰가 골든이어스의 리뷰로 존재하면 골든이어스의 그래프와 서로 연관 지어서 “이 그래프는 이런 소리구나.” 라고 생각을 합니다. 만일 본인이 가지고 있는 제품이 골든이어스 리뷰로 없는 경우 가까운 청음샵에 가셔서 골든이어스에서 리뷰가 된 제품을 직접 들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이렇게 3가지 정도의 제품을 제품의 소리와 주파수 응답특성 그래프를 서로 비교를 하시고 나면 그 이후에는 그래프만 보아도 상대적으로 어떤 느낌의 소리가 들릴지 예상이 가능하실 것 같습니다. 이 방법이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입니다.

 

 

주의사항

이 게시물의 내용은 이러한 형태의 그래프에서는 대략적으로 이러한 성향의 소리가 재생된다. 라는 개략적인 연관성에 관한 내용이지, 이러한 경우 무조건 100% 이런 소리가 재생된다. 라는 내용의 글이 아닙니다.

 



003.png 
가장 좋은 방법은 실제로 소리를 들어보는 청음이 진리이긴 하지만 실제로 청음이 불가능한 분들은 그래프를 이해하시면 제품 선택에 도움이 됩니다. 청감적인 느낌의 항목은 골든이어스 음질편 리뷰에서 평가가 되는 항목을 중심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13.1.Balance.png   
이 부분은 말 그대로 중역(1kHz부근)을 기준으로 저역과 고역의 음량이 어떠한지를 표현하는 부분입니다. 골든이어스의 주파수 응답특성 그래프는 청감적인 느낌으로 보정이 된 그래프이므로 보이는 그대로 중역보다 저음쪽이 위로 올라가 있으면 저음이 많은 제품이고 중역보다 고역이 올라가 있으면 고음이 많은 제품입니다.

다만 이 부분에 대하여 개인마다 조금씩의 차이는 있으므로 본인이 느끼기에는 이 정도가 적당하다. 라는 개인적인 기준을 가지시고 다른 제품들의 그래프를 읽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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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uel & Kjaer Type 4128C HATS (Head and Torso Simulator)의 보정 곡선


Loudspeaker Room-Equalized Response
Five Recommendations
er4-old-graph.gif
음향시설이 잘 되어 있는 5개 녹음실의 음향특성 데이터
(Etymotic Research에서 공개하는 자료) 



골든이어스의 측정장비와 소리에 대한 보정은 B&K라는 측정장비 회사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Etymotic Research에서 공개를 하는 Room EQ 데이터를 사용하여 보정을 하고 있는데 이러한 데이터는 전 세계인들이 느끼는 데이터를 종합하여 평균치로 보정을 한 것 이라서 공신력이 높고 전 세계 음향업체에서는 모두가 인정을 하는 국제 표준입니다.


13.2.Coloration.png 
소리는 눈에 보이지 않으므로 색깔이 없습니다만 많은 분들이 소리에 대한 표현을 할 때 초보자 분들도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하여 사진 또는 그림에 비유를 해서 소리에 대한 표현을 합니다. 그리고 이 부분은 원본 사진 대비하여 어떻게 소리가 바뀌는지를 표현하는 부분이므로 환하거나 화사하거나 탁하거나 등의 원본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어떻다.” 라는 표현으로 묘사가 됩니다.

한가지 주의하셔야 하는 점으로 채색 성이라고 해서 간혹 빨간 소리, 파란 소리 등의 표현을 하시는 분들께서 계신데, 그런 표현은 원래의 소리와 비교를 하는 표현방법이 아니므로 객관적인 부분에서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지극히 주관적인 표현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럼 보다 더 쉽게 이해를 하기 위하여 사진과 포토샵을 가지고 설명 드리겠습니다.

01.Photoshop_Curve_Window.png
포토샵의 Curve Window



위의 창은 포토샵의 Curve Window인데요, 가로축의 오른쪽 부분은 밝은 부분을 그리고 왼쪽 부분은 어두운 부분을 표시하고 세로축의 위쪽은 밝은 부분을 그리고 아래쪽 부분은 어두운 부분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위의 창에서 오른쪽 위의 커브를 위로(빨간 화살표 방향) 올려주면 밝은 부분이 더욱 환하게 변화가 되고 왼쪽 아래의 커브를 아래(파란 화살표 방향)로 내려주면 어두운 부분이 더욱 어둡게 변화가 됩니다. 그리고 이를 소리에서의 이퀄라이져와 비교를 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02.Equalizer_Window.png
이퀄라이져



포토샵 커브와 이퀄라이져의 차이점은 소리의 경우 저음의 양이 많은 경우 어둡다라고 표현을 하고 올려 주어야 하지만 사진의 경우에는 어두운 부분을 강조하려면 커브를 아래쪽으로 내려주는 것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그럼 이제 어느 정도 이해가 되셨으면 사진을 가지고 한번 적용을 해 보겠습니다.

e74fdff0b3ee82351a65f8a8f6595049.png
밝은 부분 : 보다 밝게 / 어두운 부분 : 보다 어둡게
소리로 비유를 하면 고음과 저음 모두 강조된 형태

00.Original.jpg
원본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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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rve로 보정한 사진
소리로 비유를 하면 고음과 저음 모두 강조된 형태 (적당히 사용되면 화사한 느낌이 납니다.)

 

f0c6e9f52afbfe90b2d782366f63cd80.png
밝은 부분 : 보다 밝게 / 어두운 부분 : 보다 밝게
소리로 비유를 하면 고음 강조 / 저음 부족한 형태

00.Original.jpg
원본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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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rve로 보정한 사진
소리로 비유를 하면 고음 강조 / 저음 부족한 형태
(사진에서는 어두운 부분의 계조표현이 잘 안되고 소리에서는 깊은 저음의 표현이 좋지 않습니다.)  


05.Photoshop_Curve_Window_H-_L-.png
밝은 부분 : 보다 어둡게 / 어두운 부분 : 보다 어둡게
소리로 비유를 하면 고음 부족 / 저음 강조의 형태

00.Original.jpg
원본 사진

05.HI-_LO-.jpg
Curve로 보정한 사진 
소리로 비유를 하면 고음 부족 / 저음 강조의 형태
(답답하고 어두운 느낌으로 변화가 됩니다.) 


6d41481f7d7995ff95492135999adcde.png
밝은 부분 : 보다 어둡게 / 어두운 부분 : 보다 밝게
소리로 비유를 하면 고음 부족 / 저음 부족의 형태


00.Original.jpg
원본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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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rve로 보정한 사진
소리로 비유를 하면 고음 부족 / 저음 부족의 형태
(저역과 고역이 모두 부족한 소리로 상대적으로 중역만 강조가 된 소리형태)


채색 성 관련하여 소리와의 연관성이 이해되시나요? 사진에서의 커브와 이퀄라이져를 생각해 보시면 이해가 쉬우실 듯 합니다.



13.3.Resolution.png 
이 부분은 고음의 소리성향을 표현하는 부분으로 주파수 응답특성의 경우 고음의 양이 많이 나올수록 소리가 명료하고 투명하게 들립니다. 저음의 경우에는 양이 작을수록 더욱 명료하고 투명하게 들립니다. 저음이 많이 나오는 제품의 경우에는 저음의 소리가 다른 영역의 소리를 가리기(Masking) 때문에 소리의 명료함과 투명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07.Hi-Resolution.png
해상력은 고음의 재생대역폭과 관련이 깊음
고음의 재생 대역폭이 넓을수록 가는 연필로 그림을 그릴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됨.


그리고 해상력의 경우 고역의 대역폭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고역의 대역폭이 넓을수록 해상력이 좋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해상력이라는 것은 소리가 사물을 그려낼 때 얼마나 세밀하게 묘사를 할 수가 있느냐 하는 부분인데 고역의 대역폭이 넓다라는 의미는 보다 더 세밀한 소리를 그려낼 수가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캔버스에 그림을 그리는 경우 두꺼운 색연필로 그리는 그림과 0.5MM 샤프를 가지고 그리는 것 정도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주파수 대역폭이 넓을수록 소리의 세밀한 묘사력이 증가합니다.


13.4.Hardness_Distortion.png 
이 부분은 저음의 양과 고음의 대역폭 모두 관련이 있습니다. 저음의 양은 주파수 응답특성 그대로 생각하시면 되는데 극 저음의 재생 대역폭에 따라서 저음의 질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08.Bass.png
저음의 질이 좋으려면 저음과 고음의 대역폭이 모두 넓어야 합니다.



저음의 재생 대역폭이 아래로 내려갈수록 귀로 들을 수 있는 소리 보다는 잘 들리지는 않지만 에너지감이 느껴집니다. 그리고 이 부분은 스피커에서는 소리가 온몸으로 느껴지기 때문에 이어폰/헤드폰 보다는 스피커에서 느껴지는 차이가 더 많습니다.

그리고 저음의 반응속도도 고음의 대역폭과 관련이 있는데 고음의 재생 대역폭이 넓지 않으면 소리의 순간적인 변화를 표현하지 못하므로 저음의 반응속도도 느려집니다. 고음부가 재생되지 않는 제품의 저음은 반응이 느린 저음이 재생되고 고음부의 재생 대역폭이 넓은 제품의 경우 반응성이 매우 좋은(빠른) 소리가 재생됩니다.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지만 부드러운 저음의 소리는 고음부의 대역폭이 좁은 제품에서 자주 들리고 단단하고 힘찬, 반응성이 빠른 느낌의 저음은 저음과 고음부의 재생 대역폭이 모두 넓은 제품에서 들으실 수가 있습니다.

디스토션은 소리의 찌그러짐을 말하는 것인데 이어폰/헤드폰에서는 거의 나타나지 않고 일부 저가형 스피커의 경우 볼륨을 올리면 앰프(액티브 스피커)에서 클리핑이 발생하거나 인클로우져 안에서 공진(통울림)이 발생하여 소리가 찌그러지는 것을 말합니다.


13.6.Dynamics.png 
이 부분은 주파수 응답특성과는 크게 관련이 없는 부분으로 일정한 신호를 입력했을 때 얼마나 큰 소리가 재생되는지를 나타내는 "제품의 능률"과 관련이 깊습니다. 일반적으로 제품의 능률이 높을수록 세밀한 소리의 재생이 잘 되는 편이고 주파수 응답특성의 경우 7kHz대역의 그래프가 올라가 있으면 세밀한 소리가 잘 들리는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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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

술고파

2010.09.28 22:06
'일반적으로 제품의 능률이 놀플수록 세밀한' 엇 오타발견이여ㅋ 항상 좋은 지식 얻어가요~
profile

토미™

2010.09.28 23:23

수정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cyoung

2010.09.28 22:19

대략적인 개념정리가 되는군요 항상 헷갈리는 부분인데 잘보았습니다.

profile

짜파게티 박

2010.09.28 23:31
잘봤습니다
profile

[바보당]프렘

2010.09.28 23:44
윈마님 게시물이 링크로..ㅎㅎ
윈마님은 이글을 보고 지도로 위치를 찍어 올립니다.(...응?)


그나저나 이글...
왠지 수십번은 보게 될 느낌이...;;
profile

윈마

2010.09.28 23:46
.... 수능끝나면 생각해봐야지 ㅋㅋ
profile

[바보당]프렘

2010.09.28 23:47
음...
수능 끝나면 직접 가보고 사진찍어 올려볼까요 ㅇㅅㅇ?
ㅋㅋㅋ
profile

윈마

2010.09.29 00:01
전국 각지 청음매장 다니면서 ..

사진찍고 ... 제품 기종 확인하고 ㅋㅋ

완성만 한다면 ... 엄청날듯 ? ㅋㅋㅋ
profile

[바보당]프렘

2010.09.29 00:02
제품기종...

그냥 절 죽이세요...ㅁㄴㅇㄹ
(얼마전에 수원 라츠 다녀왔는데, 그새 또 청음가능제품이 늘었습니다 ㅇㅅㅇ;;)
profile

[바보당]GenieTail

2010.09.29 17:48

오옹 날 언급

profile

bk만세

2010.09.29 08:23
좋은 지식 얻어갑니다.
그래프 보면서 몇개정도는 용어의 이해가 되지 않는 것이 있었는데 자세하고 쉽게 써 주셔서 잘 이해됐습니다.^^
profile

Oilen

2010.09.29 10:49

앞으로 측정치 정도만 올라오게될 골든이어스 리뷰를 대비해서 만들어진 글 같네요.
잘 봤습니다.

profile

우다리

2010.09.29 15:59
틀린건 없는데 비약이 약간 눈에 띄네요
profile

토미™

2010.09.29 22:45
앗! 비약을 한 부분이 있나요?
알려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

좋은 지식이네요^^
감사합니다^^

profile

[바보당]GenieTail

2010.09.29 17:47
오오 사진비유 적절합니다
profile

말미잘

2010.09.29 22:33

사진을 보니 이해가 빠르네요 ^^
좋은 정보 얻어 감니다 ^^

profile

#17

2010.09.29 22:49
혹시 그 비약이 변비약은 아니겟죠. . . .

아. . . . . 죄송. . . . 정신이 나갔. . . . . . .
profile

[E-MU]준듸기

2010.09.29 23:05
헐~~~~~~~~~~~~~~~~~~(4)

오늘...왜이러심까...ㅋㅋㅋㅋㅋ
profile

Tt

2010.09.29 23:04
청각의 시각화가 재미있네요 ㅎㅎㅎ
profile

bak

2010.09.29 23:43

아 이런글 참 감사합니다. ㅋ

profile

argonaise

2010.10.01 14:14
사진과 연관시키니 확실히 느낌이 직접적으로 전해지는군요.
정말 훌륭한 비유입니다. 감사합니다.
profile

마니

2010.10.02 15:30
요즘은 귀차니즘 때문에 그냥 적당한 제품으로 EQ나 음장효과 그런거 없이 그냥 사용합니다.
예전에는 사진도 RAW에서 여러 옵션들을 보정을 많이해서 변환했는데, 요즘은 Auto 눌러보고 별로 나아지는게 없으면 그냥 변환합니다.

전원케이블까지 바꿈질 하시는 분들 보면 존경스럽다는.... ㅋㅋㅋ

그나저나 토니님께서 소리를 음악파일 없이도 아주 쉽게 잘 설명해주셨네요.

profile

카이로

2010.10.02 23:28
사진을 통한 비유 괜찮은 듯 합니다. 이해하기 수월하군요.
profile

크로스

2010.10.03 01:57

아니 이토록 좋은 글이!!
특히나 포토샵을 사용해 설명해 주신점이 정말 효과적이네요!!

profile

냉장고

2010.10.04 14:15

캬~ 역시 토미님 멋지십니다.
저도 평소에 음색이라던가 음질이란 단어에 대한 생각이 많은데, 이미지나 이미지 촬영,재생 매체에 대조하여 보면,
참 닮은 점도 많고, 개인적인 음질 음색, 좋은 소리에 대한 정의가 가능하게 되더군요.
그런 내용을 이렇게 멋지게 표현해 주시니 존경스럽습니다
기회되면 커피라도 한잔 같이 하고 싶네요ㅎㅎ

profile

준서방

2010.12.03 23:34

좋은글 고맙습니다~

관심 갖던 내용이였는데 ㅎㅎ

profile

우르끄후르끄

2010.12.09 18:30

정말 쉽게 이해가 가네요 ! 감사합니다

profile

레베로프

2011.02.28 18:16
소리의 채색을 포토샵으로 보여주니 이해가 쉽네요. 소리로 들어서 말해주는 것 보다 눈으로 보여주니 어떤 느낌인지에 대한 이해가 잘 되었습니다. 많은 배움 가져 갑니다.
profile

Nerd.K

2011.03.26 20:25
글의 표현한계를 사진보정을 예로 들어서 설명해주셨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profile

라온미르

2012.12.09 02:19
도움이 많이 되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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