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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Apr

초급 마이크로폰에 관하여 2.

작성자: Golden Ears 조회 수: 5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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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폰에 관하여 두번째 이야기는 지향성(directivity)입니다. 마이크의 지향성은 콘덴서나 다이나믹 마이크에 의해 결정 되는 것이 아니고 임의로 설계가 가능한 특성입니다.

 

마이크의 감도는 1Khz의 사인파를 1m 지점에서 1pa(=94dbspl)로 발생 시켜 측정을 합니다. 소리의 입력 방향에 따른 감도의 변화를 지향성이라고 하며 폴라패턴(pola pattern) 그래프로 표시합니다.

 

지향성은 크게 무지향성(omni-directional), 양방향성(figure-8), 단일지향성(cardioid)로 구분되고. 단일지향성은 수음각에 따라서 슈퍼(super), 하이퍼(hyper), 울트라(ultra)로 다시 나뉩니다.


 d4936721fc44ba126e8ebdce7d2eb182.PNG

 

 

무지향성(omni-directional)

 

진동판의 뒤로 오는 소리는 정면과 반대의 위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로 상쇄와 간섭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러나 무지향성 마이크는 뒷면이 막혀있어 정면의 소리만 받아들이기 때문에 360도 모든 소리를 수음할 수 있습니다. 이론상 360도 이긴 하지만, 고음역이 직진성이 강하기 때문에 저음역에 비해서 감도차가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무지향성 마이크들은 원리상 압력형 마이크로 분류됩니다.. 압력형들은 팝노이즈에 약하고 근접효과가 발생하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360도 방향의 모든 소리를 수음하다보니 피드백이 가장 큰 문제가 되곤 합니다. 뮤지컬에서 최대 40채널의 무선 핀마이크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데요. 주파수 분배도 쉬운 일은 아니지만 핀마이크가 무지향성이기 때문에 피드백에 항상 신경을 써야 했었습니다

 omnidirectional.jpeg

 

양방향성(figure-8)

 

주로 리본마이크들이 양방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진동판의 양면이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정면과 후면의 소리를 받아들이지만 양쪽 측면의 소리는 진동판의 양면에 동시에 전달되기 때문에 서로 상쇄되어 진동판이 움직이지 못해 8자 모양의 지향성을 가지게 됩니다. 정면과 후면의 소리는 전기적으로 역상이 됩니다.

 bi-directional.jpeg

 

단일지향성(cardioid)

 

폴라패턴이 사람의 심장과 비슷하다고 하여 cardioid 라고 부르는 단일지향성입니다.

 Cardioid_mic2.jpg

 

후면에 delay port 라고 하는 미로를 이용해 정면으로 들어오는 소리와 동일한 시간차를 만들어 상쇄시키는 원리입니다. 그래서 후면과 측면의 감도가 떨어지는 폴라패턴을 가지게 되죠.

 micscardioiddiag_l.jpg

 

마이크 사용시 헤드를 잡으면 delay port를 막게 되어 무지향성을 만드는 것이 됩니다. 즉 피드백의 위험성이 커지는 것이죠. 또한 마이크와 음원이 가까울수록 저음이 많아지는 근접효과를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마이크 헤드를 잡고 입술에 마이크를 대고 부르는 습관은 되도록이면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무대에 마이크와 모니터 스피커를 설치시에는 사용되는 마이크 폴라패턴을 참고하여 가장 감도가 떨어지는 각도로 설치하는 것이 피드백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단일지향성은 직접음을 수음하지만 무지향성은 직접음과 반사음까지 수음하기 때문에 현장감을 더 느낄 수 있어 우리가 실제로 듣는 소리와 유사하게 수음이 됩니다. . 사람의 귀도 무지향성의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저는 위험(?)을 무릅쓰고 무지향성 마이크를 즐겨 사용하곤 했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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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

finewin

2015.04.07 15:57

잘보고갑니다~

profile

【↓】키작은꼬마야

2015.04.07 22:08

잘 읽고 갑니다 ㅎㅎ

저도 꿈이 음향 기사라 마이크에 대해 공부 했었죠. 지향성에 대해 좀 더 실질적인 사례까지 들어 설명해주셔서 참 좋은 것 같습니다. 무지향성 핀마이크를 많이 사용한다면 정말 피드백을 조심해야겠네요~

profile

발짐

2015.04.09 10:02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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