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lden Ears Event
Announcements
추천제품목록이동

00.Thumbnail.jpg

 

 

 

01.Measuring.png

일반적으로 스피커의 측정은 벽면 반사파가 전혀 없는 무향실에서 트위터를 기준으로 스피커에서 1m 떨어진 거리에 측정용 마이크를 위치하여 스피커의 특성을 측정 합니다.

 

하지만 헤드폰이나 이어폰의 경우에는 스피커 측정의 경우처럼 헤드폰/이어폰의 앞에 측정용 마이크를 위치하여 측정을 할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헤드폰이나 이어폰의 경우 착용을 하면 밀폐되는 정도가 달라지는데 (소리가 방사되는 공간구조가 변화됨.) 밀폐되는 정도가 달라지면 소리가 많이 변화됩니다.

 

때문에 헤드폰 및 이어폰의 측정에는 Ear Simulator 또는 Head and Torso Simulator와 같은 인간의 청각기관을 Simulation한 장비를 사용하여 실제로 음악을 듣는 환경과 가능한 유사한 환경을 만들어서 측정을 합니다. 그리고 이 때 측정용 마이크의 위치 역시 실제 인체기관의 구조와 가능한 유사하게 하기 위하여 귀 속의 고막에 위치합니다.

 

DSC_4427.jpg

Bruel & Kjaer Type 4128C HATS (Head and Torso Simulator)

 

 

 

02.DF.png
그런데 스피커의 측정과는 달리 측정용 마이크의 위치가 무향실의 공간이 아니라 귀 속의 고막으로 이동을 하면 동일한 스피커의 소리를 측정하여도 마이크가 위치하는 곳에 따라서 측정되는 주파수 응답특성이 달라지게 됩니다.

 

이렇게 되는 이유는 스피커에서 재생되는 FLAT한 소리가 사람의 귀를 통과하면서 귀 구조의 영향으로 3kHz부근을 중심으로 공진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이러한 소리의 특성변화는 왜곡이 발생하는 양 만큼 보상을 해 주어야 합니다.

 

아래의 그래프는 현재 골든이어스에서 사용을 하는 Bruel & Kjaer Head and Torso Simulator Type 4128C의 보정곡선인데요, 이어폰/헤드폰의 소리는 중역의 경우 Diffuse Sound Field 환경에서 재생되는 소리의 특성과 유사하기 때문에 골든이어스에서는 Diffuse Sound Field 특성 곡선을 사용하여 데이터의 보정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02.DF_Chart.png

Bruel & Kjaer Type 4128C HATS (Head and Torso Simulator)의 보정 곡선

 

 

 

 

03.Room.png
FLAT한 특성을 지닌 스피커라는 말의 정확한 의미는 반사파가 전혀 없는 무향실에서 측정을 했을 때 FLAT한 특성의 소리가 재생된다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이런 FLAT한 특성의 스피커 제품들을 일반적인 리스닝 룸이나 극장 혹은 녹음 스튜디오 같은 곳에서 재생을 해도 그 소리의 특성이 FLAT할까요?

 

이러한 질문에 대한 몇 가지 자료가 있는데요, 우선 Etymotic Research에서 공개를 한 음향시설이 잘 된 스튜디오의 음향특성 데이터 그래프가 있습니다.

 

 

Loudspeaker Room-Equalized Response
Five Recommendations

03.Room_1.png

Etymotic Research에서 공개한 데이터, 음향시설이 잘 된 5개 녹음실의 음향특성 

 

 

그래프를 보시면 음향시설이 잘 된 녹음실에서 FLAT한 스피커를 사용하여 소리를 재생하면 고음부의 소리가 점차적으로 작아지는 것을 보실 수가 있는데 이러한 특성은 극장용 시스템의 튜닝에서 소리의 기준이 되는 X-Curve의 특성과도 상당히 유사한 모양이고 골든이어스 사무실의 음향특성과도 상당히 유사합니다.

 

03.Room_2.png

 

즉 음반의 작업을 할 때에 소리의 기준이 되는 스튜디오의 음향적인 특성이 위의 그래프와 같으므로 이 부분에 대한 보정을 추가적으로 해 주어야 이어폰/헤드폰의 주파수 응답특성은 실제로 사람이 느끼는 주파수 응답특성과 유사해집니다. 때문에 골든이어스에서는 이 부분에 대한 보정(Diffuse Sound Field + Room EQ)을 하여 주파수 응답특성 그래프를 표기하고 있습니다.

 

 

 

9436860e87df054fa261b3c9b28fa702.png

 

13.Hardware.png

 

14.Software.png

 

 

 

05.System_Configuration.png

 

11.System_Config_IN.png

 

12.System_Config_OUT.png  
 
 

 

06.Pictures.png

 

DSC_4425.jpg

Bruel & Kjaer Type 4128C HATS (Head and Torso Simulator)

 

DSC04365.jpg

GRAS IEC711 Coupler 

 

   DSC04370.jpg

Bruel & Kjaer Artificial Ear Type 4152

 

 DSC04377.jpg

Bruel & Kjaer NEXUS Conditioning Amplifier

 

 DSC04383.jpg

Bruel & Kjaer Type 2669 Microphone pre-amplifier

 

 DSC04384.jpg

Earthworks M30 Measurement Microphone

 

  DSC04804.jpg

GRAS Artificial Ear Type 43AC


 

 

P.S. 1.

사이트 개편 작업을 하느라 예전에 작성했던 글을 정리중입니다.

 

P.S. 2.

일부 매우 열정이 많으신 회원님이 제기하신 부분에 대한 설명은 문제제기를 하신 분의 의견이 정확히 어떤 내용인지 확인을 하고 별도의 게시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

 

 

 

이 게시물과 연관된 게시물 (자동 검색 결과)
profile

HUE'

2011.08.22 11:50

수고많으십니다. 영문 사이트도 이런 모습으로 개장 하겠지요!? ㅎㅎ

호오.여담이지만 골든이어스 헤드폰 amplifier v1.0이라니.

드디어 제품이 출시하는건가요 ㅎㅎ

 

초보에게는 그저 신기할 따름인 제품들이 많네요.

profile

발짐

2011.08.22 12:06

연구실이나 실험실같은데서나 볼 것 같은 물건이 많은 것 같습니다.

마이크도 레코딩용이 아니라 측정용이라 그런지 신기하게 생겼네요.

 

profile

날건달

2011.08.22 12:23

번역에 쉬운 형태로 정리하시는 거 같네요.

깔끔/단정한 모습이 통일성이 있어 괜찮은데 블랙색상을 블루나 레드/오렌지 등

조금은 화려하거나 알록달록하게 치장(?)해 보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라는 사소한 딴지.. ㅎㅎㅎ

profile

착안악마

2011.08.22 12:46

보상? 보정? Equalization은 아닌거 같고..

calibration 또는 compansation 인거 같은데...

profile

[_H__]밑힌자™

2011.08.22 21:14
추천
1
비추천
0

'일부 매우 열정이 많으신 회원님'


이런 표현은... 분쟁의 소지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전에도 말씀드리려다 말았는데, 한 사이트의 공식적인 글인 만큼 이런 언급에는 유의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profile

박형

2011.08.22 21:54

저도 읽다가 살짝 움찔했습니다.

이견이 제시된 부분에 대한 설명은 문제 제기를 하신 분의 의견이 정확히 어떤 내용인지 확인하고 별도의 게시물로 설명하겠습니다.

정도면 적당할 것 같습니다만….
profile

山米舛

2011.08.22 22:34

장비값만 해도 수천은 쉽게 뽑을 것 같습니다. 그냥 풀셋으로 갖추셨네요 ㅎㄷㄷ


1. 헤드폰/이어폰은 diffuse-field 특성을 가지며, 엄밀한 의미의 헤드폰 정확도를 따지자면 diffuse-field가 기준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DFE 보정 커브에 고역 감쇄까지 적용한다는 것은 태생적으로 체질이 다른 헤드폰과 acoustic conditioning을 거친 룸의 스피커를 동일선 상에서 비교하는 것이 되겠지요. 확산 음장 조건에서 굳이 룸 조건과 흡사한 '편안한 소리'를 추구한다면 가청 주파수 대역 전체에 걸친 gradual roll-off가 이뤄져야 하는 것이 아닐까요. (젠하이져 HD600의 응답 특성이 좋은 예라 할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에티모틱이 기준하는 -5dB @ 10kHz DFE 보정 커브는 윌슨옹께서 라디오 스튜디오에 가서 비교 해 보고서 야매(ㅡ,.ㅡ)로 고역을 깎아낸 것이라 공학적으로 정확한 기준 데이터가 아닙니다; 


아래는 윌슨옹의 진술(?) 되시겠습니다:

"ER-4가 출시되었을 때, 서너명의 기술자와 저는 AES 미팅을 위해 시카고에 있는 라디오 방송국 녹음 스튜디오에서 어떤 연구를 한 적이 있습니다. 우리는 한쌍의 공간 등화(room equalized)가 적용된 스피커를 통해 몇몇 음반을 비교했는데, 청취자들은 같은 음반을 한 쪽은 스피커에, 또 다른 한 쪽은 ER-4를 꽂은 상태에서 비교 청취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몇가지 서로 다른 등화 설정을 ER-4B에 적용하여 음반을 재생하였지요. 청취자들은 어떠한 등화 설정이 가장 스피커의 응답에 가까운지 투표를 하였고, ER-4S의 응답 특성이 스피커의 그것과 가장 가깝다는 결과가 도출되었습니다.


오랜 세월에 걸쳐 공간 등화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발표되었습니다만, 그 중 다섯개가 우리의 웹사이트(혹은 ER-4 설명서)에 개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연구들은 모두 통상의 청취 공간에서는 일정한 규모의 고주파 흡수가 존재한다고 결론지었지요. 이는 물론 대중 음악의 재생을 감안한 경우입니다. 대개 스튜디오 모니터들은 평탄에 가깝지도 않지요.


ER-4S의 응답성은 통상 음반의 재생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혹시 현재 적용되는 DFE + room EQ 라는 것이 윌슨옹이 임의로 만든 고역 감쇄 커브를 모사한다면 그것이야말로 큰 문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100Hz 이하 6dB 증폭 타겟 커브 역시 너무 성급하신게 아닐까 합니다. 요전에 언급한 최신 논문에서도 통상의 청취자가 선호하는 tactile stimulation의 규모를 정확히 산출하지 못했으며,  1982년 연구에서는 청취자가 무려 헤드폰의 저음을 더 선호한다고 평가하는 일까지 있었지요. 물론 '통상의 청취자'를 기준으로 한다면 이해하지 못할 타겟은 아니겠습니다만- 특정 대역을 6dB, 즉 두배로 올리면 마스킹 되는 대역이 있을거라 봅니다.

profile

[바보거지]준듸기

2011.08.22 22:53

1번은 저는 잘 모르는 내용이고 2번은 산미천님의 말씀도 일리가 있다고 봅니다. 아직 정확한 근거가 있는게 아니라.... 지금의 타겟곡선은 받아들이는 사람이 필요에 따라서 다르게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골든이어스 지수도 두 가지를 다...

profile

HUE'

2011.08.22 23:05

이미 그래프에서 두 가지 모두 표기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GERI지수는 (주파수별 민감도 등)청감적 특성을 모두 반영한 지수이기 때문에, 오히려 통상청취자에 기준에 맞춘 현 지수가 적당할 것 같습니다.

profile

HUE'

2011.08.22 23:03

1. 확산음장 기준에 있어서 엄밀성을 따지는 것은.. 테스트 과정에서 이미 설명해놓았으므로 큰 의미가 없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길이의 측정단위를 cm로 쓸건지, ich로 쓸건지를 말하는 정도의 차이라고 생각됩니다)


2. 100Hz에서 3dB, 50Hz에서 5dB, 20Hz에서 6dB를 올린건데 마스킹을 일으킬 수 있다고 보는건 무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

profile

山米舛

2011.08.22 23:24
추천
1
비추천
0

1. 아뇨, 스피커와 헤드폰을 동일선상에 둔다는 이야기는 metric 으로 따지자면 길이와 무게를 서로 비교하려는 것과 비견 될 정도로 다른 성질입니다. (물론 바이노럴 synthesis를 통한 free-field simulation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요)


2. 하긴 증폭 대역을 고려한다면 마스킹은 좀 무리일 수도 있겠습니다 ㅎㅎ 

현재 로우패스의 Q값을 어떻게 산출했는지, 증폭의 규모는 얼마나 되는지 조차 제대로 된 공학적 기준이 없습니다. (개개인 마다, 혹은 청취 훈련도마다 달라지므로 없는게 당연합니다) 타겟 커브를 공식화한다면 적어도 기준을 먼저 찾는 것이 순서가 아닐까요? 통상의 청취자를 위한다 하지만, 왠지 일의 순서가 뒤바뀐 느낌입니다.

profile

#17

2011.08.22 23:37

저번에 골귀사무실에 가서 스피커와 이어폰의 저음 차이를 실감해보았지만

(게다가 어느정도 이어폰의 저음을 올렸을 때 느낌이 비슷하다는 개인적인 체험도 했지만)

그 외의 둘 간의 넘을 수 없는 소리의 차이도 느낀 경험이 됐었어요. 


타겟곡선에 대해서는 토미님도 아직 (어디에도) 기준이 없다는 걸 인정하셨는데요

어차피 로우데이터에 영향을 미치는 곡선이 아니고. . 원래의 목적이 

하이파이가 아닌 골든이어스 나름의 추천제품 목록을 뽑아내기 위한 것이므로. . 

스스로 측정치를 보고 나름의 판단을 내릴 수 없는 라이트 유저들을 위한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profile

[거지]파파동

2011.08.22 23:58

순서가 바뀐게 맞긴하죠. ^^ 

그건 여기 운영자도 그렇게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말씀하시는 공학적 기준이 없기 (아직 못찾은 것일 수도) 때문에 현실적 대안을 제시한 것에 불과하다고 말하고 있고요.


아. 오늘 저녁 때사무실을 방문했는데, 이번에 작성해 주신 글이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됐다고 좋아하시더라고요. ^^

profile

HUE'

2011.08.23 07:43

1. 좀 더 정확한 예를 들면, 길이와 면적의 측정이 되겠군요. (길이와 무게는 전혀 상관 없으므로)


2. 커브 공식화는 정말 어려운 일일 듯 합니다. 

profile

SG123

2012.04.30 08:43

 

"이어폰/헤드폰의 소리는 Diffuse Sound Field 환경에서 재생되는 소리의 특성과 유사하기 때문에 골든이어스에서는 Diffuse Sound Field 특성 곡선을 사용하여 데이터의 보정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윗 글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질문1. 확산음장 보상을 취한다는 말은 HATS의 확산음장특성의 역수를 취한다 즉, HATS의 확산음장 특성을 없애서

            Flat하게 만든다라고 보면 되는건지요.?

 

질문2. 그럼 왜 Headphone/earphone이 확산음장에서 재생하는 특성과 유사한 것이죠?

profile

아침이웃

2012.09.26 23:43

으아.. 정말 대단합니다.. 전문화성의 부러움이 마구마구 느껴지네요.

List of Articles

중급 골든이어스 스피커 측정방법 file

  • 등록일: 2011-11-25

176606

VIEWS

11

COMMENTED

40568

VIEWS

44

COMMENTED

30082

VIEWS

70

COMMENTED

초급 골든이어스 테스트 방법. (이어폰,헤드폰) file

  • 등록일: 2011-08-22

92567

VIEWS

17

COMMENTED

67262

VIEWS

14

COMMENTED

초급 골든이어스 철학 (사이트 방향) file

  • 등록일: 2011-08-17

81285

VIEWS

30

COMMENTED

중급 FLAT한 스피커 VS. FLAT한 이어폰 file

  • 등록일: 2011-08-04

45536

VIEWS

43

COMMENTED

초급 Raw 데이터 공개해야 할까요? file

  • 등록일: 2011-07-19

32346

VIEWS

61

COMMENTED

28077

VIEWS

80

COMMEN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