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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F-PT V1.0 (Golden Ears Framework - Portable Version 1.0)


휴대용 재생장치에 대한 리뷰의 경우 아래의 3가지 영역에 대한 게시물을 작성을 하고 별도의 게시물로 게시합니다.

1. 외형 리뷰
2. 기능 리뷰
3. 음질 리뷰


[외형 리뷰]

대표 이미지 1장 삽입

배경
제품 테스트의 배경 및 제품에 대하여 간단하게 서술합니다.


제품 사양
제조사의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제품의 사양을 소개합니다. 제품 사양 중 과장 광고의 내용이 있을 경우 지적을 하여 바로잡습니다.


제품 구성
제품 구매 후 배송되어 온 박스의 개봉과정과 내용물을 사진으로 찍어서 게시를 합니다.


제품 사진
제품의 세밀한 부분을 사진 찍어서 게시합니다.


제품 가격
다나와 기준으로 가격정보를 조사하여 게시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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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 리뷰]

1. 조작 느낌
버튼의 조작 느낌이나 화면의 움직임에 대한 느낌을 서술합니다.


2. 파일 전송 속도 테스트
디스크 속도 측정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파일 전송 속도 측정을 합니다.


3. 배터리 사용시간 테스트
음악 청취
음악 청취 시에 얼마나 오랜 시간 동안 재생이 가능한지를 테스트합니다.

동영상 감상
동영상 감상 시에 얼마나 오랜 시간 동안 재생이 가능한지를 테스트합니다.


4. 화면 구동 시간
부팅 시간 (동영상)
전원 인가 후 재생 준비가 완료하기에 소요되기까지의 과정을 동영상으로 촬영합니다.

화면 반응 속도 (동영상)
버튼을 누른 후 기능이 동작하는데 소요되는 과정을 동영상으로 촬영합니다.

USB 인식 시간 (동영상)
USB케이블을 삽입한 후 인식이 완료되기까지의 과정을 동영상으로 촬영합니다.

DB 업데이트 시간 (동영상)
USB케이블을 제거한 후 DB업데이트가 완료되기까지의 과정을 동영상으로 촬영합니다.


5. 화면 및 동영상 재생 성능
화면 시야 각 사진
사진이 재생될 때 각도에 따른 색깔의 변화를 사진으로 찍어 게시를 합니다.

동영상 재생능력
초당 프레임수가 얼마나 나오는지에 대하여 서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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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질 리뷰]

1. 리뷰의 범위
MP3재생기를 통한 음악을 들을 때의 음질은 아래의 3가지 부분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사용되는 음원
2. 재생기기 자체의 기본적인 재생능력
3. 제조사의 음장효과
4. 이어폰이나 헤드폰의 영향
5. 개인의 청각 특성
이러한 5가지 영역 중 본 게시물은 “2. 재생기기 자체의 기본적인 재생능력”만을 다루고 있습니다.

1. 사용되는 음원의 경우 측정을 위해서는 RMAA의 TEST Signal을 사용하였고 음악감상을 위해서는 Golden Ears TEST CD Vol. 1을 사용하였습니다.
3. 제조사의 음장효과는 지식창고 게시판에 별도의 게시물로 알려드리겠습니다.(예정)
4. 이어폰이나 헤드폰의 영향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음질의 차이는 이어폰이나 헤드폰 개별제품의 특성이므로 해당 제품의 리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개인의 청각 특성은 개인별로 서로 다른 청각능력의 차이를 말하는 것으로 개인별로 주파수 대역폭, 소리의 크기 차이, 소리의 왜곡에 대한 민감도가 개인별로 서로 다른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 선수 지식
* 음향관련 측정수치 및 그래프에 관한 기본 지식
가능한 쉽게 작성을 하려고 노력을 하였으나 본 게시물의 내용 중 음향관련 측정수치에 관하여 이야기가 나올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음향관련 측정수치 및 그래프에 관한 기본 지식” 게시물을 먼저 이해하시고 읽으시면 도움이 됩니다.


2. 음질 테스트 방법
음질을 테스트 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음질 리뷰에 많이 사용을 하는, 자주 듣는 음악을 들으면서 그 느낌을 서술하는 방법과, 측정장비를 사용하여 측정을 하여 장비의 성능을 알아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 리뷰어는 리뷰를 작성하기가 용이하고 독자는 이해하기가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만 단점으로는 리뷰어의 심리상태, 사용하는 관련기기들의 성능, 제품 공급사와의 관계와 같은 기타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객관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Goldenears에서는 측정을 통한 제품의 리뷰를 음악 감상에 의한 리뷰와 병행하여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진행을 할 경우 독자들은 리뷰의 내용이 약간 어려워 진다는 단점이 있지만 객관적인 데이터에 근거를 하여 리뷰를 진행하므로 신뢰도가 매우 상승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는 테스트 방법 이외의 추가적인 테스트 영역이나 방법을 원하시는 분은 제안 게시판에 제안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합리적인 제안일 경우 테스트 방법에 추가를 하겠습니다.


3. 디코더 성능 테스트 (무 부하 테스트)
테스트 목적

휴대용 재생기의 영역 중 MP3등의 파일을 소리로 변환을 시키는 장치인 디코더의 성능을 알아보는 테스트입니다. 대부분의 휴대용 장치에 사용된 인코더들은 압축 파일의 디코딩을 잘 하지만 몇몇 휴대용 장치의 경우 특정 파일포멧의 재생 시 문제가 발생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재생 중 정지, 재생이 끊어짐, 재생 불가 등등)

그리고 파일의 종류별로 음질 차이가 크지는 않아야 하지만 일부 휴대용 장치는 디코더의 성능에 따라서 특정한 파일 포멧이 다른 파일 포멧보다 음질이 좋은 제품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파일의 종류에 따른 음색의 차이는 사람이 쉽게 느낄 수 있는 수준은 아닙니다. 1 dB의 차이는 인간이 소리의 크기를 느끼는 가장 작은 단위이고 3dB의 차이가 되어야 비로소 대부분의 사람들이 소리의 크기를 인식하는 수준입니다. 하지만 정상적인 대부분의 MP3 재생기들은 디코더에 따른 음량의 변화가 0.5dB이하로 측정이 됩니다. 때문에 이론적으로는 디코더의 성능이 좋으면 음질이 좋아지긴 하지만 디코더의 성능에 따라서 음질이 크게 좌우 되지는 않습니다. 즉 정상적인 제품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거의 비슷한 소리로 들리게 됩니다.

때문에 MP3 재생기의 음질 및 음색을 좌우하는 대부분의 특성은 3. 디코더 성능 테스트에서는 이야기를 할 사항은 아니고 아래에서 테스트를 하게 되는 4.이어폰 구동 능력 테스트 (부하 테스트)에 따른 차이가 음색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이어폰의 구동능력을 측정한 결과는 측정치 역시 제품에 있어서 차이가 발생을 하고 거기에 비례하여 실제의 소리도 많이 달라집니다.

3.1 FLAC 테스트 결과
RMAA테스트 결과 중 주파수 특성 그래프를 삽입합니다.

3.2 MP3 테스트 결과
RMAA테스트 결과 중 주파수 특성 그래프를 삽입합니다.

3.3 OGG 테스트 결과
RMAA테스트 결과 중 주파수 특성 그래프를 삽입합니다.

3.4 WMA 테스트 결과
RMAA테스트 결과 중 주파수 특성 그래프를 삽입합니다.

3.5 파일 종류별 테스트 결과
테스트되는 장치에서 재생된 가장 좋은 파일포맷의 측정결과를 사용하여 장치의 성능을 표로 작성을 합니다.


RMAA Summary결과 표 삽입


4. 이어폰 구동 성능 테스트 (부하 테스트)
테스트 목적
휴대용 장치에서 사용되는 이어폰이나 헤드폰의 임피던스 값은 작게는 12Ω부터 크게는 300Ω까지 제품마다 상당히 다릅니다. 때문에 휴대용 재생장치는 이러한 여러 가지 임피던스 값을 가지는 다양한 부하의 변화에 대하여 항상 일정한 특성을 보이는 제품의 성능이 요구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휴대용 재생장치는 이어폰이나 헤드폰의 임피던스 값이 작을 경우 주파수 대역폭이 좁아지면서 저음과 고음이 작게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테스트 결과
RMAA테스트 결과 중 주파수 특성 그래프를 삽입합니다.


5. 성능 테스트 결과 요약
측정된 결과에 대하여 간단하게 요약을 합니다.


6. 자세한 측정 결과
자세한 측정 결과를 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의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하셔서 보시면 됩니다. 압축을 풀면 HTML파일로 되어 있으므로 보시는데 불편함은 없으실 것 같습니다.

첨부: XXXXX.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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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uthful Review Based on Measured Data.
by Tommy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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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코피코

2009.10.21 20:34
기본이 충실한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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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수분

2010.02.25 11:51
그저 좋은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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귤껍질

2013.06.25 08:29

4. 번에 부하테스트의 음량을 몇으로 두고 하는 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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