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lden Ears Event
Announcements
추천제품목록이동

00.Sennheiser_HD600_Sound.jpg

 

오늘은 젠하이져의 헤드폰 HD600의 음질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젠하이져의 HD600제품은 출시가 된지 상당히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여전히 판매가 되고 있는 장수모델인데 소리를 들어보면 왜 그렇게 오랫동안 판매가 되고 있는 제품인지 이해가 됩니다.

 

DESCRIPTION.png

 

젠하이져의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제품의 용도를 보면 HD800은 The world's finest headphones로 HD650은 The ultimate in open, dynamic headphone design으로 그리고 HD600은 The mastering engineer's headphone of choice라고 소개가 되고 있는데요, 제 생각에는 제품 각각의 특징을 상당히 잘 묘사하고 있는 문구입니다.

 

HD800의 경우 7kHz를 중심으로 한 고역이 조금 솟아 있기 때문에 세밀한 소리가 잘 들리므로 이런 표현을 사용한 것 같고 HD650은 고역이 살짝 내려가서 중저음이 조금 강조된 형태이다 보니 이런 표현을 사용한 것 같고 HD600은 아래의 그래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은 특징 때문에 위의 문구와 같은 표현을 사용한 것이라고 생각 됩니다.

 



11.0.GE_Reference.png  
골든이어스에서는 아래의 장비를 사용하여 소리에 대한 기준을 일관성 있게 유지하면서 제품의 청음 및 테스트을 하고 있습니다. 

11.2.Reference_Detail.png  
  


12.HowToTest.png  
일반적인 대부분의 사람들은 제품의 소리에 대하여 이야기를 할 때에 현재 본인이 사용중인 제품의 소리를 기준으로 이야기를 합니다. 하지만 그러한 개인 리뷰의 경우 현재 사용을 하는 제품이 개인마다 대부분 다르기 때문에 개인들의 리뷰를 읽어도 독자들은 해당 제품의 소리를 정확하게 알기가 어렵습니다.

골든이어스 리뷰는 실제 제품의 소리를 들을 때에 Golden Ears Reference 장비의 소리를 기준으로 평가제품의 소리를 비교하여 어떻게 다른지를 평가항목별로 작성합니다. 때문에 대부분의 골든이어스  음질편 리뷰들은 결과가 그리 좋지 않게 표현이 됩니다만  이렇게 레퍼런스의 소리를 기준으로 정하여 비교를 하면서 청음을 해야만 항상 일정한 기준으로 제품 소리에 대한 리뷰가 가능해집니다. 

이와 더불어 조금 더 객관적인 데이터를 보여드리기 위하여 골든이어스 리뷰는 더미헤드를 사용하여 제품들의 테스트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보여드립니다. 자세한 측정방법은 http://goldenears.net/board/24631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13.0.Sound_Quality.png   

13.1.Balance.png   

01.FR.png 
Sennheiser, HD600 (빨간색: 오른쪽, 파란색: 왼쪽)
측정된 데이터를 인간이 실제로 느끼는 청감적인 그래프로 변환을 한 그래프

 

01.FR-comparison.png

Sennheiser HD600, HD650과의 비교 

 
Sennheiser HD600의 소리는 위의 그래프에서 보시는 것처럼 매우매우 FLAT합니다. 지금까지 골든이어스에서 측정이 된 헤드폰 제품 중에서는 아마 가장 FLAT한 특성을 보여주고 있는 듯 한데요, 이러한 특성 때문에 젠하이져에서는 녹음실에서 마스터링 작업을 할 때 사용하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들리는 청감상의 느낌 역시 매우 FLAT한 중립적인 음색을 가지고 있으며 HD650의 소리와 비교를 하면 HD650의 고음이 조금 답답한 느낌이 듭니다. 소리는 상대적인 것이므로 거꾸로 표현을 하면 HD600의 저음이 조금 빈 듯한 느낌으로 들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실제 저음의 양은 HD650보다 HD600쪽이 약간 더 많은데 이렇게 느껴지는 이유는 HD600의 고음이 HD650보다 더 많기 때문에 이렇게 느껴지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소리의 전체적인 밸런스는 지금까지 골든이어스에서 테스트가 된 제품들 중에서는 최고로 밸런스가 잡힌 소리를 들려줍니다.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서 저음이 조금 강한 소리를 좋아하시는 분은 HD650으로 고음이 조금 강한 소리를 좋아하시는 분은 HD800으로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13.2.Coloration.png     
전체적인 채색정도는 거의 느껴지지 않습니다. 채색성이 느껴지려면 주파수 응답특성의 그래프에 기복이 있어야 하는데 위의 그래프에서 보시다시피 HD600은 주파수 응답특성이 거의 직선이기 때문에 채색성은 거의 느껴지지 않습니다.

 

곁다리로 우리나라 녹음스튜디오에서는 마스터링시 사용하는 모니터 헤드폰으로 왜곡이 심하고 극고역이 잘리는(재생되지 않는) 헤드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이 계시는데, 개인적인 생각으로 그런 작업을 하시는 분들 혹은 음향기기의 개발을 하시는 분들은 HD600과 같은 모니터링 헤드폰 제품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교체를 해 주셨으면 합니다.


13.3.Resolution.png    
고음의 표현은 매우 사실적입니다. 전체적으로 매우 명료하면서 투명하고 해상력 또한 상당히 뛰어납니다. 음상의 형성이 또렷하고 악기의 모양이 잘 그려집니다. 고음부가 부각되어서 과장된 형태는 아니고 중간적이지만 매우 사실적인 표현을 해 줍니다.


13.4.Hardness_Distortion.png   
저음의 양감은 매우 적절합니다. 저음의 소리는 잘 들리면서도 전체적으로 다른 영역의 소리와 조화를 잘 이루어서 균형을 이룹니다. 매우 단단한 느낌의 절제가 된 느낌의 저음이고 깊이가 있는 소리입니다.


13.6.Dynamics.png   
미세한 소리를 재생하는 능력은 좋은편입니다만 일부 제품들처럼 음반에 녹음이 된 매우매우 미세한 소리까지 재생을 해 버리는 부담스러운 수준까지는 아닙니다. 헤드폰의 임피던스는 전체적으로 300옴 가량 되는데 헤드폰의 능률이 좋아서 휴대용 기기와 연결을 해도 어느 정도 크기로 재생은 됩니다. (이 부분은 개인에 따라서 다르게 느낄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느낌으로 S9과 연결을 해서 들어보면 최고 음량이 조금 부족한 수준이고 일반적인 음악감상에는 크게 무리가 없는 수준입니다.

 



14.0.Summary.png  
아래의 표는 제품 소리의 성향을 표시하기 위한 것이지 제품의 등급(Rating) 또는 점수(Score)를 표시하는 것이 아닙니다. 즉 우측(+)으로 치우쳤다고 무조건 좋은 제품이 아닙니다.

06.TB_Sennheiser_HD600.png

 

 

 

이 게시물과 연관된 게시물 (자동 검색 결과)
profile

Golden Ears Test System - for more information (Link)
1. HATS: Bruel & Kjær - Head and Torso Simulator Type 4128C
2. Microphone Amplifier: Bruel & Kjær - NEXUS Conditioning Amplifier 
3. Audio Interface: Lynx L22
4. DAC: Golden Ears D/A Converter
5. Headphone Amplifier: Golden Ears Headphone Amplifier 

How we test
1. Headphone / Earphone
2. Speaker
3. Amplifier / DAP
 
How to read G.E. Graph
1. Earphone / Headphone
2. Speaker (Directivity Pattern)
3. DAP / Amplifier

 

태그
첨부
profile

collabrill

2014.11.13 11:30

이것이 레퍼런스네요 ㄷㄷㄷㄷㄷ

List of Articles

17381

VIEWS

35

COMMENTED

13146

VIEWS

37

COMMENTED

91821

VIEWS

101

COMMENTED

음질편 B&W (Bowers & Wilkins) P5 헤드폰 리뷰 - 음질편 file

  • 등록일: 2010-09-24

31012

VIEWS

63

COMMENTED

31781

VIEWS

38

COMMENTED

외형편 B&W (Bowers & Wilkins) P5 헤드폰 리뷰 - 외형편 file

  • 등록일: 2010-09-13

19980

VIEWS

34

COMMENTED

28718

VIEWS

36

COMMENTED

18046

VIEWS

33

COMMENTED

47500

VIEWS

43

COMMEN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