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lden Ears Event
Announcements
추천제품목록이동

00.DSC_1114.jpg


젠하이져사의 HD650 헤드폰의 특징으로는 이전 게시물(외형편)에서 말씀 드린 내용 외에도 한가지 특징이 더 있습니다. 외형편에서 몇 분들이 질문을 해 주신 Diffused Field Equalized라는 것이 바로 그것인데요, Diffused Field라는 것이 어떤 것인지에 대하여 이해를 하시려면 몇 가지 사항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Diffused Field Equalizer란 무엇인가요?
이 부분은 헤드폰의 측정과 관련된 부분이므로 스피커 및 헤드폰의 측정에 관하여 설명을 먼저 드리겠습니다.

우선 스피커의 경우 스피커에서 재생이 되는 소리를 측정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소리의 반사가 전혀 없는 무향실에서 스피커를 놓고 스피커 앞 1미터 거리에서 스피커의 주파수 특성을 측정합니다. 즉 스피커의 주파수 특성을 측정하는 것은 사람의 귀를 통과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소리 입니다.


anechoic.jpg
무향실에서의 스피커 측정


그런데 헤드폰의 경우, 귀와 밀폐되는 정도에 따라서 소리가 달라지므로 고막에서의 주파수 특성을 측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즉 헤드폰의 경우에는 사람의 귀를 통과한 이후의 소리를 고막의 위치에서 측정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측정을 하는 경우, 사람의 귀는 외이도와 내이도의 직경 및 구조에 따라서 소리가 공진을 하기 때문에 스피커의 소리와 헤드폰의 소리는 주파수 특성이 매우 다른 특성을 보이게 됩니다. 즉 헤드폰에서 재생이 되는 소리는 귀를 통과하면서 2~3kHz대역을 중심으로 솟아오른 모양으로 변화가 됩니다.


K-2.gif
더미헤드의 주파수 특성


그런데 주파수 특성에 대하여 인식을 하는 기준은 스피커이므로 헤드폰에서 측정이 되는 그러한 주파수 특성은 스피커에서 들리는 소리를 기준으로 변환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헤드폰의 주파수 특성의 측정에는 귀의 구조로 인하여 발생을 하는 공진을 보상하는 EQ를 적용하여 측정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EQ의 종류는 아래의 그래프와 같이 몇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03_Equalization.gif
DF, FF, ID Equalization 그래프


이렇게 사용되는 EQ가 몇 가지 형태로 달라지는 이유는 소리란 공기를 매질로 하는 파동의 형태이므로 공간의 모양에 따라서 소리도 변화를 하게 됩니다. 때문에 동일한 시스템을 재생하더라도 어떠한 공간에서 소리가 재생되는지에 따라서 사람의 귀에 들리게 되는 소리의 색깔은 달라지게 됩니다.

가령 소리의 반사가 전혀 일어나지 않는 무향실에서 들리는 소리와 녹음을 하는 스튜디오 또는 자동차안과 같은 밀폐된 공간에서 들리는 소리 그리고 일반적인 환경에서 들리는 소리는 소스기기부터 스피커까지 완전히 동일한 장비를 사용하여 재생을 하더라도 공간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다르게 들립니다.

따라서 각각의 공간에 맞게 헤드폰의 측정 시에 주파수 특성을 보정해야 하는데 그러한 공간구조에 의한 특성의 그래프가 ID, DF, FF 와 같은 곡선입니다.

FF는 Free Field 즉 무향실과 같이 소리의 반사가 전혀 없는 공간을 말하고 ID는 Independent of direction 우리나라말로 표현을 하면 방향에 무관한 공간으로 자동차나 녹음실의 안과 같은 공간에서 사용이 되고 DF는 Diffuded Field는 전 반사가 일어나는 잔향실 공간을 말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HD650의 주파수 특성은 이러한 여러 가지 EQ중 Diffused Field 곡선에 근접하게 특성을 보정하여 만든 제품이라는 것 입니다.


고 임피던스 헤드폰 제품
HD650은 제품의 임피던스가 300옴으로 매우 높은 편입니다. 그런데 헤드폰에서 임피던스가 높은 경우 DAP(Digital Audio Player)와 직결을 하면 DAP의 출력이 상당히 제한 되므로 충분한 음량을 얻으실 수 없습니다. 다행스러운 점은 HD650은 임피던스는 높지만 헤드폰의 자체적인 능률은 103dB(1 Vrms)로 높은 편이라서 DAP와 직결을 해도 어느 정도의 음량은 재생이 가능합니다.

이 정도의 음량이 충분한지 또는 그렇지 않은지의 여부는 개인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것 같습니다. DAP에서 일반적인 이어폰을 연결하여 음량 2~3 (총 10단계 중)으로 음악을 들으시는 분에게는 음량을 조금만 올려도 충분한 음량이 될 것이므로 충분한 음악감상이 가능하겠지만 평소에 7~8 (총 10단계 중)로 음악을 들으시는 분들에게는 충분하지 않은 음량이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후자의 경우에는 헤드폰 앰프라는 별도의 앰프와 연결을 하여 HD650을 사용해야 충분한 음량으로 음악감상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헤드폰 앰프를 사용할 것인지 말 것인지의 결정은 헤드폰을 DAP에 직접 연결한 경우 음량이 충분히 재생이 되면 헤드폰 앰프를 사용하지 않으시는 편의 음질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음량이 충분한 경우에 헤드폰 앰프를 사용하면 불 필요한 증폭작용을 한번 더 하게 되므로 음질은 더 나빠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HD650과 같은 고 임피던스의 제품과 연결하여 음량이 작아서 더 큰 소리로 음악을 듣기를 원하는 분들의 경우는 헤드폰 앰프가 반드시 필요하게 되겠지요.

그리고 음량 이외의 또 한가지의 고려사항으로는 헤드폰의 임피던스 값이 높은 경우 DAP에서 출력이 되는 소리는 보다 더 고음질의 출력이 가능합니다. 보다 더 쉽게 설명을 드리기 위하여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DAP의 부하에 따른 저음의 감소현상을 보면 (모든 제품이 그렇지는 않습니다만) 대부분의 경우 임피던스가 높은 부하의 경우 저음의 감소 현상이 적게 나타납니다.

02_Frequency_Response_LOAD.gif
COWON S9의 부하의 변화에 따른 저음 감소현상
250옴 부하에서는 저음의 감소현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역시나 모든 제품의 경우 그렇지는 않습니다만 채널간섭의 경우 역시 부하의 임피던스가 큰 경우에 더욱 좋습니다. 


04_Stereo%20Crosstalk_LOAD.gif 
COWON S9의 부하의 변화에 따른 채널간섭
250옴에서는 채널간섭이 좋습니다.


즉 DAP에서는 부하의 임피던스가 큰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적은 전류만을 흘려 보내므로 DAP에서는 큰 무리 없이 동작을 하게 되어 여러 가지 면에서 안정적인 동작이 가능해지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 제품의 외형 및 음질에 관한 내용은 아래의 박스안에 있는 이 게시물과 연관된 게시물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이 게시물과 연관된 게시물 (자동 검색 결과)
profile

Golden Ears Test System - for more information (Link)
1. HATS: Bruel & Kjær - Head and Torso Simulator Type 4128C
2. Microphone Amplifier: Bruel & Kjær - NEXUS Conditioning Amplifier 
3. Audio Interface: Lynx L22
4. DAC: Golden Ears D/A Converter
5. Headphone Amplifier: Golden Ears Headphone Amplifier 

How we test
1. Headphone / Earphone
2. Speaker
3. Amplifier / DAP
 
How to read G.E. Graph
1. Earphone / Headphone
2. Speaker (Directivity Pattern)
3. DAP / Amplifier

 

태그
첨부
profile

통통한오뎅

2009.06.02 02:11
항상 좋은 정보 많이 얻어 갑니다~~^^ 하루한번씩은 꼭 들려서 새로운 글들 정독하고 있네요~~항상 감사해요~~

방금 글을 보고 궁금한것이 있어서요~~그렇다면 모든 헤드폰 이어폰 들이 DF eq를 적용하지는 않는건가요?  하이파이를 추구하자면

아주 기본적으로 적용해야 하는 eq라는 생각이 드는데.....그렇다면 이 DF eq를 적용한 헤드폰, 이어폰 들이 모가 있는지 정보를 알수 있을까요? 측정을 안해도 스펙사항에 표시가 되는건지요?

profile

토미™

2009.06.02 09:19
원래는 DF를 적용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제품들이 사실 더 많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저가형 제품일수록 저음부가 더 강하게 나오지요. 그런 소리는 처음 들을 때 강한 임펙트를 주어 구매욕구를 높이기 때문입니다. 호~~~ 저음 좋은데? 뭐 그런 생각이 드는 것이지요. 하지만 그런 소리는 원음과는 거리가 멀 뿐만이 아니라 오래 들으면 쉽게 피곤해집니다.

저도 많은 제품을 사용해 본 것이 아니라서 어떤 제품이 DF에 맞게 제작이 되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한가지 알고 있는 제품은 beyerdynamic DT990제품도 DF에 맞게 제작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실제로 사용은 해 보지 않아서....
profile

스모크

2009.06.02 11:06
로지텍의 G35라는 헤드셋도 DF EQ 적용되어 있습니다. ^^
profile

워녕윌슨

2009.06.02 07:42
좋은 정보 감사히 잘 읽고 갑니다~ ^-^
profile

한마루

2010.02.09 20:48
좋은 정보 많이 읽고 갑니다
List of Articles

27206

VIEWS

5

COMMENTED

36468

VIEWS

10

COMMENTED

외형편 젠하이져 HD650 (Sennheiser HD650) 헤드폰 file

  • 등록일: 2008-07-04

23778

VIEWS

6

COMMEN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