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lden Ears Event
Announcements
추천제품목록이동

 DSC_1427.jpg


개인적으로 젠하이져의 헤드폰을 좋아하기 때문에 젠하이져에서 나온 플래그쉽 이어폰 제품이라 상당히 궁금했었습니다. 제품의 가격대 역시 플래그쉽 제품답게 상당히 고가의 이어폰 제품이라서 더 궁금했던 것 같기도 합니다.

제품의 외형편을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제품의 포장이나 기타 액세서리 끝마무리 등은 고가의 제품답게 잘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 제품의 소리는 asRay님께는 죄송하지만 “글쎄요?” 입니다.


11.0.GE_Reference.png  
골든이어스에서는 아래의 장비를 사용하여 소리에 대한 기준을 일관성 있게 유지하면서 제품의 청음 및 테스트을 하고 있습니다. 

11.1.Reference_Detail.png  



12.HowToTest.png  
일반적인 대부분의 사람들은 제품의 소리에 대하여 이야기를 할 때에 현재 본인이 사용중인 제품의 소리를 기준으로 이야기를 합니다. 하지만 그러한 개인 리뷰의 경우 현재 사용을 하는 제품이 개인마다 대부분 다르기 때문에 개인들의 리뷰를 읽어도 독자들은 해당 제품의 소리를 정확하게 알기가 어렵습니다.

골든이어스 리뷰는 실제 제품의 소리를 들을 때에 Golden Ears Reference 장비의 소리를 기준으로 평가제품의 소리를 비교하여 어떻게 다른지를 평가항목별로 작성합니다. 때문에 대부분의 골든이어스  음질편 리뷰들은 결과가 그리 좋지 않게 표현이 됩니다만  이렇게 레퍼런스의 소리를 기준으로 정하여 비교를 하면서 청음을 해야만 항상 일정한 기준으로 제품 소리에 대한 리뷰가 가능해집니다. 

이와 더불어 조금 더 객관적인 데이터를 보여드리기 위하여 골든이어스 리뷰는 더미헤드를 사용하여 제품들의 테스트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보여드립니다. 자세한 측정방법은 http://goldenears.net/board/24631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13.0.Sound_Quality.png   
우선 IE8은 다른 이어폰과 다른 점으로 저음 조절 스위치가 이어폰에 있는 점과 제품에 기본적으로 포함된 Ear Adaptor들이 다양하게 있으므로 전체적인 제품의 경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Bass 설정 별 소리의 변화와 Ear Adaptor별로 소리가 어떻게 변화되는지에 대하여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Bass 조절 스위치 조절에 따른 소리의 변화

00.Sennheiser_IE8.png 
Sennheiser IE8 의 주파수 응답특성, 파란색 - 베이스 최대, 검정색 - 베이스 최소.
Ear Coupler를 사용하여 측정. 측정된 데이터를 인간이 실제로 느끼는 청감적인 그래프로 변환을 한 그래프


처음 IE8을 사용하여 음악을 들었을 때 제가 들은 소리의 첫 느낌은 “일반적인 다이나믹형 이어폰이랑 뭐가 다르지?”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음은 과다하고 고음은 평범했습니다. 그래프상으로는 고음이 강하게 나올 것 같은데, 실제 소리의 균형은 저음쪽으로 약간 치우쳐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때 저음조절 스위치의 상태를 확인 해 보니 설정된 저음 조절 스위치의 위치는 저음최소의 위치에 있었습니다.

헉! 이 소리가 저음 최소라니…. 약간 놀라면서 이번에는 저음 조절 스위치를 최대로 올려보았습니다. 그러자 저음의 양감이 커지면서 함께 초 저역의 양감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제가 저음을 좋아하는 편인데도 이러한 저음 최대의 설정으로는 음악을 듣기에 애로사항이 꽃필 것 같았습니다.

다행스러운 점은 저음 조절 스위치를 올리면 위의 그래프에서 보시는 것처럼 중저역의 소리는 그대로이고 초저역의 저음이 많이 커지므로 소리의 색채감이 많이 변화하지는 않고 소리의 힘이 많이 생깁니다. 하지만 어떻게 하더라도 너무 과도한 저음이 재생되는 점에서는 변함이 없습니다.

음장효과 및 이어폰 설정
Sennheiser IE8은 COWON S9과 연결하여 아무런 음장효과 없이 저음 조절 스위치 최소, Round Flange Ear Adaptor를 사용하여 들었습니다.

채색 정도
전체적으로 무겁고 어두운 느낌의 소리가 재생됩니다. 저음이 많이 재생이 되어서 그런 것인데, 저음 조절 스위치를 최소로 하면 양감은 작아지지만 아주 낮은 저음보다 100Hz대역이 많이 부풀어 오르기 때문에 저음의 깊이가 작게 느껴집니다. 그렇다고 저음 조절 스위치를 올리면 양감이 너무 많아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고음의 경우 그래프상으로 소리가 강하게 재생이 될 것처럼 보이지만 저음이 많아서인지 기복이 심해서인지는 모르겠으나 armature타입에서 들으실 수 있는 선명한 느낌의 소리는 아닙니다. 오히려 약간 답답하고 두리뭉실한 느낌의 소리입니다.

명료함과 투명성, 해상력
이 부분은 다이나믹형 이어폰들의 가장 취약한 부분인 것 같은데 IE8이라고 해서 예외는 아닌 것 같습니다. 고역에서 상하로 기복이 많은 이유가 드라이버 자체의 공진으로 인해서 그런 것인지 하우징의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다이나믹형 인이어 타입의 이어폰에서 공통적으로 보이는 것으로 보아서는 유닛 자체적으로 발생하는 공진으로 생각이 됩니다.

IE8 역시 다른 이어폰들과 마찬가지로 고역에 기복이 있으며 소리의 해상력이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투명한 느낌이라기 보다는 약간의 안개에 가려진 느낌입니다.

단단함과 디스토션(Distortion)
저역의 단단함은 일반적인 다이나믹형 인이어 타입의 이어폰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음량을 크게 하여도 소리가 찌그러지거나 하지는 않지만 다른 제품들도 대부분 그러하기 때문에 큰 장점은 아닌 것 같습니다.

사운드 스테이지의 넓이와 깊이
이 부분이 asRay님이 가장 궁금해 하시던 부분인데, 죄송하게도 측정을 통하여 이 부분에 대하여 정확하게 알아보려면 시간축의 측정도 해야 합니다. 즉 Impluse Response나 CSD (Cummulative Spectral Decay)와 같은 특성을 함께 살펴보아야만 데이터를 보여드리면서 말씀을 드릴 수 있습니다.

현재 골든이어스에서 실시하는 측정은 주파수 영역에서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공간감 관련하여 데이터를 사용하여 정확하게 말씀을 드릴 수는 없습니다. (관련하여 현재 보다 더 정밀한 측정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준비 중에 있고, 8월 즈음에는 이어폰이나 헤드폰 관련 제품은 이 부분에 관한 측정도 병행이 될 것 같습니다.) 때문에 이 부분은 제 개인적인 느낌으로 말씀 드리는 것입니다.

IE8은 일반적인 인이어 타입의 제품들 보다는 외부 노이즈의 차음성이 떨어집니다. 젠하이져의 주장은 26dB이지만 과연 실제의 측정치도 그런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많이 생깁니다. 제품에 포함이 된 Ear Adaptor들의 종류가 다양하긴 하지만 강력한 차음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은 없었습니다. 게다가 밀폐가 잘 되면 저음이 너무 많이 재생되기 때문에 Ear Adaptor를 작은 것을 사용하거나 약간 헐겁게 착용을 하라는 이야기가 나온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사용을 하면 오픈형 타입의 이어폰 소리와 비슷한 느낌 즉 약간은 더 자연스러운 느낌으로 소리가 들립니다만 이러한 소리가 공간감을 느끼게 해 주는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제가 생각을 하는 공간감이란 음악을 들을 때 형성이 되는 공간의 크기를 말하는 것인데, 대표적인 예가 DAP에 포함이 되어 있는 음장효과에서 느껴지는 소리의 변화입니다.

DNSe 3.0의 예를 들면 콘서트홀의 경우 Size와 Level을 설정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Size를 변경하면 벽에 반사되어 돌아오는 소리의 시간차이가 달라지므로 공간의 크기가 변화하게 되고 Level을 변경하게 되면 반사되어서 돌아오는 소리의 크기가 달라지게 됩니다.

제가 생각하는 공간감이란 이러한 소리의 변화를 의미하는데 제가 듣기에는 IE8 역시 다른 다이나믹형 인이어 타입의 이어폰 제품들과 큰 차이가 없게 느껴집니다. 즉 저음이 강하게 나오는 다른 제품들도 착용 방법을 달리하여 소리를 들어보면 비슷한 느낌으로 재생이 될 것 같습니다. 때문에 IE8만의 특징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소리의 변화는 개방감 정도가 더 적당할 것 같습니다.

다이나믹스(Dynamics)
제품의 음압은 좋은 편인데, 세밀한 소리의 재생은 일반제품들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특이한 점은 없습니다.



14.0.Summary.png  

No

Item

+ 5

Score

- 5

1

명료도/채색 정도/속도

세밀한

-2

가려진

2

순간적인 음량 변화

현장감 있는

+2

압축된

3

공간감/개방감

개방적인

+1

밀폐된

4

사운드 이미지의 크기

또렷한

-1

확산된

5

형성되는 가상무대의 크기

넓은

-1

좁은

6

형성되는 가상무대의 깊이

깊은

0

얕은

7

중역 대비 고음의 느낌

밝은

-1

둔한 / 무딘

8

고음의 질감

부드러운

-1

거친

9

중역 대비 저음의 느낌

부풀어진

+3

얆은

10

저음의

단단한 / 또렷한

+2

느슨한 / 힘이 없는




16.Tuning.png 
IE8의 경우 EQ를 사용한 튜닝을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왜냐하면 EQ를 사용한 소리의 튜닝을 하는 경우 중,저가형 제품은 제품의 성능을 최대한으로 끌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고가의 제품들은 부족한 2%를 개선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었습니다.

하지만 IE8의 경우 저음은 자체적으로 튜닝이 가능하고, 문제가 있는 고음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EQ를 사용해서는 조정이 안 되는 부분이라서 하고 싶은 의지가 그다지 생기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생략(포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게시물과 연관된 게시물 (자동 검색 결과)
profile

Kama

2009.07.02 20:05
 emoticonemoticon
profile

샤베르

2009.07.02 20:19
따끈따끈한 리뷰군요..emoticon

IE8에 대해 잘알게되었습니다. 리뷰 감사합니다.

혹시 테스트곡하실때 목록보니깐 재즈음악? 클래식 곡이있었던거같은데요.

듣기에는 어떠셨는지 궁금합니다.(클래식음악에 관심이 많아서요. 피아노곡같은거요..)

요즘 ie8에 관심이 많아서입니다..
profile

토미™

2009.07.02 21:46
쪽지드렸습니다. emoticon
profile

1234

2009.07.02 20:56
어흙흙으헝헝헝어흙 emoticon
profile

nalsse

2009.07.02 21:14
수고하셨습니다!! 궁금증이 또하나 풀어졌습니다ㅎㅎ 젠하이져 cx95 가 새 젠하이져 인이어 이어폰 라인의 제품과 특성이 유사하다니 이것과의 비교도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후치노베님의 옛 자료에서는 ie7과 cx95가 매우 흡사했습니다^^
profile

asRay

2009.07.03 00:26
리뷰 잘 보았습니다!! 저 응답곡선을 보기를 얼마나 기다렸는지...ㅠ.ㅠ

토미님, 죄송하긴요~ '외형편'에 답글로도 남겼지만, 저 역시 토미님과 매우 비슷한 느낌이었습니다^^

약간 다른 점이 있다면, 전 저역의 느낌이 다른 이어폰들과는 꽤 다르게 느껴져요. 뭔가... 느리고 잔향을 울리는 듯한...?

저음역 부분은 제 생각보다 크게 부풀어 있진 않군요. 제 느낌으론 엄청난 곡률의 그래프가 나올 듯 했는데 말이죠.

(처음에 아주 당황했습니다;;)

개인적으론, 국내외에서 ie8이 너무 과대평가된 느낌이었는데... 이렇게 객관화된 수치로 접하니 확실해 지는군요^^

초보신입회원의 등쌀에도 친절히 답해주시고, 이렇게 멋진 리뷰도 남겨주시니, 정말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profile

얼바인

2009.07.03 00:35
하나 지르려고 했는데 참아야 겠군요. 쩝
profile

통통한오뎅

2009.07.03 00:55
가장 최근까지 가지고 있었던 녀석인데...역시나 대부분 IE8의 소리에 갸우뚱 하신 분들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반응은 비슷하군요...

저음이 너무많아서......그리고 안개낀듯한......개인적으로 클래식, 재즈에는 정말 쥐약이었는데 말이죠.....깔끔한 리뷰잘 봤습니다..

아...그리고 nalsse 님의 화이트 아이팟 5.5g 내일 제손에 들어오네요....용량 증가, 베터리 교체...공많이 들이신 제품같은데....잘 쓸게요~~^^
profile

nalsse

2009.07.03 09:25
아하하 그거 제 아이팟 업글하고 남은부품 처리가 곤란해서 여기저기 뒤져보다가 한대 맞춰서 저렴하게 판매했던 물건입니다. 30g제품에서 업글한것이라 이어폰단부분이 뒷판과 약간 맞지 않습니다ㅠㅠ 그래도 배터리는 거의 새제품이고 하드 컨디션 역시 민트급이니 편하게 사용하기엔 좋으실거에요. 보호필름이런거 붙이기엔 외관이 후지구리하니 걍 쓰세요^^;;
날쎄표 락박스 한세트 보내드릴께요~
profile

StormT

2009.07.03 01:32
토미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가뜩이나 객관적 자료 하나 작성하기가 매우 힘든 시점에서 저역 조절별, 폼팁별 응답곡선 얻어내실려면 얼마나 많은 수작업을 하셨을지...

노력에 걸맞게 좋은, 마음에 드는 음질로 결과가 나왔으면 좋았으련만 아쉬움이 좀 베어나오는 리뷰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최근의 편의성을 강조한 기기들이 혹시 아이팟을 겨냥하고 나온 것이 아닌지 강한 의문이 들때가 많습니다.
지금 보이는 음의 특성이 아이팟에 연결하면 부족한 부분이 서로 상쇄되고 나름 듣기 좋은 소리가 나지 않을까 생각해봤습니다.
(해외에서는 포터블기기라는 것이 거의 아이팟에 의해 좌지우지 된것처럼 느껴지니까요...)
비슷한 급은 아니지만 보스의 인이어라는 제품도 무지막지한 저역과 상대적으로 답답한 고음때문에 구입 후 많이 후회했었는데
아이팟으로 들어보니 '어라?'하는 반응이 절로 나온적이 있었습니다...
그냥 개인적인 생각이었습니다.
profile

輝蒼/밝고푸른

2009.07.03 02:14
수고하셨습니다.
어느정도는 예상했던 것이라 놀랍지는 않군요.
어째 다이나믹 상급기종 커널들은 이번에도 기대?를 져버리지 않는군요.
섬세한 튜닝의 필요성이 보입니다.
게다가  커널로 과다한 저음을 들으면 급격히 피곤해지는터라 IE8은 썩 내키지 않는군요.
profile

파즈™

2009.07.03 03:00
소리가 오히려 더 궁금해집니다. 저역이 어느정도 길래...^^;;;
수고하셨어요! (__)
profile

Orpheus HD

2009.07.03 14:41
컥 요새평가랑 상반되네요 놀라워요
profile

바히

2009.07.03 22:48
와. 재밌는 형식의 커널형 이어폰이네요.
드라이버로 저음의 양을 조절한다라.. emoticon

저 많은 팁을 하나하나 넣고 테스트 하시다니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맑고 청량한 고음의 커널형 이어폰을 찾는건 무리일라나요.
profile

키큰사람

2009.07.03 22:50
토미님께 질문...!!!
트리플파이와의 비교시 어떠한가요??
사실 트리플 파이도 저음은 IE8못지 않은것으로 알고있는데 말이죠^^;;;
제가 볼땐.. 그나마 중음이 조금올라와 있어서
트리플파이보다 좋아보이네용...ㅎ

거기다가, 3~5KHz대가 들어가 있어서 딥이 있으면...
보컬이 섬세하진 않지만 농밀하게(?) 들리는 경향이 있는지라....
(대표적으로 오디오 덕후니까... 특히 여성목소리를 아주 음침하고 요염하게......)
emoticon

전체적으로 어두운 음색에 저정도 고음이면.. 그렇게 나빠보이진 않습니다...ㅎ




물론, 밸런스트 아마츄어와 다이나믹 자체의 태생적인 차이도 있겠지만...
다이나믹의 선명하지 못한 음(?)을 좋아하는사람도 많은지라..^^

어쨋든, 제가 생각할때,
저음의 양은 타 상위 고급커널들에 비해서 그렇게 많아 보이진 않네요
(물론 그래프상으로 볼때... 들어보지 않아서... 확신은...^^;;;;)

IE8에 대한 평가는,
다른 상위커널들과 비교해야지만 올바른 평가를 내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미 언급했다시피... 상위커널은 모두 저음이 10dB이상 부스트 되어있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죠..^^;;;

물론 개인적으로는, 이렇게 저음과다인 커널들을..
상당히 혐오(!)합니다만은...ㅎㅎㅎ

암튼 저의 보잘것 없는 생각이었음다...ㅎㅎ
emoticon
profile

토미™

2009.07.03 23:12
아마도 제 추측으로는 커널형 제품들의 저음이 많은 이유는 이동중에 음악을 듣는 상황을 고려했기 때문으로 생각이 됩니다. 주위가 시끄러우면 저음부가 잘 안 들리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고가의 커널형 제품들은 ER-4와 같은 제품을 제외하면 대부분 저음부가 큰 것이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제가 IE8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실망을 한 부분은 저음부 보다는 고음부입니다. 고음부가 저음부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너무 작기 때문에 그리고 다이나믹형의 특징인지는 모르겠으나 고음부가 섬세하지 못한 소리를 들려주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소리 경향의 차이는 저와 같은 armature의 소리를 선호하시는 분과 다이나믹형의 소리를 좋아하시는 분으로 나누어 질 것 같습니다. 

그런데 결정적으로 IE8과 같은 이런 경향의 소리는 고가의 커널형까지 안 가더라도 제가 지난번에 테스트를 한 인이어 타입 이어폰들(전부 다이나믹형 이었습니다.)의 특성과 비교를 해 보아도 거의 유사한 패턴을 보실 수 있습니다.
profile

키큰사람

2009.07.03 23:27
토미님//
일단 고가형 커널의 경우, 원래 스테이지위 모니터용 으로 개발이 됐기 때문에..
저음이 강한것은 필연적이었죠...
그 시초가 슈어로부터 시작된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무대에서는, 저음의 특성상...
(거의 360도 방향으로 소리가 퍼지는거....그래서 중고음은 스피커 앞으로만 나가지만..
저음은 스피커 뒤쪽이나 옆인 무대위로도 뻗어져 나가죠..ㅎㅎ
그래서 무대위는 항상 먹먹한 느낌이 있다는...^^;;;)

거의 저음이 웅웅대고 있는 상태죠,
그래서 저음을 부스트시켜놔야, 커널을 통해 저음을 들을수 있어서
스테이지위 모니터링용 커널은 저음이 10dB이상 강합니다.

물론, 요즘은 개나소나(?)저음이 강한게 문제긴 합니다...ㅎ

IE8의 고음이 적던가요??
그래프상으로보면...
트리플파이보다 더욱 많이 나오는것 같은데...^^;;;
물론 들어보신 토미님이 들어보지 못한 저보다 더욱 잘 알겠지요..^^;;;

아...글고 자꾸 딴지거는것 같아 죄송합니다~
emoticon

저능 토미님을 살앙한다능...ㅎㅎ
emoticon
profile

토미™

2009.07.04 00:23
이런 짓 까지하면 안되는데... emoticon
난 책임 못져욤. 텨 ==============3333333333
http://goldenears.net/board/29310
profile

키큰사람

2009.07.04 00:24
ㅎㅎ.. 링크하신 리뷰도 봤습니다..ㅎㅎ

사실 몇만원짜리랑 별성능차이가 안난다고 해도 할말은 없을듯 하빈다...ㅎㅎ

ex32나 한번 사서 들어볼까요??ㅋㅋㅋ

아, 그리고 이번에 다이나믹 커널형의 최고로 불리는..\
ex700리뷰도 같이 몰아서 하는것도 좋을것 같네요...ㅋ
살살님이 즐겨 사용하시는 것으로 아는데..
살살님이 좋아하실 정도면..
그넘은 다이나믹의 극한(?)을 보여주는 놈 아닐까요??ㅎㅎ
profile

키큰사람

2009.07.03 22:58
바히// er4시리즈가 있지 않습니까?!!!!
왜 무리라고 하시는지...ㅎㅎ
er4고음만큼 해줄 이어폰 있으면 나와보라고 하세요!!!ㅎㅎ
profile

키큰사람

2009.07.03 23:00
StormT님//
아이팟이라고 고음이 많이 나오는 것은 아닌걸로 알고 있어요..ㅎㅎ
고음이 많이나오는 제품을 원하신다면..
켄우드가....^-^;;;

근데 켄우드도 10kHz대 이상이 부스트 된거라서..
전체 음색이 변할지는...
emoticon
profile

퓌지스와프쉬케

2009.07.04 18:22
고생하셨습니다. 리뷰 잘 보고 가요~~
profile

열정大폭발

2009.07.05 13:47
리뷰 잘봤습니다. 평소 볼수없는 비싼제품 리뷰라도 실컷 보네요! 눈이 호강하고 갑니다.
아직까지 주파수 제대로 읽는법은 모르겠는데(강의를 봐도 흐흐;;)  결론은 저음량이 너무 많다! (뽐뿌를 잠재웠습니닼)

profile

바히

2009.07.05 23:02
키큰사람//오호 er4가 있었지요 ㅎㅎ
아직 한번도 들어본적은 없지만 아주 깔끔한 고음을 들려준다고 들었어요
나중에 한번 청음 해보고싶어요.
profile

에레이시아

2009.07.08 17:55
바히//고음 청량한건 ck100이나 pee도 굉장하죠
profile

빽클리어

2009.07.27 23:54
한번쯤 청음해보고 싶은 이어폰 순위에 있는건데 ㅠㅠ
profile

Planar4U

2009.09.30 18:19
으음... 수치적으로는 좋지 않네요;;;
그래도 젠하이저라는 매력이 있어서 꼭 한번 들어보고 싶은 녀석 중 하나라는 ㅋ
profile

Hoobas

2010.04.07 20:13

굉장히 특이해서 한번 들어보고 싶은 이어폰이긴 하네요;

profile

제스터

2010.05.31 12:21

이것은 헤드폰 처럼 앰프를 물려조야 하더군요 처음에 저두 듣다가 -_- 영 음들이 잘 불리가 안돼는 느낌이라서 별로 마음에 안들었지만,, 한달 두달동안 사용하니 소리가 참 좋타고 느껴집니다 트파랑 비교할시 사람귀에서는 차이가 별로 없더군요,,또 저항 플러그 33옴 물려주니 더 좋터군요=_= !하여튼 듣기 좋은 아이였어요,,,,하지만 앰프나 그런쪽이 관심이 없으면 트파를 구입하세요 절대 추천하지 않습니다 저는,,,,,,,,단지 헤드폰 같은 성향에 이어폰이였다,~~~단지,

profile

오미자차

2010.12.12 16:41

정품사서 열심히 들어보고 있는데 생각보다 고음이 안좋은건 아니에요.

 

BA의 해상도나 ie8의 해상도나 크게 차이없습니다. BA가 조금 더 좋다고 느껴질뿐...

 

노래듣는데 '이 음악에 어떤악기가 쓰였는가?' 까지 세세하게 내가 알 필요도 없고,

 

ie8이 진동판이라서 음분리를 못할 정도라고는 생각이 안드네요.

 

들려줄 소리는 다 들려줍니다.

 

 

 

사람귀마다 틀리겠지만 전 일단 각각의 팁 사용시에 이렇게 들립니다.

 

정품더블팁 사용시 고음이 살아나면서 특유의 중저음도 유지를 해 줍니다.

 

싱글팁은 중저음위주라서 고역대가 가려진 소리가 나구요.

 

회색색깔의 버섯팁은 귓속에 꽉 차는 커널이 아니라 중저역대가 아니라 고음성향의 이어폰으로 들립니다.

 

정품블랙폼팁은 더블팁이랑 비슷하게 들리는데 크게 차이없는 것 같습니다.

 

사실 각각의 팁 사용시 결과 그래프도 올려줬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어차피 귓속에 꽉 들어가는 커널이 아니라서 확실히 다른 이어폰에 비해 차음성이 안좋습니다.

하지만 그게 음악감상에 방해가 될 수준인지는... 글쎄요?

버섯팁의 경우 오픈형처럼 개방적이라 차음성이 가장 안좋긴합니다.

 

예도 커널인지라 노래듣고 있을때 주변에서 말하면 다 안들립니다.

차음성이 떨어진다해도 커널은 커널이더군요.

 

 

완벽한 차음성을 기대하시는 분은 실망하실겁니다.

 

 

이 이어폰의 착용방법은 귓속까지 밀어넣는게 아니라 귓구멍을 살짝 막는 정도로 착용합니다. 

 

더블팁을 기준으로 귓속에 밀어넣고 톡톡 쳐보면 살짝 막혔다 라는 느낌이 듭니다.

 

 

실제로 듣기에도 막 밀어넣는것보다 저렇게 착용하는게 듣기 좋았습니다. 

 

 

딱히 다른 고가커널과 비교하자면 BA가 아니라서 아쉽다? 라는 겁니다.

 

비슷한 가격대의 BA중에 좋은게 더 많은데

 

젠하이져는 왜 진동판을 사용하고 중저역대는 저렇게 무식하게 높여놓고 음압대가 125라는 설정을 해 놓았을까?

 

꽉 밀어넣었을때의 측정그래프가 저렇다면

 

그렇지 않았을경우 저역대가 내려가  듣기좋은 그래프가 되겠죠.

 

 

 

전 딱히 중저음 취향은 아니에요. 어떤 이어폰이든지 고역대가 선명해야 듣기 좋은 법입니다.

 

그래프만 봐서는 제품의 특징을 잘 모르고 일단 들어봐야 합니다.

 

착용감은 다소 편안했습니다.

profile

해태타이거즈

2010.12.14 01:57

생긴건 멋있는데..

profile

오미자차

2011.05.29 17:47

요즘 이벤트하는 위메프로 ie8 받으실분 많을텐데요. 오랜만에 하나 글 남깁니다.

 

작년 11월말에 구매 6개월정도 거의 요놈만 꾸준히 사용중이구요.

 

http://goldenears.net/board/23143

이건 참고용 팁의 깊이에의한 음질변화.

 

실리콘 튜브가 사람의 이도라고 가정했을때, 이어팁이 저렇게 들어가는 것은 일반적인 커널이어폰의 정상적인 착용법이며,


ie8의 경우 부정확한 착용법입니다.


그냥 이도, 실리콘튜브에 살짝 갖다댄다는 느낌이죠.

 

어차피 노즐이 짧고 모양때문에 밀어넣는다 한들 깊게 들어가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팁이 너무 빡빡한걸 쓰실수록 저음이 더 늘어납니다.

 

급격하게 저음양이 부스팅되어있기 때문에 다른 커널보다 노즐이 짧아서

 

조금만 더 밀어넣을수록 매우 급격하게 저음의 양이 많이 느껴집니다.


이어팁끝을 이도 입구에 살짝 갖다댈 정도로만 착용하는게 ie8의 정상착용법입니다.

 

저음과다라고 하지만 뇌이징? 해주시면 저음뿐만아니라 위의 그래프대로 고음도 충분히 잘나와주며

 

저음양때문에 일부 중역대의 문제라던지

특정 고음 하이헷이나 심벌즈부분이 약한 모습을 보이는데

 

사실... 이 부분은 ie8뿐만아니라 mx400부터 시작해서 젠하이져 이어폰의 공통적인 특징입니다.

 

성향이 확실한 이어폰이라 다른이어폰에 비해 과도하게 느끼는 저음양, 타사제품대비 가성비문제나

차음과 착용문제의  고민등등 접근하기 쉽지않고

진동판이라 BA같은 세밀한 표현의 맛은 확실히 떨어집니다.

 

빠른 반응, 깔끔하고 정확, 냉정, 시원함을 원하시는 분들은 절대로 추천드리고 싶지않습니다.

 

 

profile

고집센

2011.10.25 23:22

으헝헝 저도 젠하이져라는 이름만 듣고 샀다가 실망을 많이 했다죠. 특히 차음성과 고음역대 명료성 부분은 후에 트파를 청음한 이후 눈물이 나올정도....... 꼭 사기전에 봐야겠어요

profile

후끄니

2013.02.17 16:37

이거 왜 이렇게 비싼거... 비싼 가격만큼 기대가 높아서일까??

어버벙한 저음으로 더이상 청음하기 싫어졌다...

 

List of Articles

47212

VIEWS

15

COMMENTED

21399

VIEWS

20

COMMENTED

음질편 V-MODA, Vibe II, 이어폰 리뷰 - 음질편 file

  • 등록일: 2009-07-08

19765

VIEWS

8

COMMENTED

외형편 V-MODA, Vibe II, 이어폰 리뷰 - 외형편 file

  • 등록일: 2009-07-04

15085

VIEWS

11

COMMENTED

음질편 Senheiser, IE8 이어폰 리뷰 – 음질편 file

  • 등록일: 2009-07-02

45551

VIEWS

34

COMMENTED

37122

VIEWS

11

COMMENTED

음질편 Sleek Audio, SA6 Neutral, 이어폰 리뷰 – 음질편 file

  • 등록일: 2009-05-19

24760

VIEWS

19

COMMENTED

외형편 Sleek Audio, SA6 Neutral, 이어폰 리뷰 - 외형편 file

  • 등록일: 2009-05-18

12455

VIEWS

4

COMMENTED

음질편 Bang & Olufsen, A8 이어폰 리뷰 – 음질편 file

  • 등록일: 2009-05-16

75070

VIEWS

10

COMMEN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