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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0.Westone_AC2.jpg

 

오늘 소개드리는 제품은 골든이어스 회원님께서 리뷰 의뢰하신 제품으로 "Westone"의 "AC2" 이어폰입니다.  이 제품은 듀얼 BA 드라이버를 사용한 커스텀 인이어 이어폰입니다.

 

<참고>

국내의 유통사가 공식적으로 유통하는 제품 중 궁금하신 제품이 있으시면, 골든이어스 리뷰어 아이디에 쪽지를 보내셔서 리뷰 가능 여부를 문의 하시고, 제품을 골든이어스 사무실로 보내시면 됩니다.

 

 

Golden Ears Review Template for

 * 골든이어스 철학 (사이트 방향) 

 * 골든이어스 테스트 방법 (이어폰,헤드폰)

 * 골든이어스 측정 데이터 관련 FAQ

 * 골든이어스 추천지수(G.E.R.I.)가 뭔가요?

 * 이어폰, 헤드폰, 스피커의 그래프 보는 법

 * 주파수 응답특성 그래프와 청감적인 느낌의 관계

  

주의.

아래의 측정 데이터는 골든이어스에서 테스트를 진행한 제품 1개의 테스트 결과이고 동일한 모델 전체의 특성을 대변하지는 않습니다.

 

 

Golden Ears Review Template for

 

 01.FRP_Westone_AC2.png

Westone - AC2 / 파란색: 왼쪽  / 녹색: 오른쪽

<청감적 느낌으로 변환한 주파수 응답 특성>
(저음 보정 +Diffuse Sound Field Equalization + 고음 보정)

 

 01.FRM_Westone_AC2.png

Westone - AC2 / 파란색: 왼쪽  / 녹색: 오른쪽

<측정장비에서 측정된 주파수 응답 특성 원본>

 

 01.EQ_Westone_AC2.png

Westone - AC2 / 파란색: Accudio™에서 보정 후 좌,우 평균 / 녹색: 보정 전 좌,우 평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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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cudio™ 플레이어에 관한 정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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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k

2013.04.03 10:46

헛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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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ackmetal

2013.04.03 10:48

커스텀은 이도 모양때문에 더미에서 정확히 측정이 되나요?아무튼 정말 웨스턴은 커스텀도 웨스톤답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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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King

2013.04.03 11:11

측정용 귀는 말랑말랑하다고 들었습니다.

사람귀는 변형시 고통을 느끼지만 측정용귀는 느끼지 못하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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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미z

2013.04.03 10:51
멋진 고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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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King

2013.04.03 11:15

베이스가 저렇게 부풀려있지 않으면 스테이지에서는 박자를 놓쳐버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큐가 저리 잘 먹으니 평소에도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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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zrael

2013.04.03 11:28

저도 궁금한게....

몰딩이어폰 하고 더미귀하고 다를텐데...측정치가 일치할지가 궁금하네요...

몰딩이어폰은 스타일이 항상 비슷하게 나오던데...

 

골귀에서 감안하고 삽입깊이를 맞춰서 측정하셨으리라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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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King

2013.04.03 11:41

잘못되면 좌우 편차가 심하게 벌어질 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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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zrael

2013.04.04 10:55

네....

전 삽입깊이가 실사용자 귀와 비슷하게 삽입이 될지가 제일 우려되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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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cus

2013.04.04 11:37

음... 커스텀은 자작 커플러로 측정한다고 들은 것 같기는 한데...

그게 여기가 맞는지... 아니면 다른동네 이야기인지... 잘 모르겠군요.

하여튼 여차하면 자작 커플러로 측정할 수도 있지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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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 k2h

2013.04.03 13:32

허헉...듀얼 ba가 싱글 ba인 스바나 c750e보다 더 고음 절벽이네요 ㅠㅠㅠ

음감용으론 적합하지 못할듯.....


p.s 스튜디오 모니터링이랑 스테이지 모니터링이랑 많이 다른가요?? 스튜디오 모니터링 헤드폰은 보통 "완전플랫"을 목표로 만들던데.. dj폰이나 스테이지용 이어폰같은 스테이지 계열은 대체로 저음이 부풀어있고 고음이 상대적으로 죽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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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ltraman당 불량

2013.04.03 15:06

무대용과 스튜디오용은 완전히 다릅니다. 무대위에선 많은소음때문에 저음이 적거나 플렛하게돼면 외부소음으로 인한 저역 감쇠로.,,저음역 악기 모니터링이 전혀 이루어지지 못해요..제가 일전에 알포끼고 무대위에 올라왔다가 킥드럼과 베이스기타가 안들려서 아주 애먹은적이 있죠,,물론 발라드쪽이나 악기 세션의 경우 플랫한 이어폰을 쓰기도 합니다. 그럼 엔지니어가 eq로 저음을 올려주면 돼지 않나 라고 생각하시겠지만..아주 간단하죠. 아무리 다중듀서 커스텀이라 할지라도 eq로 과도하게 특정 대역을 올리면 클립핑이나 외곡이 생기다보니 애초에 그냥 저음역대를 크게 부풀려놓코 중음역을 낮추어 중음역에서 eq를 만지기 쉽게 만들어놨다고 알고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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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란

2013.04.03 13:37

극고음이 절벽이네요 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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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ltraman당 불량

2013.04.03 15:08

무대 모니터에 숙명인듯 합니다...무대용으로 나온 제품치고 12khz 이상 나오는 제품은 없죠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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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soulJK

2013.04.03 13:40

흠흠...

커스텀은 대체적으로 저음이 많고 고음에서 다 죽는 성향이 보인다는

아큐디오가 제대로 실력을 보여주고 있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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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ltraman당 불량

2013.04.03 15:08

무대용은 죄다 고음을 롤오프 시키죠. 무대위에서 너무 많은 고음이나 넓은 대역폭은 돼려 독이됀다고 들었습니다..제가 무대위에서 몇번 섰을땐 신경 안쓰였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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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ltraman당 불량

2013.04.03 15:05

딱 무대용이군요. 저정도면 무대에서 사용하기 좋을꺼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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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lic

2013.04.03 15:10

어딘가 소리가 답답한 면이 있었는데 그래프에서도 두드러지게 나타나네요..^^
전형적인 웨스톤 사운드인데.. 실제 느낌은 ES5 같은 메인 모델과 비교했을 때 조금 정돈되지 않은 듯한 소리가 나요..

profile

Marcus

2013.04.03 15:25

음... 산미천님과 JH Audio간의 트위터 문답을 보면, '중고역을 낮춘 튜닝' 이라기보단 DFE를 적용하지 않고, 즉 전기적으로 선형성을 띄는 반응을 가지도록 만들어져서 그런 게 아닐까 합니다. 고로 링크된 글에서 산미천님이 말씀하시듯이 사용자들, 즉 무대 위의 가수들은 사운드 엔지니어가 알아서 조정을 해서 쓰도록 만들어지기 때문에 그런 게 아닐까 합니다.


다만 왜 그걸 그렇게 해야 하는지는 제가 내공이 딸려서 잘 모르겠습니다. DFE가 사람이 인지하는 소리에 가까운 소리라면, 왜 DFE 기준으로 선형적이게 만든 다음에 거기서 조정해 쓸 수 있게 하지 않는지... 아니면 또 왜 10kHz 이상을 아예 잘라놓는지... 역시 오디오는 어렵군요. 배우고 싶은 것이 많습니다.


근데, 그렇다면 RAW 측정치를 보면 더 잘 보이는 5kHz대의 딥은 잘못된 크로스오버 회로 구성에서 생긴건가요? EQ 적용 후에도 있는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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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ltraman당 불량

2013.04.03 15:32

중음을 낮춘이유중 하나가 바로 끼고 노래를  하기 때문이라 알고있습니다. 만약 dfe를 적용하고서 만들게돼면 중음역부가 평탄한 모습을 가지게 돼죠. 그럼 그상태로 노래를 할경우 본인 머리속에서 울리는 소리와 모니터로 들어오는 소리와 함꼐 들려 중음부에 엄청난 부스터가 걸려버립니다. 즉 중음밖에 안들리는 참사가 일어나죠..그럼 엔지니어가 거기서 저음 고음을 더 증폭하면 돼지 않느냐 라고 생각 하실텐데. 아무리 다중 듀서 커스텀이라 할지라도 너무 높은 eq는 클립핑이 발생하죠, 


쉬운 예로 차음이 아주 잘돼면서 플렛한  er4나 다른여러 이어폰을 끼고 노래를 불러보면 목소리가 머리속에서 크게 울립니다. 아니면 손가락으로 귀구멍을 막고서 노래해도 머리속에서 본인 목소리가 울리죠. 커스텀 아니 ba 듀서를 쓴 제품의 크로스네트워크의 선두주자 이자 개발자인 제리 하비 및 웨스톤이 크로스 네트워크 하나 제대로 짜지못해 저런 딥을 만들었으리라 생각돼진 않습니다. dfe처럼 음악 감상시 필요한 튜닝 요소를 환경이 다른 무대위에서 궂이 사용해서 번거롭게 만들 필요는 없으니 안쓴거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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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cus

2013.04.03 15:41

높이는 EQ가 아니라 낮추는 EQ를 하게 되면 상관 없지 않나요? 그리고 사실 모니터링이라는걸 보컬만 하는 게 아닐텐데, 다른 파트들은 다른 음역대를 조정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물론 Unique Melody같이 각 파트별로 모델을 권장하는 제조사도 있지만, 대부분의 스테이지 모니터링용 CIEM들이 이런 특성을 띄는 걸 보면 UM의 경우가 특이한 경우가 아닐까 합니다.

profile

Ultraman당 불량

2013.04.03 15:47

아 제경우엔 보컬 모니터링쪽에 치우첬군요. 제리하비나 ue 경우도 파트별로 다른 모니터링 제품군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um처럼 이건 뭐에좋코 이건 이거에 좋타라고 구체적으로 홈페이지에 표기 하지 않았을 뿐이죠.  ue의경우 레퍼런스 모니터라는 기종이 벨런스적인편이구요. 무대 보컬용으로 ue18,ue11 이 있죠.제리하비의 경우  보컬들은 jh16,13,11을 악기 세션은 16,13,11 보다 균형잡힌jh 10a 7,5 라인업을 그리고 음감용으로 본인이 크로스 네트워크를 조정해 마음대로 저음역대를 조절할수있는 jha3가 있죠 (UM에서도 jha3 이후 이와같은 제품을 개발해 현제 2000달러에 판매중이죠) 또한 낮추는 eq를 정용시에도 마스터 게인값을 조정해야 하죠. 그것 또한 과하게 올릴경우 특정 대역에 클립핑이 일어나버리죠. 무대위에서는 eq를 적게 주면 줄수록 유리합니다. 그런면에서 이미 무대위에서 사용하는 값과 비슷하게 튜닝이 돼어 나온 제품은 무대위 엔지니어들이 크게 손을 대지 않아도 쉽게 맞출수 있기때문에 저런 모양으로 나오죠. 또한 엔지니어가 과하게 eq를 올려 생기는 클립핑을 막기 위해서 조금만 올려도 크게 크게 증폭해주고 넓은 다이나믹 레인지를 가지는 다중듀서가 많이 사용돼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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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cus

2013.04.03 16:11

아, 그렇군요. 제가 이상하게 UE나 JH랑은 친하지가 않아서 1964나 Heir같이 어찌 보면 사실상 좀 마이너할 수 있는 회사만 생각했습니다.


다만 제가 궁금한 게 또 생기는게, 단순히 음역대를 EQ로 가리는 것보다는 해당 파트의 음압만 조정할 수 있지 않을까요? 저는 프로페셔널 뮤지션은 커녕, 아마추어 뮤지션도 아닌 그냥 일반인이라 실제 사운드 엔지니어가 어떻게 할 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제가 보기엔 이쪽이 더 합리적이지 않은가 합니다.


또한, 요건 UE 커스텀 라인업을 보던 중 "Ultimate Ears Custom In-Ear Reference Monitors" 제품에 대한 설명에서 가져온 겁니다.


"...플랫 주파수 응답은 일관되고, 자연스럽고, 분명하므로 전문 녹음 엔지니어 및 프로듀서가 어떠한 환경에서도 신뢰할 수 있는 프로 오디오 재현의 정확한 베이스 라인을 만들 어줍니다. 또한 엔지니어와 프로듀서가 여러 형식에서 일관된 싱글 믹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 글과 산미천님의 측정치를 고려해 봤을 때, 대부분의 CIEM 제품에는 사운드 엔지니어의 손길을 거칠 것을 염두에 두고 만드는 것 같습니다. 


물론, 이걸 단순히 이건 맞고 저건 틀리다라는 논리로 해석하기보단, DFE를 적용하지 않음으로써 사운드 엔지니어가 건들기 좋은, 즉 전기적으로 선형성을 띄는 응답을 만들 수 있게 하면서도 동시에 보컬 모니터링에도 적절한 특성을 띄게 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profile

Ultraman당 불량

2013.04.03 16:19

특정파트의 음압도 올리고 마지막으로 보컬이 선호 하는 방향대로 조금씩 eq 를 만저 주더군요. 왜냐면 특정 대역의 음압 위주로만 올리다보면 소리가 난잡해지거나...악기간의 벨런스 등의 문제소 세부 조정이 필요하다고 하더군요. 저도 무대위에 서는 입장이고 그냥 이쪽에 관심있어 엔지니어 분들과 이야기 하면서 배운것들이라 정확하게 어떠한 과정인지는 잘 알지 못하는지라...더 깊게 설명은 해드릴수 없을꺼 같네요 ^_^;;

profile

Marcus

2013.04.03 17:48

하기사, 결국 가장 중요한 건 부르는/연주하는/믹싱하는/등등 사람 마음이니까요. 오히려 이쪽이야말로 과학보다 예술의 범위에 속하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이제 왜 비 DFE를 기준으로 만드는지만 알면 되겠군요. 이건 제 밑에 분이 설명 해 주실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profile

ADAN

2013.04.03 15:45

스테이지 모니터링 제품으로 나왔군요.

어쩔 수 없는 것 같네요.

고음이 아쉬워요

profile

Detols

2013.04.04 00:58

커스텀은 커스텀이니 하고 넘어가야겠어요

profile

AppleStore

2013.04.08 00:28

Raw flat이군요...ㄷㄷㄷ 한번 들어보고싶네요

profile

군심대기중

2013.07.03 23:10

4번이랑 5번 그래프가 똑같은데;;;; 저만 그런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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