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lden Ears Event
Announcements
추천제품목록이동

SONY MDR-EX55SL 역시 자작을 한 더미헤드를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하여 구입을 한 제품입니다. 이 제품의 기본적인 소리의 경향은 다른 인이어 형태의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저음성분이 너무 과다하게 재생이 되고 있고 특이한 점으로는 고음성분의 재생이 다른 인이어 제품보다는 약간 더 크게 재생이 되고 있습니다.

 

EQ를 사용하여 튜닝을 한 이후의 소리는 다른 인이어 형태의 이어폰들과 마찬가지로 전체적인 수준이 상당하게 올라갔지만  제품의 특성으로 보이는 3kHz부근에 발생을 하는 심한 기복으로 인하여 다른 제품들보다 상대적으로 평탄하게 만들지는 못하는 한계가 많이 느껴졌습니다. 


11.0.GE_Reference.png  
골든이어스에서는 아래의 장비를 사용하여 소리에 대한 기준을 일관성 있게 유지하면서 제품의 청음 및 테스트을 하고 있습니다. 

11.1.Reference_Detail.png  


12.HowToTest.png  
일반적인 대부분의 사람들은 제품의 소리에 대하여 이야기를 할 때에 현재 본인이 사용중인 제품의 소리를 기준으로 이야기를 합니다. 하지만 그러한 개인 리뷰의 경우 현재 사용을 하는 제품이 개인마다 대부분 다르기 때문에 개인들의 리뷰를 읽어도 독자들은 해당 제품의 소리를 정확하게 알기가 어렵습니다.

골든이어스 리뷰는 실제 제품의 소리를 들을 때에 Golden Ears Reference 장비의 소리를 기준으로 평가제품의 소리를 비교하여 어떻게 다른지를 평가항목별로 작성합니다. 때문에 대부분의 골든이어스  음질편 리뷰들은 결과가 그리 좋지 않게 표현이 됩니다만  이렇게 레퍼런스의 소리를 기준으로 정하여 비교를 하면서 청음을 해야만 항상 일정한 기준으로 제품 소리에 대한 리뷰가 가능해집니다. 

이와 더불어 조금 더 객관적인 데이터를 보여드리기 위하여 골든이어스 리뷰는 더미헤드를 사용하여 제품들의 테스트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보여드립니다. 자세한 측정방법은 http://goldenears.net/board/24631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13.0.Sound_Quality.png   

13.1.Balance.png   


 

01.FrequencyResponse.gif
MDR-EX55SL의 주파수 응답특성 – White Noise, Flat weighting
더미헤드를 사용하여 측정. 중간 크기의 이어팁 사용

 

SONY MDR-EX55SL의 소리는 다른 인이어 이어폰들과는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위의 그래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EX55SL 역시 저음이 과다한 경향은 다른 인이어 형태의 이어폰들과 마찬가지인데 이 제품은 특이하게도 고음의 재생이 중음보다 약간 더 크게 재생이 됩니다.

때문에 드럼 및 베이스의 소리는 두꺼우면서 묵직하게 낮게 깔리는 소리로 재생이 되고 하이헷과 같은 고음성분의 악기소리도 아주 명확하지는 않지만 다른 제품들에 비해서는 약간 잘 들립니다.

 

하지만 중음은 상당히 뒤쪽으로 물러선 경향의 소리로 재생이 됩니다. 특히 피아노와 같은 악기의 소리는 베이스가 재생이 될 경우 저음성분에 가려져서 잘 들리지 않습니다.

음장효과
SONY MDR-EX55SL은 COWON S9과 연결하여 아무런 음장효과 없이 들었습니다.

 

13.2.Coloration.png     
이 제품 역시 소리에 대한 왜곡이 상당히 심하기 때문에 채색 정도를 말하기는 곤란하지만 대체적인 소리의 성향은 대부분의 저가형 인이어 제품들과 비슷하게 어둡고 묵직한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고역의 소리가 다른 제품들보다는 살짝 많이 재생이 되긴 하지만 그 정도가 그리 크지는 않습니다.

 

13.3.Resolution.png    
이 제품 역시 다른 인이어 타입의 이어폰들과 마찬가지로 저음이 너무 과도하게 재생이 되기 때문에 명료함과 투명성 그리고 해상력과는 거리가 먼 소리가 들립니다. 고역이 다른 제품들에 비하여 살짝 더 나오기는 하지만 저음성분이 너무 많이 재생되기 때문에 저음 소리에 가려집니다.

 

13.4.Hardness_Distortion.png   
저음의 경우는 풀어져서 느슨한 느낌의 저음은 아니고 단단한 느낌의 저음이 약간 느껴집니다. 이 제품 역시 다른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EQ를 사용하여 조정을 하면 상당히 효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소리는 저음이 너무 과다하지만 저음의 깊이 역시 상당히 아래까지 내려가기 때문에 저음의 양만 조정을 하면 상당히 질 높은 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3.5.Sound_Stage.png   
형성이 되는 사운드 스테이지의 크기는 다른 인이어 제품들과 크게 다르지는 않습니다만 다른 인이어 형태의 제품들에 비해서는 살짝 크게 만들어집니다. 형성이 되는 음상은 역시나 다른 인이어 제품들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보이기는 하지만 세밀한 부분의 묘사가 아쉽습니다.

 

13.6.Dynamics.png   
이 제품의 다이나믹스는 좋다고 표현을 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중역의 소리가 너무 뒤로 물러나 있어서 악기의 세밀한 소리가 가려지는 소리가 많습니다. 특히 피아노 소리의 경우 느낌이 많이 달라집니다.


 

14.0.Summary.png  

No

Item

+ 5

Score

- 5

1

명료도/채색 정도/속도

세밀한

-3

가려진

2

순간적인 음량 변화

현장감 있는

-1

압축된

3

공간감/개방감

개방적인

-2

밀폐된

4

사운드 이미지의 크기

또렷한

-2

확산된

5

형성되는 가상무대의 크기

넓은

-1

좁은

6

형성되는 가상무대의 깊이

깊은

0

얕은

7

중역 대비 고음의 느낌

밝은

-1

둔한 / 무딘

8

고음의 질감

부드러운

-2

거친

9

중역 대비 저음의 느낌

부풀어진

+4

얆은

10

저음의

단단한 / 또렷한

+1

느슨한 / 힘이 없는


 

16.Tuning.png 
이 제품 역시 다른 일반적인 인이어 형태의 제품과 마찬가지로 저음이 너무 많이 재생이 되고 있는데 특이하게도 3kHz ~ 5kHz사이에 굴곡이 심하게 보입니다. 때문에 이 제품은 EQ를 사용하여 소리의 조정을 하여도 다른 제품들에 비해서는 한계가 많이 느껴졌습니다.

 

Cowon S9 : 80Hz -4dB, Wide/ 220Hz -3dB, Wide / 1.1kHz +5dB, Wide / 3kHz 0dB, Narrow  / 13kHz +2dB, Wide
나머지 효과는 모두 OFF를 하였습니다.


 

03.FrequencyResponse_S9_EQ.gif
SONY MDR-EX55SL을 COWON S9에서 EQ를 조정하여 측정한 결과

 

EQ를 사용하여 소리의 조정을 한 이후에도 3kHz부근에 Deep이 여전히 발생하고 고음쪽의 기복역시 그대로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아주 심하게 느껴지는 것은 아닙니다만 다른 제품들의 조정후의 결과와 비교를 하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조정전의 저음과 조정 후의 저음을 비교해 보면 저음의 깊이는 유지하면서 저음의 양이 적당해져서 단단한 소리의 깊이가 느껴지는 저음으로 변화가 됩니다.

 

중음 역시 과다한 저음이 사라져서 소리가 맑아지고 투명하게 변화가 됩니다. 튜닝전에는 매우 두껍게 들리던 피아노의 소리가 튜닝을 한 이후에는 매우 사실적으로 변화가 됩니다.

 

고음은 아주 생생한 느낌까지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현실감이 느껴지는 소리로 변화가 됩니다. 조정 후 고음의 질감은 부드러운 느낌의 소리는 아니고 거친 느낌이 들긴 하지만 조정 전의 소리와 비교를 하면 상당히 많은 변화가 느껴집니다.

이 게시물과 연관된 게시물 (자동 검색 결과)
profile

輝蒼/밝고푸른

2009.04.02 13:52
수고하셨습니다. 
중음역대의 부분이 특이점이군요. 제조사 쪽에서는 공간감의 향상을 위해서 보컬을 뒤로 밀어 입체감을 주려고하기도 합니다. 일견 적절해 보이는 조치기는 하지만 저가형 커널 특유의 과다 저음현상을 생각하면 늘 문제가 보이는군요. 커널 특성상 파장이 긴 저음형 부스트가 유리하긴 하지만, 역시 다이나믹 드라이버에서 세심한 고음셋팅은 무리일려나요. 흐음~
profile

輝蒼/밝고푸른

2009.04.02 14:01
아, 그리고 종합평가 부분에서 현재는 좌측이 플러스, 우측이 마이너스인데 방향을 전환하는 쪽이 좀 더 보기가 좋지 않을까요?
한국사람의 의식상 좌측이 음수, 우측이 양수 개념으로 익숙하게 인지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물론, 토미님의 기준점이 있으니 그저 참고적인 제안으로 여겨주시길 바랍니다.
profile

토미™

2009.04.02 14:11
밝고 푸른님의 말씀대로 위의 평가표를 제품의 점수로 보면 좌측이 음수이고 오른쪽이 양수인 것이 더 직관적이겠네요. 그런데 처음 이 표를 만들 때 가운데 있는 숫자는 제품의 점수보다는 제품의 경향을 나타내는 것이 더욱 중심이 되어서 좌우 구분에 신경을 쓰지 않았습니다. 항목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중역대비 저음의 느낌과 같은 균형감을 나타내는 경우는 0점이 더 좋은 항목도 있거든요.

밝고푸른님의 댓글을 읽으니 많은 분들에게 오해의 소지가 있을 것 같아서 코멘트를 달거나 표현하는 방법을 바꾸거나 해야 할 것 같네요. 항상 좋은 아이디어 감사합니다. emoticonemoticon
profile

스타포지

2009.04.08 01:16
"EQ를 통한 소리의 튜닝" 상당히 흥미롭네요. ㅎㅎ

a8에 x-8진동판 이식한것의 계측은 언제쯤 가능할까요?
또한 a8짭에 x-8진동판이식 해서 차이가 거의 없다면 완전한 a8짭 탄생도 기대할 수 있겠네요. ㅋㅋ
워낙 거품이 많은 a8이라...
profile

토미™

2009.04.08 23:13
판갈이 A8의 테스트를 위해서 제가 4월3일에 이사를 하므로 그 전에 보내달라고 쪽지를 드렸고, 그분도 저에게 보내주신다고 하고선 물건이 안 오네요. 저는 예정대로 이사를 했구요.
오늘 간만에 씨코에 가서 쪽지를 홗인해 보니 아직 특별한 쪽지도 없구요. 물건을 보내주셔야 테스트를 해 볼텐데....
List of Articles

음질편 X8 se, 이어폰 리뷰 – 음질편 file

  • 등록일: 2009-05-14

16510

VIEWS

7

COMMENTED

음질편 Bang & Olufsen 오리지날 A8, 이어폰 간단 리뷰 file

  • 등록일: 2009-05-09

28769

VIEWS

20

COMMENTED

음질편 Bang & Olufsen 진동판 교체 A8 간단 리뷰. file

  • 등록일: 2009-05-06

29336

VIEWS

6

COMMENTED

음질편 Audio-Technica, ATH-CK32, 이어폰 리뷰 – 음질편 file

  • 등록일: 2009-04-02

18657

VIEWS

12

COMMENTED

음질편 SONY, MDR-EX55SL, 이어폰 리뷰 – 음질편 file

  • 등록일: 2009-04-02

18905

VIEWS

5

COMMENTED

음질편 SONY, MDR-EX32LP, 이어폰 리뷰 – 음질편 file

  • 등록일: 2009-04-01

19026

VIEWS

2

COMMENTED

음질편 PHILIPS, SHE9550, 이어폰 리뷰 – 음질편 file

  • 등록일: 2009-03-31

26536

VIEWS

7

COMMENTED

음질편 SONY, MDR-EX300SL, 이어폰 리뷰 – 음질편 file

  • 등록일: 2009-03-31

23108

VIEWS

4

COMMENTED

음질편 필립스, SHE8500, 이어폰 리뷰 – 음질편 file

  • 등록일: 2009-03-31

26116

VIEWS

6

COMMEN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