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lden Ears Event
Announcements
추천제품목록이동

27

2016-Jun

골든 이어스의 운영 방침에 대한 답변

작성자: m@are 조회 수: 670

쪽지 정리하다보니 운영자님 글이 있네요. 내용 보니 제가 쓴 이야기에 대한거 맞죠??

제가 쓴 글에 대한 저격글이나 다름없는만큼 제가 쓴 이야기는 마저 끝내야 할 거 같아서 반박글 달고 쪽지정리 끝내러 갑니다.



그리고, 저에 대한 협박과 인신공격글들을 동의없이 그냥 삭제하셨는데 네. 뭐 떠나면서 분란 더 일으키고 싶진 않구요.

그냥 삭제한채로 나둬주세요. 별로 사과받고 싶지도 않습니다.


가능하면 게시물 댓글 삭제제한 없애주시면, 제 글 제가 직접 모두 삭제하겠습니다.






1. 연속성이랑 무슨 상관이 있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24point.png


asdfwerrwe.jpg





이게 오버레이인데 기존 데이터의 호환이나 연속성이랑 무슨 상관이 있죠?

기존 데이터에 옵션만 눌러서 덧씌우면 되는 부분인데요?


원본데이터가 날라가는게 아니고 원본 데이터 위에 1/24가 병기되는것일 뿐입니다.


즉 고해상도가 추가되는거지 기존의 저해상도 그래프가 날라가는게 아닌데 무슨 소리를 하시는건지 모르겠습니다.


(기존 측정 데이터를 전혀 보관하지 않았다... 고 하더라도 앞으로 올라올 1/3 oct 데이터에 오버레이로 얇게 덧씌우는거니 상관이 없습니다.)


더불어서 오버레이 하면 훨씬 그래프를 보기가 쉽습니다.


인간의 청취한계라고 생각되는 1/3 ~ 1/6 정도 그래프와 고해상도 그래프를 같이 볼 수 있지요.






2. 9dB 보상


결국 사이트의 기존 보정이 잘못됨에 가까운걸 알면서도 그냥 밀고 가시겠다는거네요.


참고로 골귀 그래프는 애초에 근본이 없습니다. 예전 눈보정 자작커플러 시절 측정 그래프도 그대로 남아있는데 무슨 지금와서 호환성 타령인가요? 기존 방법이 잘못된걸 알았으면 고쳐나가는게 정상이지 잘못된걸 알면서도 밀고 나간다니 이해가...;


마찬가지로 자작커플러 시절 그래프를 빼더라도 골귀의 저역 보정 측정은 일관성을 잃은지 오래입니다.

4.5dB인적도 있고 9dB인적도 있고...




3. 위상반전 및 측정 실수 이야기


네. 그냥 실수라 생각되네요. 그 이외에도 이어폰 측정하실때는 터치노이즈를 방지해야 저역이 제대로 측정됩니다.

그리고 극성은 스피커도 버튼 하나로 뒤집는건 마찬가지입니다. 그게 중요한게 아니라 표기의 일관성이 중요한것이지요.

표기의 일관성을 잃은 사이트가 어떻게 되는지는 골귀 역사를 2~3년만 뒤져보셔도..






4. 평균/측정편차 오버레이가 필요한 이유


애초에 가지고 계신 장비가 정밀이라 자신하시는게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가지고계신 장비에서 정밀이라 자신할수 있는 부분은 같은 위치에서의 정밀성이지 다양한 위치에서 정밀성이 아닌데요?


긴 말 필요없이 헤드폰 측정편차에 대한 자료나 다른 사이트의 정밀 측정 사례를 찾아보시면 됩니다. 심지어 오픈형 헤드폰에서는 벽면에 의한 반사음에 따라서도 측정치가 약간 달라집니다.


그래서, 이어폰이던 헤드폰이던 레퍼런스 위치에서 변화해가면서 각각의 편차 그래프를 오버레이 하는경우가 많습니다.


가지고 계신 장비가 사용자의 귀를 정밀하게 모의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필요한것입니다.


a80505edd1dd31cee4fa7514900e24e6.jpg

By Keith Howard



그걸 현재 골귀에서는 그냥 스무딩으로 뭉개서 소용이 없는것처럼 보이는것 이지요.




5. 마지막으로



컨텐츠 대한 이야기를 하시는데 다년간 사이트를 지켜보셨는데도 골귀에서 내세울 수 있는 컨텐츠가 운영자의 스터디랑 측정뿐이라면... 그렇게 믿고 계신다면 더 드릴 말씀 없습니다. (특히나 다른 사이트는 유저가 만들어가나 골귀는 거의 아니라 생각하신다면;)



애초에 옆동네처럼 활동회원이 많아 게시판이 활성된 상태면 모를까 그렇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대부분 기존 회원들의 우려를 귀담아듣지 않고 유머,잡담게시판을 나누셨고 이해불가의 이벤트까지... 결과는 운영자님이 더 잘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물론, 이미 골귀를 떠났기에 사이트 운영을 어떻게 하시던 더 이상 말씀드리지 않을 생각입니다.

저와 몇몇분들이 떠나더라도 제가 그랬던것처럼(여전히 초보입니다만) 신규 유저분들이 지식을 쌓으셔서 채워주셔야 할 부분이겠죠. 



마찬가지로 이 글 이후로 저에 대한 인신공격이 올라온다면 유치하게 답글달지 않고 제가 말씀드린대로 직접 책임드리게 해드리겠습니다. (제 장터 전화번호로 협박하시는 분이 계시던데 제 닉네임과 전화번호는 수년넘게 이곳과 유사 커뮤니티에 있었고 그래서 저에 대한 모욕 공연성이 성립하시는거 아시죠?)




여튼, 커뮤니티를 떠나더라도 제가 쓴 글에 대해서는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하니


추가적인 논의가 있다면 이 글에서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괜히 다른글로 넘어가 게시판 더럽히지 않도록 하지요.

찬성하는 분이나 반대하는 분이나, 운영자님이나 댓글로 토론했으면 좋겠고 본 글에 추가적인 이야기가 없으면 반박할 논지가 없는것으로 알고 여기서 끝인걸로 생각하겠습니다. 

speaker system:


APC 멀티탭

asus xonar phoebus solo

o2amp gain 1.0 거치형 버전

rotel rb1080 with 230v trans, dual line dc filter

KEF LS50 with quad subwoofers

20hz to 28khz


(Low extended: 12hz)

(high extended: 45khz)


최근 거쳐간 이헤폰

pfe112,xba40,ue900,sj5,er4p,스탁스2170,애플 이어버드,애플 이어팟,frh10, se530,포낙,쿼빗3,er4pt,애플인이어,k551,ix1000,mx985,pfe232,pfe112,pfe022,er4s,er4b,xba-1,moray+,hd600,k601 etc...


최근 측정

http://ko.goldenears.net/board/files/attach/images/444/947/724/831e86fa720f38d530d542924a01f6e2.jpg

첨부
profile

【↓】키작은꼬마야

2016.06.27 16:46
전화로 협박을하다니;; 그건 심각한 행동이군요..
메어님께서 날카롭지만 좋은 글들 많이 남겨주셔서 눈팅하곤 했는데 나쁜 사건들을 격었으니 떠나지 말아달라고 잡기도 뭐하군요. 저라면 화내며 욕하고 있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메어님 글에 공감되는 부분이 참 많습니다. 저음부분은 예전부터 생각했으나 제가 측정쪽은 잼병이라 뭐라 말은 못하고 제 취향만 피력했죠. 예전부터 골귀 레퍼런스랑 제 취향은 맞지 않긴 했습니다. 그게 저역이 상당히 작게 잡혔었나보군요. 그 건은 보안하고 확실히 이전과 구분되게 어느정도 피력하면 골귀 회원분들이 알아볼 도 있고 더 배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골귀 그래프를 정밀성 있는 자료보다 참고 자료로 생각했습니다. 정밀하게 측정했으나 메어님과 같이 전문성이 있어야만 그래프를 해석하니 참고 자료만 될 뿐이더군요. 그렇기 때문에 메어님께서 주장하시는 일관성이 참 중요한것 같습니다. 전문적으로 할지 못하는 사람들이 그래프를 봤을때 여러 자료들을 비교하면 '이러한 다름이 있다' 하는 것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려면 일관성 있는 표기가 되어야만 하겠죠. 이 부분은 이전에 신뢰성을 떨어트린것이 있어 이제부터 변화를 주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변화(저역보상 및 일관성있는 XY축 범위)를 줄 땐 확실히 이전과 달라졌다라고 표기한다면 이전 자료와 비교시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profile

☆마카롱당thinBlue

2016.06.27 16:57
말씀하신 대로 일관성만 유지된다면야 설사 오류가 있다 하더라도 어느정도 충분히 유의미한 데이타로 써 먹을 수(?) 있기도 합니다.

저는 기다려보렵니다
profile

m@are

2016.06.27 17:40

사실 마카롱님이 저랑 많이 다툰분인데,

솔직히 살면서 마카롱님 글에 진심으로 동의하는 일이 있을줄은 몰랐네요.

저번에 올린 글 만큼은 진심으로 동의합니다.


그런데도 성능평가가 가능하냐... 이런 댓글이 올라오는거 보면 뭐라 할 말이 없다고 밖엔...

ㅎㅎ;

profile

m@are

2016.06.27 17:37

네 뭐... 여태까지 일관성이 없었으니 이번에 일관성을 제대로 잡자는게 제 글이었죠.

그래프 기준을 바꿔도 명시한다면 완전 초보분들이나 잠시 혼동할까 큰 문제 없습니다.

그런 부차적인 문제로 더 좋은 측정방법을 기피하는거라면 데이터 호환 문제로 평생 측정기기를 바꿀 수조차 없겠죠.



그와는 별도로 솔직히 이것도 무슨 짓인가 모르겠습니다 -_-;;

그냥 조용히 있다가 맘에 안들면 나가면 됐는데 말이죠.


그래도 애정있던 사이트 위해서 까일거 생각하고 쓴 글들이었는데 어떤분들은 제 생각과는 많이 다른가봅니다.


많은 음향 커뮤니티에서 유머사이트라 놀리고 있고 저도 게시글 클릭조차 안하게 됐었는데 아닌분들도 계시다니 뭐...

그분들이 배너클릭도 하고 그러니 골귀에는 도움이 될 수도 있겠네요.

profile

Golden Ears

2016.06.27 17:00

댓글을 달아야 하나 한 5분간 심각하게 생각해 보았습니다. ...

저도 사람인지라...그렇죠 ^^ 그래도 저는 작성자 분을 존중합니다.

사실 3자였다면 화가 나겠지만. 아직까지 작성자분은 제 회원분이십니다.

아주 솔직한 이야기로는 이런 저런 소리가 다 없었으면 합니다. 이런 게시글도

분란도 회원간의 싸움도...점심먹은게.ㅠ. 크흑.

아 그리고 저격 글 아닙니다. 제가 부임하고 나서 이런 글을 총 5분 써주셨고요

그 5분이 언급한 내용입니다. RMAA 관련 내용은 직접 말씀하신게 아니죠?

가장 많이 이야기 해주셔서 그런 느낌이 드시는 거에요~

 

1. 연속성에 대한 이야기는 간단합니다.

- 예전꺼에는 없는데 지금꺼에는 있습니다. 그걸 불연속성이라고 합니다.

  사실 궁금한데 꼭 overlay를 해야할까요? 원본도 같이 제공하는데.. 안되려나요?

  혹 제공했는데 전화 한통이 와서 예전 그래프에는 Overlay가 안되어 있네요?

  운영개판이네...라고 하면 저는 어찌해야할까요? 그냥 단순하게 overlay하는건

  프로그램 써보셔서 알겠지만 일도 아닙니다. 그냥 겹치면 됩니다. 너무 쉬워요.

  운영 상의 부분이니 양해 안될려나요? 제공을 안하는게 아니고..하는데도..

  도저히 안되실려나요?(peak 때문에 보기 어렵단 소리 100프로 나옵니다.ㅠ)

 

2. 이건 심각하게 고민중입니다. 그런데 질문 한가지..원본 그래프를 제공하고 있고

    +9dB 역시 논란거리가 있을 수 있으나 사실 미국 J사부사장 // 미국 S사 설계 실무 총괄

    영국의 W잡지사 해드폰 총괄 편집장 // 국내 굴지의 C 사 연구소장님...한테 이번에

    부임하면서 골든이어스의 타겟 그래프에 대해서 물어봤습니다. 제가 만든게 아니니까요

    이건 어떻게 생각하느냐 할 때 전부.(참고로 저 회사들은 전세계 마켓 쉐어 대부분의 기업입니다.)

    존중 한다 라고 대답을 했습니다.(물론 제가 물어봤으니 당연한거겠죠.ㅋ)

    사실 저도 꾸준히 봐와서 어떤 내용에 대한 이슈인지는 알고 있는데...이게 근본이 없는 수준인가요?

    전 대표님이 멀리 있는것도 아니라 전화 연결이라도 시키고 싶은 마음이.ㅠ

    저는 귀닫고 입닫고 내말만 들어! 라는 사람이 아닙니다. 이 타켓에 대해서는 해외에 있는 전문 엔지니어

    에게 문의를 한 내용입니다. 대답이 언제쯤 올지는 모르겠는데 수긍할만한 답변이 오면

    바꿀 예정입니다. 다만 그렇게 바꾸면 이전에 측정 내용도 다 바뀌어야겠죠;;(원본 다 있습니다.ㅠ.ㅠ

    있는게 더 슬픔.ㅠ)

 

3.번은 된거 같고

 

4.일단 오픈형 해드폰의 정밀 측정 시에는 무향실에 넣고 측정합니다.

   그리고 쓰신 내용이 좀 아리까리 한게

   레퍼런스 위치에서 측정을 하여 병기한다 와 평균을 낸다는 좀 다르지 않나요?

   Overlay 를 해서 위치별로 보여준다 (OK!저희는 이걸 그냥 낱개로 보여주겠다고 답변을 드렸는데)

   평균을 낸다는 무슨뜻 인가요? "같은 위치에서의 정밀성이지 다양한 위치에서 정밀성이 아닌데요"

   라고 쓰셨는데 설마 다양한 위치에서 찍은걸 평균을 내달라는 소리는 아닌거 같고요;;;

 

5. 5번도...에...일단 운영자 입장에서 말씀드릴수 있는건 저거 뿐이지 않나요? 저희의 유저분들의 존재와

   컨텐츠 생산 이걸 빼먹었다고 생각하시면야...설마 그렇게 생각할지는 몰랐습니다. 유저의 존재와 그로인한

   컨텐츠 생산은 커뮤니티니 당연한 겁니다. 제가 적은건 운영자로 만들 수 있는 부분에...대해서만 썼고

   분명히 그렇게 명기를 드렸는데;;;저희가 제일 소중하게 생각하는건 회원분들 이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그리고 젤 밑에도 적혀 있는데 그리고 제가 부임하고 난뒤에는 진짜 저거 밖에 없기도 했고요...

   그래서 3부에서 저희가 생각하는 미래에 대해서도 적을 예정이라고;;;적혀 있습니다.

 

그리고 어...흠....제가 이런걸 하루종일 적으면서 회의도 해야 하고 미팅도 해야하고....

사실 배도 아프고 이러고 나면 성질이 나서 집에가서 애한테 괜히 화풀이도 하고 자책하고 그럽니다.

...

저 부임하고 나서 뭐 많이 잘못했나요?...

예전 분 처럼 싸운것도 아니고 사실 사무실에 있었던 시간은 일주일도 안되고

각 유통사 가서 다시 인사드리고 제품 수급하고 이것저것 하려고 노력했지...

회원분들을 무시하거나 말은 안듣거나....업로더 알바 시러! 그러시면 넵! 하고 바로

수정하고..활성화 시키려고 부단히 노력하고 있는데 그게..그렇게 잘못된 일인가요?

이게...사실 아무짓도 안해도 됩니다......아...그 말씀하셨던 트레픽은...진실을 알려드리면

트레픽의 대부분 옆동네나 저희나...구글하고 네이버 입니다. 저희는 그걸 이번에 안하기로

했고..그래서 죽어보이지 지금 방문자 실제 수로는 5배 정도 늘었습니다...암튼...

좀 이쁘게 봐주시면 안될려나요?

profile

m@are

2016.06.27 17:30

1. 피크때문에 그래프 보기 어렵다는 소리가 나온다니 무슨 소린지 이해가...


여태 골귀 그래프의 비판중 대부분은 스무딩 오버레이가 없어서 해석에 많은 공이 필요하다는거였는데요.


그래서 항상 절충안으로 제안했던게


본 그래프처럼 1/3 스무딩과 고해상도 스무딩을 병기하면 되는겁니다.


asdfwerrwe.jpg


현실적으로 인간의 검지한계인 저해상도 스무딩과 고해상도 스무딩을 병기하는데 무슨 논란이 있나요?


제가 이런 부분을 말씀드렸던 이유는 말씀드린대로 오버레이라는게 매우 쉽기 때문입니다.


애초에 골귀가 그래프 기준을 바꾼게 한두번도 아니고 뭘 새삼스레...






2. 현재로썬 골귀의 시작 그래프 자체가 근본이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왜냐? 자작 마이크로 측정하다가 몇년전에야 정식 장비로 바꿨으니까요. 심지어, 제 기억에는 이어폰을 rmaa로 측정하던 때도;... (물론 임피낮은 기기가 없으면 일종의 대안이긴 합니다만)


어차피 그러한 그래프를 여태 병기하여 사용했는데 지금와서 좀 더 알맞는 그래프로 수정한다고 해서 납득하지 않는 사람 거의 없을겁니다.



4. 둘 다 있으면 좋습니다.


werwer322.jpg


팁별 측정치라던지, 편차 측정치라던지 등등.


이어폰/헤드폰을 측정하는 이유를 생각해보면 당연한거죠?


비슷한 위치에서 평균을 내는 방법은 저 역시도 크게 선호하는 방법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무조건 틀린 방법은 아닙니다.




5. 마지막 부분에 대한 답변은


"탄생 근원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이트는 좋아하는 사람들이

    카페나 커뮤니티 처럼 공동체를 이루며 성장합니다.  즉 컨텐츠를 회원이 창출합니다."


라고 쓰셨는데 골귀도 그닥 다르지 않다는 이야기입니다. 침체된 이유는 잘 아시다시피...




그걸 안하기로 했다니 뭐... 사이트 크롤링이라도 막아뒀다는건가요. 그러기엔 검색이 잘 되지만요.


또 방문자 수가 늘었는지는 몰라도(그래서 제가 이건 트래픽 수치일뿐이라 말씀드림.)

정작 중요한 피드백이 필요한, 유저에 대한 글 조회수는 1/5 이하로 바닥친것도 사실이죠.


이 부분에 대해서는 유머게시판 분리와 이벤트때문이라는것 부정이 어려워 보입니다만...


저 뿐만 아니라 그게 싫어서 떠난분들이 꽤 되니까요.





물론 이러한 정책들을 바꾸기 싫다면 당연히 제가 강제로 뭐라 할 권리는 없고, 더 말씀드릴 이유도 없습니다.


여타 현 추세에 맞지 않는 그래프 이야기도 그 전 글들에서 몇번 이야기해드렸습니다만 오늘 올라온 글에서는 이야기가 나오지 않는거 보니 별로 생각이 없으신듯 합니다.



전체적으로 운영자님이 답변하신걸 보면 제가 말씀드린 부분에 대해서 


"어느정도 공감을 하지만, 시간상 문제등으로 힘들다. 양해할수 없는가?" 


가 답변이므로 그건 운영자님의 선택일 것 같네요.

첨부
profile

m@are

2016.06.27 17:56

측정기기의 신뢰에 대해 말씀하셔서 저도 초점을 맞추다보니 


4번 설명에 대해서 조금 애매한 느낌이 있는데 부연 설명을 하자면




첫번째로,


같은 위치에서 측정한 그래프는 잘 아시겠지만 보통 0.1~2dB도 차이가 안 납니다.

운영자님께서 개중에 나쁜 그래프를 가져와서 올리신다 하셨는데 굳이 그럴거없이 평균을 내는게 더 맞다는 말입니다.



두번째로,


다른 위치나 팁별로 변화하는 그래프의 오버레이가 있으면 좋다는 말이구요.



세번째로,


저도 별로 선호하지는 않지만 


통상적인 이어폰의 경우에는 어느정도 예상이 가능하고, 각 사용자는 보통 당연히 삽입 깊이가 다를수밖에 없으므로 어느정도 편차 이내에서는 그냥 평균을 내도 무방하다는 뜻 입니다. (말 그대로 평균적인 착용시 이런정도의 그래프가 나온다 이것이지요. )


물론 당연히 오버레이가 더 좋습니다.

 

profile

Golden Ears

2016.06.27 18:22

^-^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그런데 왜 결론이 저렇게 나는지 모르겠습니다.

 

1. 저역 보상에 대한 내용은 전문가 검토 후에 변경하겠다고 써있고

2. 팁별로 측정하는건...앞으로 제공할 내용이긴 했고 (물론 오버레이는 아니었습니다.)

    저역 변경 가능 제품은 저역 변경 한 것,  유/무선 다되는 제품은 모두 따로...올렸는데

    오버레이가...엄청 중요한 거였군요. 앞으로 따로 올리지 말고 오버레이해서 올리겠습니다.

 

시간이 없어서 못하겠다 라는 소리는 지금도 앞으로도 안할껍니다.

최소한 그런 운영자는 안되겠습니다. ^^

profile

m@are

2016.06.27 19:39

음 그리 말씀하시면 좀 당황스럽네요.

분명 저와 다른분들이 새 운영자님께서 새로 오셔서 공지 올릴때부터 말씀드린 부분 아닌가요?


오늘 말씀드린 저역문제뿐만 아니라 thd, 어큐디오 문제(이것도 포기하시는 방향이라고... 전 옳다고 봅니다.) 등등... 

대부분 다 이야기 드렸지요.


새로 오신지 두달 가까이 다 되어가는데 그 동안 몇차례 말씀을 드렸는데도

스무딩 이외에 저역보정등 고려하겠다 말씀하신건 오늘이 실질적으로 처음인걸로 압니다만...




그동안 게시판 상태에 지쳐서 저와 다른분들이 떠난거구요. (설마, 토론글들 못 보셨다고 이야기 하시진 않으시겠죠? ㅎㅎ;;)


뭐 토론, 건의글을 보셨던 못 보셨던 어큐디오 지속이나 그런 이야기들이 거의 한달 반이 지난 시점에서야 나왔고


일종의 소잃고 외양간 고치기 격이 된것이죠.



이벤트나 게시판 분할로 골귀 떠난 분들도 마찬가지구요. 




이런 사태에 유저들이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건, 골귀가 비슷한 일로 기존에도 홍역을 많이 치뤘었고

새 운영자님이 부임하시기 전까지도 개발하겠다 소식 들려오던 무책임한 어큐디오 때문에 사이트 신뢰도가 바닥이었기 때문이죠.




마지막으로 팁별 측정후 오버레이에 대한 장점은 이 그래프만 보셔도 쉽게 이해하실거라 생각됩니다.


말로 설명드리는거보다 한번 잘 나온 예를 보여드리는게 좋겠죠.

Audio-Technica ATH-IM02 - tip df.png


따로 표기하는거보다 굉장히 보기 좋게 나옵니다.



뭐, 충분히 이해하실만한 분이라 생각하니 더 이야기 드릴 이유까지는 없겠죠.





+ 개인적인 바램이지만 굳이 이 글까지 제안하기로 옮길 이유는 없지 않나 싶습니다. 

글이 너무 오래있기 보다는 이런글은 자유게시판에서 적당히 묻히는걸 좋아해서... 감사합니다.

첨부
profile

발코더

2016.06.27 17:28

왠지 1번은 아까 운영자님이 쓰신 2부에서 본거같은데, 오버레이 기능을 준비하고 계신다니 그때 적용되는게 아닐까 싶네요.

2,3번은 공감하지만, 4번은 보면서 제가 하고 있는 일이랑 비슷해 한마디 써볼까합니다.

제가하고 있는 일이 무선랜쪽 엔지니어다 보니, 비슷한 상황같이 느껴집니다.

무선랜도 환경에 매우 민감합니다. 각도에 따라 거리에 따라 성능차이가 발생하다보니,

클라이언트들에게 자료가 제공될때는, 15도각도별 1,5,10, 15,25미터 거리별로 측정해서 자료가 나갑니다.

그럴때마다, 클라이언트분들은 항상 그걸 평균을 내시고, 아 그래서 이정도 성능나온다는거네요( 이부분이 아마 요청하시는 평균값이 아닐까 생각됩니다)라고들 오해하시곤, 실제로 테스트해보니 값이 달라요하십니다.

성능 비교라는건 동일한 환경에서, 측정을 해서 비교를 해야 의미가 있는거지, 사용자 환경을 모르기 때문에, 다양한 환경에서 측정한 값들을 가지고 평균을 내봐야 의미가 없기 때문에, 평균을 내지않고, 그걸 저희는 절대 성능으로 보지 않습니다. 성능이란 동일한 환경에서 측정되고 비교되어야 하기때문에, 5m쉴드룸내에서 측정한 값을 기준으로 사용합니다

그래서, mare님의 요구사항은 다양한 환경에서 측정해주시는건 안될까요 정도로 마무리 되어야지, 그걸 평균을 내서 올려달라는 현재 제가하고있는 일이랑 겹쳐서인지, 골귀측도 이해가되서 적었습니다.

profile

m@are

2016.06.27 17:48

말씀하시는 요지는 잘 이해 했는데요.


음향과 무선랜은 이야기가 좀 다릅니다.


음향은 mm단위로 살짝 뭉개지는 편차가 나기 때문이죠.



굳이 무선랜에 비유한다면, 25m, 25.05m 25.10m 에서 측정하는 수준입니다.


오버레이가 필요한 이유는, 일부 이어폰/헤드폰의 경우에는 예상가능한 편차를 벗어나는 변화가 있기 때문이고


평균도 병기하면 좋은 이유는 (다시 말씀드리지만 편차에 따른 평균은 저도 그리 선호하지는 않습니다.)

어차피 개개인의 환경에 맞출 수 없는 한 어느정도의 기준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이어폰을 레퍼런스에 정확히 꽂고 측정하는걸 무선랜에 비유하면

25m 25.05m 25.10m 수준도 아니고 25m, 25.01m 02m... 에서 측정하는거나 마찬가지로 거의 아무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어차피 여러번 측정해서 나쁜값을 표기하는거라면 그냥 평균을 내도 좋다는것이지요.



즉, 쉽게 말해서 무선랜을 5m에서 측정한것과 30m에서 측정한 측정치를 그냥 평균으로 내버리면 문제가 있지만

99.999% 같은 환경에서 여러번 측정한건 평균을 내도 무방하다는것입니다.



10,15,20m... 이런식으로 측정된건 평균보다는 오버레이가 낫겠지요. (삽입깊이 및 팁 편차에 따른 측정)

profile

발코더

2016.06.27 18:03

아네 무슨 말씀이신지 이해를 했습니다.

다른 환경에서의 평균이 아닌 동일 환경에서 여러번 재측정후, 최악값이 아닌, 평균값을 데이타 값으로 하자는 말씀이시군요.

 

profile

Arise3802

2016.06.27 23:08

메어님 지난번일 사과드립니다. 죄송했습니다.


기분 푸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떠나지 마세요.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284 Accudio 엡스토어 검색이 안되네요 스티부루카서 2017-07-29 237
283 아큐디오에 바라는 사항 민트향기 2016-09-07 541
282 출처 밝히고 측정치 자료 퍼가도 될까요? 마이파이(My-fi) 2016-07-20 360
281 서명 편집 기능이 어디갔죠? + 1 「고3당♬」 SLY 2016-07-16 737
280 추가. 모바일 쪽지 열람 및 알림 【↓】키작은꼬마야 2016-06-28 649
279 모바일 추천 버튼 + 1 【↓】키작은꼬마야 2016-06-28 507
278 ^-^ 공지 사항 알려드립니다. + 2 Golden Ears 2016-06-27 761
» 골든 이어스의 운영 방침에 대한 답변 file + 13 m@are 2016-06-27 670
276 먼가 조직적 어그로의 기운이 느껴지네요.ㅎㅎ + 17 아네스 2016-06-27 493
275 모바일 글 작성시 이미지 첨부가능하게 해주세요 마나 2016-06-16 190
274 골든이어스 오프모임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밤조 2016-06-12 228
273 해외구매에 대한 제안 + 3 【↓】키작은꼬마야 2016-05-30 421
272 자유게시판에 동영상 올릴 수 있게 해주세요 Arise3802 2016-05-18 460
271 고급 하이파이 스피커 리뷰 올려주세요 미스터빈 2016-05-18 514
270 모바일 접속시 문제가 몇가지 있습니다. + 4 hmh 2016-05-17 483
269 게시판 통폐합 혹은 삭제시 [_H__]깨루붐 2016-05-16 470
268 이어폰 리뷰 해주실때 대락적인 가격 좀 표시 해주세요 + 2 Tyoon 2015-12-30 1099
267 제조사별 게시판이 생기면 좋겠습니다 + 2 재카테스 2015-08-14 1671
266 골든이어스 위젯 버그 수정 부탁 드립니다. + 1 태풍 2015-06-02 2126
265 문득 궁금한 것이 생겨서 다시 글 남겨봅니다. + 2 Hyacinthss 2015-06-01 2174